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 급성장하면서 패션산업의 쇄신과 교체가 더욱 빈번해졌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의 과소비와 철이 지난 패션제품은 바로 버리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버려진 패션제품은 기본적으로 분해하기 어렵고, 심지어 분해할 수 없는 소재도 포함하고 있어 폐기할 수 없는 패션 쓰레기가 쌓이면서 생태 환경의 악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현재는 그 속도를 높이고 있다.
환경 자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고 패션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제품을 디자인, 제조, 소비하기 위한 현대인들의 패션 수요 욕구를 만족하는 동시에, 우리가 생존하는 환경을 최대한 보호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중고 패션제품의 지속가능한 발전도 원료 생산, 제품 제조, 소비 과정 및 중고제품의 회수와 이용 과정처럼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해, 패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구상하는 방식으로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중고 패션제품에 관한 연구는 어느 정도 이루어 왔지만, 중국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중고 패션제품을 바탕으로 중고 패션제품 특성,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관적 관점에서 패션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소비량이 많다고 여겨지는 중국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고패션제품 특성과 소비자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선 이론적 배경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중고 패션제품의 개념 및 특성, 중고 패션제품 시장,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의 개념을 알아본다.
둘째, 중국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고 패션제품 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셋째, 중국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고 패션제품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넷째, 중국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고 패션제품의 소비자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 연구목적을 실행하기 위하여 중국의 천진시(天津市) 거주자 20·30대 여성소비자의 중고 패션제품 구매행동에서 중고 패션제품 특성,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한다.
또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25.0을 활용하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척도의 기술 통계분석, 상관성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21년 7월 20일부터 2021년 8월 20일까지 사이에 중국의 천진시(天津市) 20·30대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問卷星(중국 사이트) 조사 연구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설문으로 총 327부의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0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 패션제품 특성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가격 특성, 품질 특성, 서비스 특성, 디자인 특성, 지속가능 특성으로 5개 변인이 추출되었으며, 이 변인 가운데 가격 특성을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소비자 태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의 2개 변인이 추출되었으며, 이 변인 가운데 인지적 태도 요인을 수준이 가장 큰 수치를 나타냈다.
둘째, 중고 패션제품 특성의 가격, 품질, 서비스, 디자인, 지속가능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의 분석 결과, 중고 패션제품의 가격 특성, 품질 특성, 서비스 특성, 디자인 특성, 지속가능 특성은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고 패션제품 특성의 가격, 품질, 서비스, 디자인, 지속가능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의 분석 결과, 중고 패션제품의 가격 특성, 품질 특성, 서비스 특성, 디자인 특성, 지속가능 특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고 패션제품의 소비자 태도의 인지적, 감정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의 분석 결과, 소비자 태도의 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서 따라 다음과 같은 시사점들 논의할 수 있다.
중고 패션제품의 가격, 품질, 서비스, 디자인, 지속 가능한 특성을 이해 및 교육을 통해 중고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제고시킴으로써 패션제품 소비자의 환경 의식을 증진과 중고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정보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중고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구매의도에 관한 실증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중고 패션제품 구매를 유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관점에서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