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8
1. 중국 중고 패션제품 시장 현황 18
2. 중고 패션제품 특성 23
1) 중고 패션제품의 개념 23
2) 중고 패션제품 특성 33
3. 소비자 태도 36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36
2) 소비자 태도의 구성요소 38
2) 소비자 태도와 중고 패션제품의 관련성 연구 41
4. 구매의도 43
1) 구매의도의 개념 43
2) 구매의도와 중고 패션제품의 관련성 연구 45
III. 연구설계 47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7
1.1. 연구모형 47
1.2. 연구가설 48
2. 연구대상 및 측정도구 50
2.1. 연구대상 50
2.2. 측정도구 50
3.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57
IV. 실증분석 58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2.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및 타당성 분석 62
1)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62
2) 설문지의 타당성 분석 63
3. 척도의 기술 통계분석 69
4. 상관성 분석 71
5. 회귀분석 74
V. 결론 84
1. 요약 및 결론 84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6
참고문헌 88
부록 99
한국어 설문지 99
中文调查问卷 105
Abstract 109
論文摘要 113
〈표 II-1〉 중고 패션제품의 개념 24
〈표 II-2〉 지속가능패션의 개념 26
〈표 II-3〉 재사용, 재활용과 재생이용의 개념 29
〈표 II-4〉 업사이클링 패션의 개념 30
〈표 II-5〉 소비자 태도의 개념 38
〈표 II-6〉 구매의도의 개념 45
〈표 III-1〉 설문지의 구성내용 51
〈표 III-2〉 중고 패션제품 특성 설문지 문항 52
〈표 III-3〉 소비자 태도 설문지 문항 53
〈표 III-4〉 구매의도 설문지 문항 54
〈표 III-5〉 인구통계학적 특성 설문지 문항 55
〈표 III-6〉 일반적 특성 설문지 문항 56
〈표 IV-1〉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IV-2〉 중고 패션제품 구매에 대한 질문 61
〈표 IV-3〉 신뢰도 분석 62
〈표 IV-4〉 KMO - Bartlett 검정 63
〈표 IV-5〉 중고 패션제품 특성 요인분석 65
〈표 IV-6〉 소비자 태도 요인분석 67
〈표 IV-7〉 구매의도 요인분석 67
〈표 IV-8〉 설문지 설명된 총분산 68
〈표 IV-9〉 중고 패션제품 특성 기술 통계량 69
〈표 IV-10〉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 기술 통계량 70
〈표 IV-11〉 중고 패션제품 특성,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의 상관분석 72
〈표 IV-12〉 중고 패션제품 특성(가격, 품질, 서비스, 디자인, 지속가능)이 인지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5
〈표 IV-13〉 중고 패션제품 특성(가격, 품질, 서비스, 디자인, 지속가능)이 감정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6
〈표 IV-14〉 중고 패션제품 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7
〈표 IV-15〉 중고 패션제품 특성(가격, 품질, 서비스, 디자인, 지속가능)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8
〈표 IV-16〉 중고 패션제품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80
〈표 IV-17〉 중고 패션제품 특성(가격, 품질, 서비스, 디자인, 지속가능)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81
〈표 IV-18〉 소비자 태도(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82
〈그림I-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II-1〉 2015~2020년 중국 중고제품 전자상거래 사용자 규모 20
〈그림II-2〉 2015~2020년 중국 중고제품 거래량 20
〈그림II-3〉 2015~2020년 중국 중고제품 거래 시장 규모 21
〈그림II-4〉 2020년 중국 중고제품 거래액 세분화 품목 집중도 22
〈그림II-5〉 2015~2020년 중국 중고제품 세분화 품목 거래 규모 22
〈그림II-6〉 의류 재활용 및 재생산을 순환모델 27
〈그림II-7〉 패션제품의 재사용 방법 31
〈그림II-8〉 패션제품의 재활용 방법 31
〈그림II-9〉 패션제품의 재생이용 방법 32
〈그림II-10〉 태도의 단일요소 모델 39
〈그림II-11〉 다차원 모델 41
〈그림III-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