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3. 연구의 구성 23
4. 선행연구의 고찰 24
II. 이론적 배경 28
1. ESG의 개념 및 동향 28
1.1. ESG의 이해와 평가 28
1.2. ESG 동향 35
1.3. ESG 동향 종합분석 52
2. ESG 경영을 기반으로 한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 역할과 변화 53
2.1.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의 역할 53
2.2.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 변화 55
3.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를 구매하는 소비자 행동 64
3.1. 일반 소비자와 ESG에 관심도가 높은 소비자 행동 64
3.2. 소비 활동의 가치를 생각하는 소비자 행동 및 변화 67
4. 브랜드 호감도와 브랜드 충성도 71
4.1. 호감도의 정의 71
4.2. 충성도의 정의 72
III. ESG를 기반으로 한 식품 패키지 사례조사 73
1. ESG를 기반으로 한 국내 식품 브랜드 사례선정 및 사례분석 틀 73
1.1. ESG를 기반으로 한 식품 국내 식품 브랜드 선정기준 73
1.2. 사례분석 틀 75
2. ESG를 기반으로 한 국내 식품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75
3. 사례 종합분석 88
IV. ESG를 기반으로 한 안성탕면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제안 89
1. 브랜드 분석 89
(1) '안성탕면' 89
(2) 지역별 선호도 90
(3) 홍보 방향 91
2. ESG를 기반으로 한 안성탕면 디자인 방향성 93
2.1. 주요 소비층 93
2.2. 설문 조사를 통한 소비자 분석 93
2.3. 안성탕면 개선 방안 97
2.4. 실험자극물 선정을 위한 예비조사 103
2.5. 최종 실험자극물 111
V. 실증연구 112
1. 연구모형 및 가설 112
1.1. 연구모형 112
1.2. 연구문제 및 가설 112
2. 연구조사 방법 113
2.1. 연구 조사 대상 및 설계 113
2.2. 통계분석 방법 114
2.3. 설문지 구성 114
3. 연구 가설검증 116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6
3.2. ESG 인지 및 인식 조사 117
3.3. 측정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123
4. 연구 가설 검증의 분석 결과 126
4.1. 연구문제 1에 대한 분석 및 결과 126
4.2. 연구문제 2에 대한 분석 및 결과 129
5. 아이트래킹 실험을 통한 사후조사 136
5.1. 아이트래킹 실험 설계 136
5.2. 아이트래킹 실험 분석 138
VI. 결론 143
1. 연구 요약 및 결론 14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45
참고문헌 146
부록 152
Abstract 162
[표1] CSR와 ESG 차이 31
[표2] K-ESG 가이드라인 개발 프로세스 34
[표3] 바젤협약 개정에 따른 국내 수출입 허가/신고품목 변경안('21.1.1일 시행) 38
[표4] 국가별 플라스틱 관련 주요 정책 39
[표5] 5R 유형 분류 55
[표6] 밀레니얼 세대 세분화 68
[표7] 사례분석 틀 75
[표8] 포장재별 재질·구조 세부기준 76
[표9] 일반 발포합성수지 단일·복합재질 포장재 77
[표10] 폴리스티렌페이퍼(PSP) 77
[표11] 페트병 포장재 78
[표12] 합성수지 단일재질 용기, 트레이류 포장재(페트병, 발포합성수지 제외) 79
[표13] 복합재질 용기·트레이 및 단일·복합재질 필름·시트류 포장재(페트병, 발포합성수지 제외) 79
[표14] ESG를 기반으로 한 '풀무원' 패키지 구성요소의 변화 사례 81
[표15] ESG를 기반으로 한 'CJ 제일제당' 패키지 구성요소의 변화 사례 83
[표16] ESG를 기반으로 한 '대상' 패키지 구성요소의 변화 사례 83
[표17] ESG를 기반으로 한 '롯데제과' 패키지 구성요소의 변화 사례 85
[표18] ESG를 기반으로 한 '오뚜기' 패키지 구성요소의 변화 사례 86
[표19] ESG를 기반으로 한 '삼양' 패키지 구성요소의 변화 사례 87
[표20] ESG를 기반으로 한 '농심' 패키지 구성요소의 변화 사례 99
[표21] 아이트래킹 실험자극물 분류 104
[표22] 아이트래킹 실험자극물 제시 순서 107
[표23]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변화 실험자극물의 Heat Map 결과 109
[표24]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변화 실험자극물의 Gaze Plot 결과 110
[표25] 설문지 구성 115
[표26] 인구통계학 결과 116
[표27] ESG에 대한 인지정도 117
[표28] 제품 구매 시 ESG기반 패키지 고려정도 118
[표29] ESG기반 패키지 구매 시 허용 가능한 단가 상승률 118
[표30] 친환경 인증마크에 대한 인지 정도 119
[표31] 제품 구입 시 친환경 인증마크의 영향 120
[표32] 기업 자체 개발 친환경 마크에 대한 인지 정도 121
[표33] 자체 친환경 마크의 긍정적 이미지 영향 122
[표34] ESG 기반 패키지의 중요도 123
