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3. 선행연구 18
II. 개완의 발전과정 21
1. 음차 습관과 개완 21
2. 개완의 제작 방법 24
1) 유상채(釉上彩) 시유(施釉)방식 24
2) 유중채(釉中彩) 시유방식 26
3) 유하채(釉下彩) 시유방식 26
3. 개완의 변천(變遷) 27
1) 한대(漢) 27
2) 당대(唐代) 28
3) 송대(宋代) 31
4) 명·청대(明清代) 32
III. 청대(清代) 개완(蓋碗)의 특징 38
1. 개완의 조형 38
1) 뚜껑의 조형분석 39
2) 찻잔의 조형분석 41
3) 잔탁의 조형분석 42
2. 재료에 따른 개완 46
3. 청대 개완의 문양분석 48
1) 기하학적(幾何學的)문양 49
2) 수(壽)자를 주제로 한 문양 55
3) 문양과 자연풍경 59
4) 인물형상 문양 개완 61
5) 종교를 주제로 한 문양 64
6) 상서로운 물건을 주제로 한 문양 65
IV. 현대 개완 디자인의 제안 70
1. 문화적 의미에 대한 계승 70
2. 전통형식의 변형을 통한 현대화 71
1) 문양장식 72
2) 개완의 조합형식 73
3) 외형의 변화 74
3. 개완의 세계화 추진 75
V.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3
〈표 2-1〉 개완의 발전과정 (蓋碗的發展過程) 37
〈표 3-1〉 개완의 조형 45
〈표 3-2〉 기하학적(幾何學的) 문양 50
〈사진 2-1〉 중국 『주역』 21
〈사진 2-2〉 중국 『주역』 내용 21
〈사진 2-3〉 청대 옹정 시기 인물 그림 개완(清代 雍正時期. 人物圖蓋碗) 22
〈사진 2-4〉 송대 단차(宋代 团茶) 23
〈사진 2-5〉 유상채 개완 (釉上彩蓋碗) 25
〈사진 2-6〉 유상채 개완 (釉上彩蓋碗) 25
〈사진 2-7〉 유중채 개완 (釉中彩蓋碗) 26
〈사진 2-8〉 유중채 개완 (釉下彩蓋碗) 27
〈사진 2-9〉 한대 도기 다완 (漢代陶製茶碗) 28
〈사진 2-10〉 당대 〈자다도〉 국부 (唐代 《煮茶圖》局部) 29
〈사진 2-11〉 당대 개완 (唐代蓋碗) 30
〈사진 2-12〉 송대 흑유찻잔 (宋代黑釉茶盞) 32
〈사진 2-13〉 청대 건륭시기 적색 개완 (清乾隆 矾红盖碗) 33
〈사진 2-14〉 청대 건륭시기 청색 금박 국화문양 (清乾隆 豆青描金菊花蓋碗) 33
〈사진 2-15〉 청대 십이 미인도 국부 (清代 十二美人圖 局部) 35
〈사진 3-1〉 청대 에나멜 개완 천개지 조형 (清 琺瑯蓋碗, 天蓋地造型) 40
〈사진 3-2〉 청대 황지묵채화접문개완 내감식 (清 黃地墨彩花蝶紋蓋碗 內嵌式) 41
〈사진 3-3〉 직구형 (直口型) 42
〈사진 3-4〉 산구형 (撒口型) 42
〈사진 3-5〉 건륭황제시기의 법랑단봉문개완 (乾隆時期 琺琅單鳳蓋碗) 44
〈사진 3-6〉 금 개완 (黄金蓋碗) 46
〈사진 3-7〉 상아 개완 (象牙蓋碗) 46
〈사진 3-8〉 옥개완 (和田玉蓋碗) 46
〈사진 3-9〉 자사개완 (紫砂蓋碗) 47
〈사진 3-10〉 유리 개완 (玻璃蓋碗) 48
〈사진 3-11〉 마름모 문양 개완 (菱形紋蓋碗) 51
〈사진 3-12〉 현문 문양 개완 (弦紋蓋碗) 51
〈사진 3-13〉 만자문 문양 개완 (卍字紋蓋碗) 52
〈사진 3-14〉 여의 문양 개완 (如意紋蓋碗) 54
〈사진 3-15〉 나선문 문양 개완 (螺旋紋蓋碗) 54
〈사진 3-16〉 회자문 문양 개완 (回字紋蓋碗) 55
〈사진 3-17〉 청나라 강희시기의 홍지묘금개완 (清 康熙 红底描金盖碗) 56
〈사진 3-18〉 수(壽)자 문양 개완 58
〈사진 3-19〉 청도광년간 묵채산수개완 (清 道光年間墨彩山水蓋碗) 60
〈사진 3-20〉 자연풍경 문양 개완 61
〈사진 3-21〉 청화가채사녀개완 (青花加彩仕女盖碗) 62
〈사진 3-22〉 인물형상 문양 개완 63
〈사진 3-23〉 중교 문양 사례도 64
〈사진 3-24〉 상서로운 물건을 주제로 문양 개완 67
〈사진 3-25〉 터키석분채길상 개완 (松石綠地粉彩吉祥蓋碗)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