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문제제기와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가. 연구의 범위 15
나. 연구의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9
1. 와인선택속성(wine selection attributes) 19
가. 와인선택속성에 관한 개념 19
나. 와인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2
2.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26
가. 브랜드(brand)에 관한 개념 26
나. 이미지(image)에 관한 개념 27
다.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에 관한 개념 28
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29
3. 브랜드 태도(brand attitude) 33
가. 태도에 관한 개념 33
나. 브랜드 태도에 관한 개념 34
다. 브랜드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36
4. 브랜드 충성도(brand loyalty) 39
가. 충성도에 관한 개념 39
나.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개념 40
다.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41
III. 연구의 설계 44
1. 연구 모형의 설계 44
가. 연구모형 44
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45
2. 가설설정 및 분석방법 47
가. 가설의 설정 47
나. 연구분석방법 51
다. 조사설계 53
IV. 실증분석 56
1. 인구통계적 특성 56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7
가. 신뢰성 검증 57
나. 확인적 요인분석 58
3. 상관관계분석 61
4. 가설의 검증 62
가. 와인선택속성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63
나. 와인선택속성과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64
다.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65
라.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66
V. 결론 및 시사점 68
1. 연구결과의 요약 68
2. 시사점 70
가. 학문적 시사점 70
나. 실무적 시사점 72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의 연구방향 75
참고문헌 77
부록 88
Abstract 92
〈표 2-1〉 선행연구의 와인선택속성 21
〈표 2-2〉 와인선택속성의 선행연구 25
〈표 2-3〉 브랜드 이미지의 선행연구 32
〈표 2-4〉 브랜드 태도의 선행연구 38
〈표 2-5〉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연구 43
〈표 3-1〉 측정도구 46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56
〈표 4-2〉 신뢰성 분석 58
〈표 4-3〉 변수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60
〈표 4-4〉 상관관계분석 62
〈표 4-5〉 와인선택속성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영향 분석 64
〈표 4-6〉 와인선택속성과 브랜드 태도와의 영향 분석 65
〈표 4-7〉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와의 영향 분석 65
〈표 4-8〉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와의 영향 분석 66
〈표 4-9〉 가설검증 결과요약 6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의 모형 44
〈그림 4-1〉 연구 모형 검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