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I.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1.1. 연구의 배경 17
1.1.2. 연구의 목적 1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1.2.1. 연구의 범위 20
1.2.2. 연구의 방법 21
II. 이론적 고찰 23
2.1. 유휴산업시설의 문화재생 25
2.1.1. 유휴공간의 발생 25
2.1.2. 유휴산업시설의 개념 27
2.1.3. 유휴산업시설의 특성 및 의미 28
2.1.4. 도시재생의 현황 29
2.2. 문화콘텐츠의 활용 32
2.2.1. 문화콘텐츠의 정의 32
2.2.2. 문화콘텐츠의 유형 33
2.2.3. 문화콘텐츠의 적용 34
2.3.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유휴산업시설 문화재생 38
2.3.1.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유휴산업시설 문화재생의 필요성 38
III. 사례 분석 39
3.1. 유휴산업시설 활용 사례 41
3.1.1. 사례의 범위 및 방법 41
3.1.2. 국내 유휴산업시설 활용 사례 42
3.1.3. 국외 유휴산업시설 활용 사례 55
3.2. 문화콘텐츠 운영 사례 69
3.2.1. 사례의 범위 및 방법 69
3.2.2. 국내 문화콘텐츠 운영 사례 70
3.2.3. 국외 문화콘텐츠 운영 사례 88
3.3. 소결 97
IV. 공간디자인 대안 제시 99
4.1. 계획 배경 및 목적 101
4.1.1. 대상지 선정 배경 및 목적 101
4.2. 대상지 현황 분석 103
4.2.1. 대상지 개요 103
4.2.2. 대상지 주변현황 105
4.2.3. 대상지 공간현황 109
4.3. 공간디자인 가이드라인 113
4.3.1. 기본 계획 방향 113
4.3.2. 프로그램 설정 116
4.3.3. 디자인 계획 118
4.4. 최종 계획안 126
4.4.1. 배치 계획 126
4.4.2. 공간 프로그래밍 127
4.4.3. 층별 계획 131
4.4.4. 동선 계획 139
V. 결론 145
5.1. 종합결론 147
참고문헌 153
ABSTRACT 156
〈표 1〉 미디어 경험에 따른 세대별 특징 17
〈표 2〉 유휴공간의 유형 26
〈표 3〉 유휴산업시설의 개념 27
〈표 4〉 유휴산업시설의 재생의미 28
〈표 5〉 2014-2019년 산업단지 및 폐산업시설 문화재생 사업 현황 31
〈표 6〉 문화공간 콘텐츠의 정의 및 분류 33
〈표 7〉 뉴 테크 아트 35
〈표 8〉 과학 기술을 적용한 예술 37
〈표 9〉 사례 분석틀 41
〈표 10〉 부천아트벙커 B39 분석 42
〈표 11〉 부천아트벙커 B39 과거와 현재 43
〈표 12〉 도면 44
〈표 13〉 공간 구성 44
〈표 14〉 시설 현황 45
〈표 15〉 팔복예술공장 분석 46
〈표 16〉 팔복예술공장 과거와 현재 47
〈표 17〉 도면 48
〈표 18〉 공간 구성 48
〈표 19〉 시설 현황 49
〈표 20〉 F1963 분석 50
〈표 21〉 F1963 과거와 현재 51
〈표 22〉 지도 52
〈표 23〉 공간 구성 53
〈표 24〉 시설 현황 54
〈표 25〉 빛의 아틀리에 분석 55
〈표 26〉 빛의 아틀리에 과거와 현재 56
〈표 27〉 도면 57
〈표 28〉 공간 구성 57
〈표 29〉 시설 현황 58
〈표 30〉 테이트모던 분석 59
〈표 31〉 테이트모던 과거와 현재 60
〈표 32〉 도면 61
〈표 33〉 공간 구성 62
〈표 34〉 시설 현황 63
〈표 35〉 베스터가스파브릭 공원 분석 64
〈표 36〉 베스터가스파브릭 공원 과거와 현재 65
〈표 37〉 지도 67
〈표 38〉 공간 구성 67
〈표 39〉 시설 현황 68
〈표 40〉 사례 분석틀 69
〈표 4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 개요 70
〈표 42〉 주제관 전시 이미지 71
〈표 43〉 국제관 전시 이미지 72
〈표 44〉 AI관 전시 이미지 74
〈표 45〉 체험관 전시 이미지 75
〈표 46〉 지역산업관 전시 이미지 76
〈표 47〉 2021 딜라이트 서울 전시 개요 77
〈표 48〉 2021 딜라이트 서울 전시 이미지 79
