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1. 서론 11
1.1. 연구목적 11
2. 이론적 배경 15
2.1. 연구배경 15
2.1.1. 중국의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발전 현황과 트렌드 15
2.1.2. 한국의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발전 현황과 트렌드 18
2.2. 삐리삐리와 유튜브의 개요 21
2.2.1. 삐리삐리의 개요 21
2.2.2. 유튜브의 개요 22
2.3.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역사 24
2.3.1. 애니메이션의 개념 24
2.3.2. 애니메이션의 역사 25
2.4.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의 개념과 정보특성 28
2.4.1.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의 개념 28
2.4.2.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의 정보특성 29
2.5. 이용과 충족이론 34
2.5.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 34
2.6. 이용 동기와 시청 만족도의 관계 39
2.7. 정보특성과 시청 만족도의 관계 40
2.8. 시청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의 관계 41
3. 연구 방법 43
3.1. 조사 대상 43
3.2. 자료 수집 43
3.3.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44
3.4. 주요 변인의 측정 44
3.4.1. 시청 동기 44
3.4.2. 정보특성 45
3.4.3. 시청 만족도 46
3.4.4. 지속적 사용의도 46
3.5. 연구가설 48
3.6. 분석 방법 49
4. 연구 결과 51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4.2. 한국 대학생의 유튜브 이용 동기와 시청 만족도 52
4.2.1. 한국 대학생의 유튜브 이용 동기 52
4.2.2. 한국 대학생의 유튜브에서의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시청 만족도 결정요인 54
4.2.3. 한국 대학생의 유튜브 지속적 사용의도 결정요인 56
4.3. 중국 대학생의 삐리삐리 이용동기과 시청 만족도 57
4.3.1. 중국 대학생의 삐리삐리 이용동기 57
4.3.2. 중국 대학생의 삐리삐리에서의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시청 만족도 결정요인 59
4.3.3. 중국 대학생의 삐리삐리 지속적 사용의도 결정요인 61
5. 결론 63
5.1. 연구 결론 63
5.2.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67
참고문헌 70
부록 78
설문지(한국 대학생) 78
설문지(중국 대학생) 84
Abstract 88
〈표 3-1〉 설문문항의 출처 47
〈표 4-1〉 한·중 대학생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4-2〉 한국 대학생 유튜브 이용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54
〈표 4-3〉 한국 대학생의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시청 만족도 결정요인 56
〈표 4-4〉 한국 대학생의 유튜브 지속적 사용의도 결정요인 57
〈표 4-5〉 중국 대학생의 삐리삐리 이용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59
〈표 4-6〉 중국 대학생의 짧은 애니메이션 시청 만족도 결정요인 61
〈표 4-7〉 중국 대학생의 삐리삐리 지속적 사용의도 결정요인 62
〈그림 1-1〉 조사 데이터 차트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