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3. 선행연구고찰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0
2.1. 공동주택의 사후관리 20
2.1.1. 사후관리의 개념 20
2.1.2. 사후관리로서의 하자보수 21
2.1.3. 공동주택의 하자보수 22
2.2. 공동주택의 브랜드 24
2.2.1. 공동주택 브랜드의 도입 및 발전 24
2.2.2. 브랜드 아파트의 공급 현황 27
2.3. 공동주택 입주민의 회복공정성 31
제3장 회복공정성의 관계 33
3.1. 회복공정성의 구성요소 33
3.1.1. 분배 공정성(Distributive Justice) 33
3.1.2. 절차 공정성(Procedural Justice) 34
3.1.3. 상호작용 공정성(Interactional Justice) 35
3.2. 회복공정성의 관련변인 36
3.2.1.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 36
3.2.2. 브랜드 이미지 42
3.2.3. 고객행동 47
3.3. 회복공정성의 상관관계 49
3.4. 소결 51
제4장 연구방법 52
4.1. 연구가설 및 모형 52
4.2. 연구대상 53
4.3. 조사도구 55
4.2.1. 회복공정성 55
4.2.2.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 56
4.2.3. 브랜드이미지 56
4.2.4. 고객행동 56
4.4. 타당도 및 신뢰도 58
4.3.1. 탐색적 요인분석 59
4.3.2. 확인적 요인분석 63
4.3.3. 신뢰도분석 68
4.3.4. 자료 처리방법 69
4.4. 소결 70
제5장 모형의 검증결과 71
5.1. 상관관계분석 71
5.2. 변인 간 다중회귀분석 결과 72
5.2.1. 회복공정성이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72
5.2.2. 회복공정성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3
5.2.3. 회복공정성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5
5.2.4.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6
5.2.5.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8
5.2.6. 브랜드이미지가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9
5.3.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81
5.3.1. 적합도 검증 81
5.3.2. 가설검증 및 고찰 81
5.3.3. 인과효과의 분해와 결과모형 84
5.3.4. 모형분석 결과 85
5.5. 소결 90
제6장 결론 92
참고문헌 94
부록 108
Abstract 114
표 2-1. 공종별 하자 유형 23
표 3-1. 선행연구의 관계의 질 구성요소 42
표 3-2. 브랜드의 범주 4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4-2. 설문지 구성 57
표 4-3. 회복공정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4-4.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0
표 4-5. 브랜드 이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1
표 4-6. 고객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2
표 4-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5
표 4-8. 신뢰도 분석 결과 68
표 5-1. 요인 간 상관관계분석 결과 71
표 5-2. 회복공정성이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73
표 5-3. 회복공정성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4
표 5-4. 회복공정성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표 5-5.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7
표 5-6. 브랜드-소비자 관계의 질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79
표 5-7. 브랜드이미지가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80
표 5-8.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81
표 5-9. 가설검증 결과 82
표 5-10. 인과효과의 분해 85
그림 1-1. 분석 절차 16
그림 1-2. 논문의 구성 18
그림 2-1. 아파트 브랜드 구조의 변천과정 27
그림 2-2. 연도 별 주택 유형 28
그림 2-3. 주택유형 별 건설실적 29
그림 2-4. 2020년 아파트 브랜드파워 종합순위 30
그림 4-1. 회복공정성과 고객행동 관계 가설 모형 53
그림 4-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55
그림 4-4.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분석 결과 67
그림 5-1. 연구모형 결과 83
그림 5-2. 회복공정성 개념을 적용한 하자관리 절차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