〈표 49〉 2019 실감콘텐츠 페스티벌 전시 개요 80
〈표 50〉 2019 실감콘텐츠 페스티벌 전시 이미지 83
〈표 51〉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 전시 개요 84
〈표 52〉 현대모터스튜디오 전시 이미지 87
〈표 53〉 팀랩 보더리스 전시 개요 88
〈표 54〉 팀랩 보더리스 전시 이미지 91
〈표 55〉 팀랩 보더리스 전시 이미지 92
〈표 56〉 르네상스의 꿈 전시 개요 93
〈표 57〉 르네상스의 꿈 전시 이미지 95
〈표 58〉 Reflk Anadol의 다른 전시 이미지 96
〈표 59〉 상무소각장 현황 배치도 104
〈표 60〉 대상지 개요 104
〈표 61〉 공장동 개요 109
〈표 62〉 대상지 내 허용 용도 112
〈표 63〉 디자인 특성 119
〈표 64〉 상무소각장 계획(안) 디자인 특성 반영 119
〈표 65〉 공간 콘텐츠 127
〈표 66〉 프로그램 콘텐츠 130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2〉 유휴공간의 발생시기 25
〈그림 3〉 산업유산의 개념적 범위 26
〈그림 4〉 문화공간을 이루는 요소 33
〈그림 5〉 관산학 협력체계 36
〈그림 6〉 부천아트벙커 B39 42
〈그림 7〉 팔복예술공장 46
〈그림 8〉 F1963 50
〈그림 9〉 프랑스 빛의 아틀리에 55
〈그림 10〉 영국 테이트모던 59
〈그림 11〉 베스터가스파브릭 공원 64
〈그림 12〉 광주디자인비엔날레 70
〈그림 13〉 2021 딜라이트 서울 77
〈그림 14〉 2019 실감콘텐츠 페스티벌 80
〈그림 15〉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 84
〈그림 16〉 전시실 안내도 86
〈그림 17〉 팀랩 보더리스 88
〈그림 18〉 르네상스의 꿈 93
〈그림 19〉 BACKGROUND 102
〈그림 20〉 PURPOSE 102
〈그림 21〉 상무소각장 전경 103
〈그림 22〉 광역적 입지 105
〈그림 23〉 상무지구 106
〈그림 24〉 상무지구 기능 106
〈그림 25〉 상무소각장 소재 위치 107
〈그림 26〉 상무소각장 블럭 현황 107
〈그림 27〉 교통 및 자연요소 108
〈그림 28〉 상무소각장 현황 배치도(공장동) 109
〈그림 29〉 상무소각장 공장동 공간구성 110
〈그림 30〉 상무소각장 공장동 공간현황 111
〈그림 31〉 기본 계획 방향 113
〈그림 32〉 문제점 개선 방안 114
〈그림 33〉 상무소각장 문화재생 방향성 115
〈그림 34〉 프로그램 설정 116
〈그림 35〉 뉴 테크 아트 스퀘어 117
〈그림 36〉 디자인 방향 118
〈그림 37〉 Block Concept 120
〈그림 38〉 Connecting Blocks 120
〈그림 39〉 Elevation Facade 121
〈그림 40〉 Frame 122
〈그림 41〉 View 123
〈그림 42〉 소각처리 프로세스 124
〈그림 43〉 매스 프로세스 분석틀 125
〈그림 44〉 매스 프로세스 125
〈그림 45〉 평면 배치 계획 126
〈그림 46〉 공간구성 127
〈그림 47〉 이벤트 홀 참고 이미지 128
〈그림 48〉 피트 전시공간 참고 이미지 128
〈그림 49〉 전시·공연공간 참고 이미지 129
〈그림 50〉 원형보존공간 참고 이미지 129
〈그림 51〉 교육공간 참고 이미지 130
〈그림 52〉 지하층 평면도 131
〈그림 53〉 1층 평면도(± 0,000) 132
〈그림 54〉 2층 평면도(+ 6,500) 133
〈그림 55〉 3층 평면도(+ 11,500) 134
〈그림 56〉 4층 평면도(+ 16,500) 135
〈그림 57〉 5층 평면도(+ 21,500) 136
〈그림 58〉 6층 평면도(+ 26,500) 137
〈그림 59〉 전면도 138
〈그림 60〉 우측면도 138
〈그림 61〉 좌측면도 138
〈그림 62〉 수직동선체계 139
〈그림 63〉 Lamp way 동선 계획 140
〈그림 64〉 동선 계획 140
〈그림 65〉 AXONOMETRIC 141
〈그림 66〉 상무소각장 투어루트 142
〈그림 67〉 상무소각장 계획 전·후 비교 143
〈그림 68〉 상무소각장 투시도 144
〈그림 69〉 상무소각장 투시도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