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은 수많은 업종 중 항상 많은 수의 근로자 종사 비율을 차지하는 산업이고 업종별 재해자 수에서도 항상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다. 두 내용의 인과관계상 근로자 수가 많기 때문에 그에 따른 재해자 수가 많다고 판단할 수도 있겠지만 매년 재해자수 측면만 보더라도 타 업종에 비해 항상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에 꼭 근로자 수가 많아서 재해자 수가 많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 재해자수가 많다는 것은 건설업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위험한 환경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또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재해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재해 유형은 추락이고 건설현장은 특히 고소부위 작업이 많기 때문에 건설현장에서의 추락사고는 사망 또는 중대재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정부는 건설현장에서의 추락사고 재해율을 낮추고자 여러 가지 정책과 법안 논의, 규칙·규정의 재정 및 시행, 해외의 선진 안전장비 도입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추락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하는 안전시설물 중 가장 대표적인 공사용 망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추락사고에 대해 조사하고 관련 규정을 조사한 후 추락방호망과 낙하물방지망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라셀방망의 시간 경과별 인장하중 성능변화를 확인하여 단기적인 변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