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등학교는 최근 교육 및 경제 수준이 향상되고 학교시설 사용자의 기대 수준이 매우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요구를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질적 수준의 학교시설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정부 및 지자체는 초등학교의 건축 설계에서 교육시설과 학습 환경의 디자인 품질향상에 기반을 두어 사용자의 만족도 제고와 미래교육 인재양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계 공모를 시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시설계를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초등학교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설계를 위한 명확한 기본방향 설정과 그 방향에 따른 요소가 최종 설계 단계에 적절하게 반영되어야 건물의 설계자는 교육환경의 변화를 파악하여 이를 계획 및 설계에 반영하고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교의 실시설계는 설계자의 의도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실시설계가 이루어져야 그러나, 주로 시공성, 공사비 등의 표면적인 이유를 기준으로 실시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어 설계공모와 실시설계가 다르게 나타나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공모 단계와 실시설계 단계에서 미래교육에 대응하기 위하여 각각의 대응방향을 고려하여 정리하고 미래의 교육에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요구 성능을 도출하여 설계공모와 시실설계 간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근거로 하여 미래의 인재 양성에 대응하는 학교 설계의 개선방향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분석하기 위해 부산, 울산, 경남(이하 부·울·경이라 한다)에 위치한 설계공모 공모를 통해 당선된 6개 초등학교를 '학교시설 디자인 지표'를 도출하고 이를 적용하여 설계공모와 실시설계를 비교분석하고 초등학교 건축의 개선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먼저 설문조사의 분석결과 디자인 지표에 따라 설계공모에서 제시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공간 등 교육공간에 대한 높게 나타나는 평균값이 실시설계 단계에서는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설계공모에서 우수하게 제시되었던 내용들이 재정적, 설계적 여건에 따라 반영이 미비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미래지향적이고 경제적인 공간 구축, 탄소중립 친환경성 확보 등에서는 설계공모 보다 실시설계 단계에서 그 값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실시설계 단계에서 더욱 세부적인 설계가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하더라고 설계 공모에서는 경제적인 대한 부분이 다소 미비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향후 초등학교의 공간을 설계함에 있어서는 설계공모에서는 경제적인 여건과 친환경적인 요소들을 반영할 필요성이 매우 높으며 설계공모안을 선정함에 있어 디자인적 요소 외에도 다양한 사안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실시설계에서는 설계공모에서 제안되고 있는 디자인적 요소와 공간배치에 관한 다양한 사항들이 더욱 잘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의 기능적인 측면과 활용적인 측면은 설계공모에서 제안되는 내용이 창의성과 기술력이 뛰어난 설계자가 공정하게 경쟁하여 적합한 대안을 도출한 것임으로 이에 대한 내용이 실시설계에 적절하게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상기 분석과 개선방안 제시를 통하여 본 연구가 '학교시설 디자인 지표'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