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호텔기업들은 급변하는 환경과 변화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도 제고와 긍정적인 경영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종사원들의 미래에 대한 불안함이나 불확실성에 대처할 수 있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번트 리더십은 섬김과 봉사, 헌신 등을 통해 종사원으로부터 신뢰받는 리더로 인식되고, 리더가 먼저 낮은 자세로 구성원들을 이끌어 간다면 종사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과 개인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측면에서 호텔기업 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종사원의 상사신뢰,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배태성의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호텔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적자원관리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호텔기업 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종사원의 상사신뢰,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배태성과 관련된 선행연구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한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부산지역에 소재한 특급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호텔기업 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이 종사원의 상사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은 부분채택 되었고, 호텔기업 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은 종사원의 심리적 주인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2는 부분채택 되었다. 호텔기업 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은 종사원의 직무배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3도 부분채택 되었으며, 호텔기업 종사원의 상사신뢰가 직무배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4도 부분채택 되었다. 호텔기업 종사원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무배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5는 완전채택 되었다.
본 연구의 이론적 검토와 실증분석 결과에 기초한 이론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서번트 리더십, 상사신뢰,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배태성의 측정도구가 국내 호텔기업에 적합한 측정도구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서번트 리더십의 차원 구성은 지혜와 청지기 정신, 설득, 감정적 치유 등 4개 요인으로 구성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한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서번트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관리자 교육과 인사평가제도를 통해 종사원으로부터 신뢰받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호텔기업 종사원의 직무배태성을 높이기 위해 직무를 중심으로 관리자와 종사원 간의 수평적 구조를 만들고, 종사원의 상사신뢰와 심리적 주인의식의 수준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