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만족도 이론을 총괄적으로 소개한 후,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의 특징과 결합하여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등 실증 분석법으로 영향 요인이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신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였다.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의 개념, 종류과 특징을 전반적으로 소개하여 연구 대상을 명확하게 하였다. 그리고 만족도 이론과 짧은 동영상에 대한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연구 가설을 제기하였다. 본 논문은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를 측정하는 척도를 고안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제기한 가설과 모델의합리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한국 대학생이 유튜브에서 애니메이션의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시청하는 동기를 살펴보기 위해 2개 요인이 도출되었다.'지적 탐구와 작품성'과 '휴식과 시간보내기'이다. 중국 대학생들이 삐리삐리 애니메이션의 짧은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보는 유인은 세 가지로 나타났다.한국 대학생에 비해 하나의 유인이 더 생기는 것이 '정보 유용성과 소통'이다.
둘째,한국 대학생에 대해 인구통계학 특성에서는 채널이용회수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용동기에서는 '지적 탐구와 작품성'만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특성에서는 '작품성'크리에이터 매력성 큐레이션 서비스 ' '편재성' 등 4개 요인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심미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중국 대학생에 대해인구통계학 특성에서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동기에서는 '정보 유용성'과 '시간 보내기'의 2개 요인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특성에서는 '작품성', '심미성', '큐레이션 서비스', '편재성' 등 3개 요인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세째,한국 대학생에 대해 인구통계학 특성이 이용동기에서 지속적 사용 의도를 결정하는 하위요인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특성에서는 '작품성'이 유일하게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청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대학생에 대해 인구통계학 특성에서는 일일 이용시간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일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용 동기에서는 '정보 유용성과 소통'과 '시간 보내기'의 2개 요인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특성에서는 '작품성'만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시청 만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