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6
II. 구성요소 18
1. 구동계의 변화 18
1) 바디 온 프레임 (body on frame - 프레임 바디) 18
2) EV 전용 플랫 23
2. EV 차량 구성요소 29
1) 배터리 29
2) 모듈화 31
3) AER (all electric range-1회 충전 최대 항속 거리) 33
III. EV 외장디자인 방향성 42
1. 사이드 프로포션 42
1) 바퀴의 역할 42
2) 하드포인트 분석 46
3) E-GMP 플랫폼 차량 분석 49
2. EV 외장디자인 사이드 프로포션 제안 54
1) 사이드 프로포션 구성요소 조건 54
2) 사이드 프로포션 구성요소 재해석 57
IV. 결론 60
1. 결론 및 향후 과제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9
표1. 2021년 국가 및 완성차별 전기차 판매량. 13
표2.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전망. 13
표3. 배터리 유형별 공급사 29
표4. Drag, Lift coefficients of typical passenger cars 36
표5. Computed breakdown of the drag components on a typical sedan 36
그림1. 현대자동차 E-GMP 플랫폼 15
그림2. 1886년 칼 벤츠의 페이턴트 모터바겐 18
그림3. 1893년 칼 벤츠의 4륜형 자동차 18
그림4. 포드 모델T 19
그림5. 포드 모델T 프레임 섀시 19
그림6. 폭스바겐 비틀 1938년 초기 모델 20
그림7. 폭스바겐 비틀 "platform frame" 샤시 20
그림8. 1950년대 비틀 실내 공간 21
그림9. 현대자동차 3세대 플랫폼 22
그림10. GM 오토노미 스케이트보드 컨셉 23
그림11. 테슬라 모델S 플랫폼 24
그림12. 테슬라 모델S 플랫폼 모듈 24
그림13. 현대자동차 E-GMP 플랫폼. 25
그림14. E-GMP 주행 성능 구성요소 26
그림15. 현대 아이오닉5 실내 공간 구성 26
그림16. 아우디e-tronGT quattro 2021. 27
그림17. 현대 E-GMP 배터리 팩 설계 구성도 30
그림18. 테슬라 4680 배터리 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 30
그림19. 현대자동차 E-GMP PE 시스템 31
그림20. E-GMP 모듈화 31
그림21. 리 오토모티브 플랫폼 라인업 32
그림22. 재규어/랜드로버 프로젝트 벡터 32
그림23. 바디타입별 항력 비교. 패스트백 vs 웨건 34
그림24. 후방 경사각의 리프트 계수 변화 35
그림25. 테슬라 사이버트럭 컨셉 CFD 시뮬레이션 - Justin Martin 37
그림26. 사이버트럭 CFD 시뮬레이션. AirShaper 38
그림27. E-GMP 플랫폼 배터리 팩과 전,후륜 PE시스템 38
그림28. CFRTP 경량 배터리 하우징 39
그림29. REE Automotive EV플랫폼 40
그림30. REEcorner In-wheel System 40
그림31. REEcorner In-wheel System 구성도 41
그림32. 포르쉐 911 스케치 강의. 마이클 마우어 42
그림33. 바퀴와 차체의 사이드 프로포션 43
그림34. 벤틀리 컨티넨탈 GT 1:1 라인 드로잉 44
그림35. 바퀴와 캐빈부 하드포인트의 사이드 프로포션 비교 45
그림36. 볼보 S60, 제원 4,760 x 1,850 x 1,430 WB 2,872 Tire OD 670 46
그림37. 아우디 A6, 제원 4,950 x 1,885 x 1,460 WB 2,924 Tire OD 704 46
그림38. 아우디 e-tron GT, 제원 4,990 x 1,965 x 1,405 WB 2,898 Tire OD 729/736 48
그림39. 포르쉐 타이칸, 제원 4,965 x 1,965 x 1,395 WB 2,900 Tire OD 730 48
그림40. 현대 아이오닉5, 제원 4,645 x 1,890 x 1,605 WB 3,000 Tire 255/45R20 OD 738 50
그림41. 기아 EV6, 제원 4,680 x 1,880 x 1,550 WB 2,900 Tire 255/45R20 OD 738 51
그림42. 아이오닉5와 EV6 사이드 하드포인트 비례 비교 53
그림43. 구성요소의 몽타주, 제원 4,680 x 1,880 x 1,550 WB 2,900 Tire 255/45R20 OD 738 58
그림44. 구성요소 하드포인트 설정, 제원 4,680 x 1,880 x 1,550 WB 2,900 Tire 255/45R20 OD 738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