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2
1.2. 연구 목적과 의의 16
II. 이론적 배경 19
2.1. 짧은 동영상의 개념과 발전 19
2.1.1. 짧은 동영상의 개념 19
2.1.2. 짧은 동영상의 발전 20
2.2. 틱톡(TikTok)앱의 발전과 특성 23
2.2.1. 틱톡(TikTok)앱의 발전현황 23
2.2.2. 틱톡(TikTok)앱의 특성 24
2.2.3. 틱톡(TikTok) 관련 선행연구 26
2.3. 이용과 충족이론 35
2.4. 기술수용모델(TAM) 36
2.5. 사용변수에 관한 논의 39
2.5.1. 이용동기 39
2.5.2. 유용성 42
2.5.3. 용이성 43
2.5.4. 이용만족도 45
2.5.5. 사용의도 47
2.6. 틱톡의 이용동기가 유용성 및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48
2.7. 틱톡의 용이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49
2.8. 틱톡의 유용성과 용이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2.9. 틱톡의 유용성과 용이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2.10. 틱톡의 만족도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III. 연구방법 55
3.1. 연구대상 55
3.2. 자료 수집 55
3.3.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56
3.4. 주요 변인의 측정 57
3.4.1. 틱톡의 이용동기 57
3.4.2. 기술수용모델 변인 59
3.4.3. 틱톡의 이용만족도 60
3.4.4. 틱톡의 사용의도 60
3.5. 연구모델 및 가설 61
3.6. 분석 방법 63
IV. 연구결과 65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4.2. 한국 대학생의 틱톡 이용동기 67
4.3. 한국 대학생의 틱톡 확인적 요인분석 71
4.4. 한국 틱톡 이용동기와 매개변수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73
4.5. 한국 대학생의 틱톡 구조방정식 분석 및 결과 75
4.6. 중국 대학생의 틱톡 이용동기 79
4.7. 중국 대학생의 틱톡 확인적 요인분석 83
4.8. 중국 틱톡 이용동기와 매개변수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84
4.9. 중국 대학생의 틱톡 구조방정식 분석 및 결과 86
4.10. 한국과 중국의 연구가설과 검증결과 91
V. 결론 94
5.1. 연구 결과의 요약 94
5.2. 시사점 및 연구 한계점 99
참고문헌 100
부록: 설문지 109
Abstract 113
〈표 2-1〉 중국의 대표적인 짧은 동영상 앱 22
〈표 2-2〉 한국 짧은 동영상관련 선행연구 28
〈표 2-3〉 중국 짧은 동영상관련 선행연구 33
〈표 3-1〉 설문 항목 5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66
〈표 4-2〉 조사대상자의 틱톡 이용특성 67
〈표 4-3〉 한국 대학생 틱톡 이용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EFA) 결과 (한국) 70
〈표 4-4〉 틱톡 이용동기 최초모델의 적합도 72
〈표 4-5〉 틱톡 이용동기 최종모델의 적합도 73
〈표 4-6〉 측정모델의 적합도 지수 74
〈표 4-7〉 틱톡에 대한 이용동기, 용이성, 유용성, 만족도,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로(한국) 76
〈표 4-8〉 최종모델의 적합도 78
〈표 4-9〉 중국 대학생 틱톡 이용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EFA) 결과 (중국) 82
〈표 4-10〉 틱톡 이용동기 모델의 적합도 84
〈표 4-11〉 측정모델의 적합도 지수 86
〈표 4-12〉 틱톡에 대한 이용동기, 용이성, 유용성, 만족도,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로 (중국) 87
〈표 4-13〉 최종모델의 적합도 89
〈표 4-14〉 주요 적합 지수와 수용수준 90
〈표 4-15〉 연구의 목적에 따른 전체적인 연구의 가설과 검증결과 92
〈그림 2-1〉 기술수용모델(TAM) 39
〈그림 3-1〉 연구 모델 62
〈그림 4-1〉 틱톡 이용동기 확인적 요인분석(CFA) 결과 (한국) 71
〈그림 4-2〉 틱톡 이용동기 확인적 요인분석(CFA) 후 항목 변화 결과 (한국) 72
〈그림 4-3〉 틱톡 이용동기와 매개변수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결과 (한국) 74
〈그림 4-4〉 틱톡에 대한 이용동기, 용이성, 유용성, 만족도, 사용의도에 관련 최종모델(한국) 77
〈그림 4-5〉 틱톡 이용동기 확인적 요인분석(CFA)결과 (중국) 83
〈그림 4-6〉 틱톡 이용동기와 매개변수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결과(중국) 85
〈그림 4-7〉 틱톡에 대한 이용동기, 용이성, 유용성, 만족도, 사용의도에 관련 최종모델 (중국)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