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2.1. 연구의 범위 15
2.2. 연구 방법 16
2.3. 연구의 구성 17
II. 이론적 고찰 20
1. 설계공모와 실시설계 20
1.1. 설계공모의 개념 20
1.2. 실시설계의 개념 21
2. 초등학교 교육과정 22
2.1. 국내 초등학교 현황 22
2.2. 국내 교육과정의 변천 24
2.3. 2015년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내용 25
3. 교육환경과 초등학교 27
3.1. 교육환경변화에 대응한 초등학교 교육방향 27
3.2. 교육환경에 부합하는 초등학교의 공간계획 방향 28
4. 선행연구 고찰 29
4.1. 초등학교 공간계획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29
4.2. 연구주제의 차별성 31
III. 초등학교 공간설계의 디자인 지표 도출 34
1. 디자인 지표의 기본방향 설정 34
1.1. School Design Process의 기본방향 35
1.2. Design Quality Indicator for Schools(DQIfS)의 기본방향 36
1.3. KEBDI의 기본방향 분석 38
1.4. 그린스마트 학교 사업계획의 기본방향 분석 40
1.5. 종합 42
2.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디자인 지표 43
2.1.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 45
2.2.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공간 46
2.3. 지역사회와 연계되는 공간 47
2.4. 미래지향적이고 경제적인 공간구축 47
2.5. 탄소중립과 환경 생태교육을 고려한 친환경성 확보 49
2.6. 종합 49
3. 디자인 지표의 도출 50
IV. 사례대상 초등학교의 설계공모와 실시설계 비교 56
1. 사례대상 초등학교의 선정 56
2. 사례대상 초등학교의 개요 57
2.1. 가남초등학교 57
2.2. 중산초등학교 57
2.3. 송정초등학교 58
2.4. 명지초등학교 59
2.5. 방곡초등학교 60
2.6. 웅천초등학교 61
3. 조사대상 초등학교의 설계공모와 실시설계 비교 62
3.1. 가남초등학교 설계 62
3.2. 중산초등학교 설계 68
3.3. 송정초등학교 설계 74
3.4. 명지초등학교 설계 79
3.5. 방곡초등학교 설계 84
3.6. 웅천초등학교 설계 89
V. 디자인 지표 적용을 통한 설계공모와 실시설계의 평가 96
1.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 96
1.1. 안전성 96
1.2. 쾌적성 99
2.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공간 102
2.1. 기능성 102
2.2. 활용성 105
3. 지역사회와 연계되는 공간 108
3.1. 공공성 108
4. 미래지향적이고 경제적인 공간 구축 110
4.1. 혁신성 110
4.2. 경제성 112
5. 탄소중립과 환경생태 교육을 고려한 친환경성 확보 115
5.1. 친환경성 115
6. 평가의 종합 117
VI. 결론 124
참고문헌 127
Abstract 129
〈표 1-1〉 전문가 구성 현황 17
〈표 2-1〉 40년 이상 경과 학교시설 현황 추계 23
〈표 2-2〉 시대별 교육과정 변천 및 특성 24
〈표 2-3〉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의 6가지 핵심역량 26
〈표 2-4〉 초등학교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32
〈표 3-1〉 School Design Process 체크리스트 35
〈표 3-2〉 DQI의 평가항목 지표 36
〈표 3-3〉 DQIfS의 평가항목 지표 37
〈표 3-4〉 KEBDI의 평가항목 지표 39
〈표 3-5〉 그린스마트 학교사업계획의 기본방향 41
〈표 3-6〉 초등학교 공간설계의 기본방향 43
〈표 3-7〉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미래지향적 공간요소 44
〈표 3-8〉 초등학교 공간설계의 기본방향, 공간요소, 세부 공간요소 50
〈표 3-9〉 디자인 지표 도출 54
〈표 4-1〉 사례대상 초등학교의 개요 56
〈표 4-2〉 가남초등학교 학생 및 학급현황 57
〈표 4-3〉 중산초등학교 학생 및 학급현황 58
〈표 4-4〉 송정초등학교 학생 및 학급현황 59
〈표 4-5〉 명지초등학교 학생 및 학급현황 60
〈표 4-6〉 방곡초등학교 학생 및 학급현황 61
〈표 4-7〉 웅천초등학교 학생 및 학급현황 61
〈표 4-8〉 세부 공간요소에 대한 설계공모와 실시설계 변경 여부 95
〈표 5-1〉 안전성에 관한 평가 결과 97
〈표 5-2〉 쾌적성에 관한 조사 결과 101
〈표 5-3〉 기능성에 관한 조사 결과 104
〈표 5-4〉 활용성에 관한 조사 결과 107
〈표 5-5〉 공공성에 관한 조사 결과 109
〈표 5-6〉 혁신성에 관한 조사 결과 111
〈표 5-7〉 경제성에 관한 조사 결과 114
〈표 5-8〉 친환경성에 관한 조사 결과 116
〈표 5-9〉 평가 종합 120
〈그림 1-1〉 연구의 흐름 19
〈그림 2-1〉 연도별 40년 이상 경과 학교시설 현황추계 23
〈그림 3-1〉 그린스마트 학교 사업계획의 비전 및 목표 40
〈그림 3-2〉 디자인 지표의 기본방향 종합결과 42
〈그림 4-1〉 가남 초등학교 평면도(지상 1층) 63
〈그림 4-2〉 가남 초등학교 평면도(지상 2층) 64
〈그림 4-3〉 가남 초등학교 평면도(지상 3층) 65
〈그림 4-4〉 가남 초등학교 평면도(지상 4층) 66
〈그림 4-5〉 가남 초등학교 평면도(지상 5층) 67
〈그림 4-6〉 중산초등학교 평면도(지상 1층) 69
〈그림 4-7〉 중산초등학교 평면도(지상 2층) 70
〈그림 4-8〉 중산초등학교 평면도(지상 3층) 71
〈그림 4-9〉 중산초등학교 평면도(지상 4층) 72
〈그림 4-10〉 중산초등학교 평면도(지상 5층) 73
〈그림 4-11〉 송정초등학교 평면도(지상 1층) 75
〈그림 4-12〉 송정초등학교 평면도(지상 2층) 76
〈그림 4-13〉 송정초등학교 평면도(지상 3층) 77
〈그림 4-14〉 송정초등학교 평면도(지상 4층) 78
〈그림 4-15〉 명지초등학교 평면도(지상 1층) 80
〈그림 4-16〉 명지초등학교 평면도(지상 2층) 81
〈그림 4-17〉 명지초등학교 평면도(지상 3층) 82
〈그림 4-18〉 명지초등학교 평면도(지상 4층) 83
〈그림 4-19〉 방곡초등학교 평면도(지상 1층) 85
〈그림 4-20〉 방곡초등학교 평면도(지상 2층) 86
〈그림 4-21〉 방곡초등학교 평면도(지상 3층) 87
〈그림 4-22〉 방곡초등학교 평면도(지상 4층) 88
〈그림 4-23〉 웅천초등학교 평면도(지상 1층) 90
〈그림 4-24〉 웅천초등학교 평면도(지상 2층) 91
〈그림 4-25〉 웅천초등학교 평면도(지상 3층) 92
〈그림 4-26〉 웅천초등학교 평면도(지상 4층) 93
〈그림 4-27〉 웅천초등학교 평면도(지상 5층)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