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15
4.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1. 관광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18
가. 관광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개념 18
나. 관광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선행연구 21
2. 관광 소셜미디어 고객경험 24
가. 관광 소셜미디어 고객경험 개념 24
나. 관광 소셜미디어 고객경험 선행연구 26
3. 몰입 28
가. 몰입 개념 28
나. 몰입 관련 선행연구 30
4. 만족 32
가. 만족 개념 32
나. 만족 관련 선행연구 35
5. 재이용의도 37
가. 재이용의도 개념 37
나. 재이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40
III.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42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2
가. 연구모형 42
나. 연구가설 4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5
3. 조사방법 47
가. 설문지 구성 48
나. 분석방법 50
IV. 실증분석 51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2.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2
가. 신뢰성 검증 52
나. 타당성 검증 54
3. 상관관계 분석 62
4. 제안모형의 평가 및 수정모형 63
5.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65
가. 가설 1의 검증 65
나. 가설 2의 검증 65
다. 가설 3의 검증 66
라. 가설 4의 검증 66
V. 결론 68
1. 연구결과의 요약 68
2. 시사점 69
3.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방향 71
참고문헌 73
부록 : 설문지 83
Abstract 93
〈표 1-1〉 연구의 흐름 17
〈표 2-1〉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개념 21
〈표 2-2〉 관광소셜미디어 이용동기 관련선행연구 및 결과변수 23
〈표 2-3〉 소셜미디어 고객경험 개념 26
〈표 2-4〉 소셜미디어 고객경험 관련 선행연구 28
〈표 2-5〉 몰입 개념 30
〈표 2-6〉 몰입 관련선행연구 및 결과변수 32
〈표 2-7〉 만족 개념 35
〈표 2-8〉 만족 관련 선행연구 및 결과변수 37
〈표 2-9〉 재이용의도 개념 39
〈표 2-10〉 재이용의도 관련 선행연구 및 결과변수 41
〈표 3-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47
〈표 3-2〉 설문지 구성내용 49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1
〈표 4-2〉 신뢰성 검증 53
〈표 4-3〉 관광소셜미디어 이용동기에 대한 타당성분석 56
〈표 4-4〉 관광소셜미디어 고객경험에 대한 타당성분석 57
〈표 4-5〉 몰입에 대한 타당성분석 58
〈표 4-6〉 만족에 대한 타당성분석 58
〈표 4-7〉 재이용의도에 대한 타당성분석 59
〈표 4-8〉 1차적 확인요인분석 60
〈표 4-9〉 2차적 확인요인분석 61
〈표 4-10〉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 분석 63
〈표 4-11〉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64
〈표 4-12〉 관광소셜미디어 이용동기는 몰입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3〉 관광소셜미디어 고객경험은 몰입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4〉 몰입은 만족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5〉 만족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6〉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67
〈그림 3-1〉 본 연구의 모형 42
〈그림 4-1〉 연구모형검증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