[표35] 안성탕면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호감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124
[표36] 안성탕면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충성도 요인분석과 신뢰도 125
[표37] 기존 패키지디자인과 리뉴얼 패키지디자인 브랜드 호감도 127
[표38] 기존 패키지디자인과 리뉴얼 패키지디자인 충성도 128
[표39] 20-30대와 40-60대의 브랜드 호감도 130
[표40] 기존과 리뉴얼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호감도 132
[표41] 20-30대와 40-60대의 브랜드 충성도 134
[표42] 연령 집단 내 각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충성도 135
[표43] 아이트래킹 실험자극물 분류 137
[표44] 아이트래킹 실험자극물 제시 순서 138
[표45]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변화 실험자극물의 Heat Map 결과 140
[표46]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디자인의 구성요소 변화 실험자극물의 Gaze Plot 결과 142
[그림1] 구글 트렌드 분석을 통해 본 ESG 관심도 변화 16
[그림2]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3] UN-SDGs-유엔-지속가능개발목표 29
[그림4] ESG 항목별 핵심이슈 32
[그림5] MZ세대가 생각하는 기업의 친환경 활동 37
[그림6] 관심 있거나 들어본 친환경 소비 키워드 37
[그림7] '유색 페트병, 라벨 부착 금지' 규제 인지 여부, 시행 평가, 구매 결정의 영향 40
[그림8] 세대별 '유색 페트병, 라벨 부착 금지' 규제 인지 여부, 시행 평가, 구매 결정의 영향 41
[그림9] 재포장 금지법 인지 여부, 시행 평가, 구매 결정 영향 42
[그림10] 세대별 재포장 금지법 인지 여부, 시행 평가, 구매 결정 영향 44
[그림11] 맥도날드 창녕 갈릭 버거 광고 이미지 46
[그림12] Phoric Energy Drinks 47
[그림13] 농심 '세상을 울리는 영웅의 이야기' 프로젝트 48
[그림14] 포스코 'with POSCO' 50
[그림15] 글로벌 기준 ESG 중요도 & ESG 평가지표 중요도 비교 52
[그림16] 그로우 설문, 'MZ세대가 ESG 중 가장 관심 있는 분야' 53
[그림17] 한국콜마 종이튜브 58
[그림18] 킷캣(일본) 종이 패키지 59
[그림19] 동서식품 종이 손잡이 60
[그림20] 닛신 컵누들 61
[그림21] 롯데제과 '지역 농산물 상생 프로젝트' 62
[그림22] 국내 식음료 기업 점자표기 사례 64
[그림23] 일반 소비자와 환경지향적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비교 65
[그림24] 착한 소비 인식과 동참 의향 & 소비자의 '착한 소비'의 의미 69
[그림25] 일반 제품 대비 친환경 제품 구매 시 추가 지출 가능 비용 70
[그림26] 주요 식품기업 2021년 ESG 등급 현황 74
[그림27] 오뚜기 스마트그린컵 87
[그림28] 삼양 국가인증 마크 적용사례 87
[그림29] 안성탕면 디자인 변천사 89
[그림30] 2020 전국 라면 인기지도 및 2020 상반기 매출 상위 10개 90
[그림31] 3.1운동 100주년 기념 한정판 안성탕면 패키지 91
[그림32] 한글날 기념 한정판 안성탕면 패키지 92
[그림33] 봉지면 구매 태도, 구매 브랜드 결정 시점 오프라인&온라인 94
[그림34] 봉지면 구매 단위 94
[그림35] 주요 브랜드 25개 중 비보조상기도 상위 브랜드 인지도 95
[그림36] 주요 브랜드 24개 중 브랜드 선호도 96
[그림37] 최근 주취식 브랜드가 아닌 이유_안성탕면 97
[그림38] 띠지 디자인이 적용된 생생 우동 99
[그림39] 농심 에코 마크 '그린 패키징 스토리' 100
[그림40] 투명 포장재를 적용한 멀티팩 패키징 102
[그림41] 에코 폰트를 적용한 멀티팩 패키징 102
[그림42] 띠지 패키징 103
[그림43] 아이트래킹 실험 장면 106
[그림44] 최종 실험자극물 111
[그림45] 연구모형 112
[그림46] ESG에 대한 인지정도 도표 117
[그림47] 제품 구매 시 ESG기반 패키지 고려정도 도표 118
[그림48] ESG기반 패키지 구매 시 허용 가능한 단가 상승률 도표 119
[그림49] 친환경 인증마크에 대한 인지 정도 도표 119
[그림50] 제품 구입 시 친환경 인증마크의 영향 도표 120
[그림51] 기업 자체 개발 친환경 마크에 대한 인지 정도 도표 121
[그림52] 자체 친환경 마크의 긍정적 이미지 영향 도표 122
[그림53] ESG 기반 패키지의 중요도 도표 123
[그림54] 기존 패키지디자인과 리뉴얼 패키지디자인 브랜드 호감도 도표 127
[그림55] 기존 패키지디자인과 리뉴얼 패키지디자인 충성도 도표 129
[그림56] 20-30대와 40-60대의 브랜드 호감도 도표 131
[그림57] 기존과 리뉴얼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호감도 도표 132
[그림58] 20-30대와 40-60대의 브랜드 충성도 도표 134
[그림59] 연령 집단 내 각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충성도 도표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