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 절차 및 방법 16
II. 문헌 연구 19
2.1. MZ세대의 소비 성향과 화장품 소비 성향 19
2.1.1. MZ세대의 소비 성향 19
2.1.2. 화장품 소비 성향 25
2.1.3. 소결 32
2.2. 소비가치와 화장품 소비가치 34
2.2.1. 소비가치 34
2.2.2. 화장품 소비가치 43
2.2.3. 소결 47
2.3. 화장품매장 사례 분석 49
2.3.1. 아모레 성수 51
2.3.2. 탬버린즈 하우스 도산 55
2.3.3. 북촌 설화수의 집 58
2.3.4. 이니스프리 공병 공간 60
2.3.5. 라이프 오아시스 2.0 63
2.3.6. 발렌티노 뷰티 한남 66
2.3.7. 샤넬 팩토리 5 68
2.3.8. 롯데 월드 타워 아이스 링크 (N°5 X ICE RINK) 71
2.3.9. 소결 73
2.4. 쾌락적 가치 75
2.4.1. 화장품의 쾌락적 가치 75
2.4.2. 오프라인 매장의 쾌락적 가치 구성요소 78
III. 연구 방법 80
3.1. 심층 인터뷰 80
3.1.1. 심층 인터뷰 조사 대상 및 방법 80
3.1.2. 심층 인터뷰 설문 구성 81
3.2. 정량조사 82
3.2.1. 정량조사 대상 및 방법 82
3.2.2. 설문 구성 83
3.3. 심층 인터뷰 87
3.3.1. 심층 인터뷰 조사 대상 및 방법 87
3.4. 디자인 검증 89
IV. 연구 결과 91
4.1. 화장품 구매 여정 91
4.2. 구매 단계별 화장품 소비가치 93
4.3. 구매 단계별 세부 요구사항 98
4.3.1. 구매 욕구 단계 98
4.3.2. 테스트 단계 99
4.3.3. 사용 단계 100
4.4. 쾌락적 가치지향 서비스디자인 제안 102
4.4.1. 개인 맞춤형 서비스 104
4.4.2. 메타버스 연계 서비스 109
4.4.3.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111
4.4.4. 리셀 /교환 서비스 113
4.5. 서비스디자인 제안 115
4.6. 서비스디자인 검증 117
V. 결론 120
VI. 참고문헌 125
ABSTRACT 131
[표 2-1] 화장품 소비 성향 선행 연구 31
[표 2-2] 화장품 소비 성향과 MZ세대의 소비 성향 32
[표 2-3] 소비가치 유형 선행연구 42
[표 2-4] 화장품 소비가치 유형 선행연구 47
[표 2-5] 화장품매장 사례 분석 51
[표 2-6] 아모레 성수 플래그십 54
[표 2-7] 탬버린즈 하우스 도산 플래그십 57
[표 2-8] 설화수 북촌 플래그십 59
[표 2-9] 이니스프리 공병 공간 플래그십 62
[표 2-10] 라네즈 라이프 오아시스 팝업 스토어 65
[표 2-11] 발렌티노 뷰티 한남 팝업 스토어 67
[표 2-12] 샤넬 팩토리 5 팝업 스토어 70
[표 2-13] 샤넬 롯데 월드 타워 아이스 링크 72
[표 2-14] 오프라인 매장 화장품 소비가치별 사례 분석 74
[표 2-15] 화장품 고객 여정별 오프라인 매장 사례 분석 75
[표 2-16] 선행연구의 쾌락적 가치의 정의 77
[표 2-17] 쾌락적 가치의 구성요소와 특징 78
[표 3-1] 심층 인터뷰 참여자 81
[표 3-2] 심층 인터뷰 설문 문항 82
[표 3-3] 설문지 문항 구성요소 84
[표 3-4] 구성요소별 설문지 측정 문항 85
[표 3-5] 설문지 문항 86
[표 3-6] 설문 조사 대상 심층 인터뷰 참여자 87
[표 3-7] 심층 인터뷰 설문 문항 88
[표 3-8] 디자인 검증 인터뷰 참여자 89
[표 3-9] 디자인 검증 인터뷰 설문 문항 90
[표 4-1] 설문 조사 대상 93
[표 4-2] 설문 조사 결과 95
[표 4-3] 구매 여정별 소비가치 96
[표 4-4] 단계별 세부 요구사항 101
[표 4-5] 개인 맞춤형 서비스 106
[표 4-6] 개인 맞춤형 서비스 108
[표 4-7] 메타버스 연계 서비스 110
[표 4-8]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112
[표 4-9] 리셀 / 교환 서비스 114
[표 4-10] 디자인 검증 인터뷰 참여자 11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2030세대 국내 주요 백화점 명품 구매율 22
[그림 2-2] MZ세대의 중고거래 실태 23
[그림 2-3] MZ세대의 화장품 소비 성향과 화장품 소비가치의 관계 48
[그림 2-4] 아모레 성수 53
[그림 2-5] 탬버린즈 하우스 도산 56
[그림 2-6] 설화수 북촌 60
[그림 2-7] 이니스프리 공병 공간 63
[그림 2-8] 라네즈 오아시스 2.0 64
[그림 2-9] 발렌티노 뷰티 한남 68
[그림 2-10] 샤넬 팩토리5 69
[그림 2-11] 샤넬 아이스 링크 73
[그림 4-1] 화장품 구매 고객 여정 지도 92
[그림 4-2] 쾌락적 가치지향 서비스디자인 제안 103
[그림 4-3] 쾌락적 가치지향 서비스디자인 고객 여정 지도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