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범위 및 방법 20
3. 연구의 구성 22
4. 선행연구 고찰 23
II. 이론적 배경 26
1. 와인의 시장현황과 시각언어 26
1.1.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와인 시장현황 26
1.2. 와인의 분류 방법 32
1.3. 와인 라벨디자인과 시각언어 40
2. MZ세대와 소비자 태도 50
2.1. 소비자 태도 50
2.2. MZ세대의 개념 및 소비태도 56
III. 데일리 와인 라벨디자인 및 사례 분석 62
1. 이마트 데일리 와인 패키지디자인 사례 62
2. 와인 라벨디자인 예비설문조사 87
2.1. 예비 설문조사 목적 및 구성 87
2.2. 예비 설문조사 88
3. 와인 라벨디자인 분석 98
3.1. 와인 라벨디자인 표현유형 분석 98
IV. 실증연구 113
1. 연구모형 113
2. 연구문제 및 가설 114
3. 실험자극물 제작 115
3.1. 실험물 설정 및 디자인 컨셉 115
3.2. 실험자극물 A : 텍스트 중심형 디자인 116
3.3. 실험자극물 B : 이미지 중심형 디자인 117
3.4. 실험자극물 C : 혼합형 디자인 118
4.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 119
4.1. 연구조사 대상 및 설문 119
4.2. 통계분석 방법 121
V. 통계분석 123
1. 인구통계학적 분석 123
2. 통계분석 124
2.1. 실험자극물 요인분석 124
2.2. 성별에 따른 변수 평균 분석 130
2.3. 연령에 따른 가격 인식 및 구매빈도 분석 131
2.4. 성별에 따른 와인 라벨 확인 여부 분석 132
2.5. 연령에 따른 와인 라벨 확인 여부 분석 133
3. 가설의 검증 135
3.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35
3.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138
3.3. 연구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141
VI. 결론 및 제언 144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144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46
참고문헌 147
부록 151
Abstract 162
〈표 1〉 국내 학위 및 학습 선행 연구 25
〈표 2〉 와인 분류 방법 32
〈표 3〉 와인의 색상에 따른 분류 33
〈표 4〉 와인의 맛에 따른 분류 34
〈표 5〉 와인의 알코올 첨가 유무에 따른 분류 35
〈표 6〉 와인의 탄산가스 유무에 따른 분류 36
〈표 7〉 식사 시 와인의 용도에 따른 분류 37
〈표 8〉 와인의 저장기간에 따른 분류 38
〈표 9〉 와인 라벨의 정보사항 43
〈표 10〉 정보의 탐색-내적탐색과 외적탐색의 구분 52
〈표 11〉 표현유형 종합분석 표 86
〈표 12〉 예비 설문조사의 구성 87
〈표 13〉 인구통계학적 조사 88
〈표 14〉 와인 섭취 빈도 조사 89
〈표 15〉 와인 구매 장소 조사 90
〈표 16〉 와인 선택(구매) 기준 조사 91
〈표 17〉 와인 섭취 이유 조사 92
〈표 18〉 와인 구매 시, 라벨 내용 확인 여부 조사 93
〈표 19〉 와인 라벨의 가장 중요한 부분 의견 조사 94
〈표 20〉 데일리(저가) 와인에 대한 인식 조사 95
〈표 21〉 데일리(저가) 와인에 대한 디자인 선호도 조사 96
〈표 22〉 시각적 표현유형별 장단점 98
〈표 23〉 연구문제 및 가설 114
〈표 24〉 설문지 구성 120
〈표 25〉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123
〈표 26〉 실험자극물A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5
〈표 27〉 실험자극물B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7
〈표 28〉 실험자극물C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9
〈표 29〉 성별에 따른 변수 평균 분석 130
〈표 30〉 연령에 따른 가격 인식 및 구매빈도 분석 131
〈표 31〉 성별에 따른 와인 라벨 확인여부 분석 132
〈표 32〉 연령에 따른 와인 라벨 확인 여부 분석 134
〈표 33〉 와인 라벨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소비자 태도 136
〈표 34〉 연령에 따른 소비자 태도 139
〈표 35〉 성별에 따른 소비자 태도 142
〈그림 1〉 코로나19로 변화된 주류 섭취 장소 17
〈그림 2〉 코로나 이후 주종별 판매량 변화 18
〈그림 3〉 연구 흐름도 22
〈그림 4〉 와인 수출입무역통계-급증하는 와인 수입 26
〈그림 5〉 대형마트의 데일리 와인 출시 (이마트, 롯데마트) 27
〈그림 6〉 홈플러스 '무적 와인' 시리즈 '카퍼 릿지' 28
〈그림 7〉 CU 자체 와인 브랜드 '음!(mmm)' 시리즈 29
〈그림 8〉 GS25 '넘버9 크로이쳐'와 '스윙 쉬라즈' 30
〈그림 9〉 세븐일레븐 KT 강남점 와인스튜디오 31
〈그림 10〉 시각언어의 종류 41
〈그림 11〉 프랑스 와인 라벨 표기법 46
〈그림 12〉 이탈리아 와인 라벨 표기법 47
〈그림 13〉 독일 와인 라벨 표기법 48
〈그림 14〉 미국 와인 라벨 표기법 49
〈그림 15〉 소비자 태도의 과정 50
〈그림 16〉 출생 연도별 세대 구분 56
〈그림 17〉 이마트에서 판매중인 초저가 와인 57
〈그림 18〉 성수동 와인바 '로스트'의 팝업스토어 59
〈그림 19〉 미닝아웃 와인 신세계 '코피네 블랑'과 이마트 '비씨클레타' 61
〈그림 20〉 2020년 와인 가격대별 판매율 62
〈그림 21〉 도스코파스 까베르네 소비뇽 63
〈그림 22〉 디브이 까테나 띤또 히스토리코 스페셜 64
〈그림 23〉 더 그레이프 그라인더 피노타쥐 65
〈그림 24〉 라 뀌베 미티크 루즈 66
〈그림 25〉 까레 엔젤 디비니따 화이트 67
〈그림 26〉 산테로 피노 샤도네이 스푸만테 68
〈그림 27〉 미티크 랑그독 블랑 69
〈그림 28〉 앙시앙 땅 소비뇽 샤도네이 70
〈그림 29〉 캐논볼 메를로 71
〈그림 30〉 배비치 포비든 바인 말보로 소비뇽 블랑 72
〈그림 31〉 페로13 해커 73
〈그림 32〉 닥터 린드만 빈65 샤르도네 74
〈그림 33〉 콘차이토로 그랑리제르바 까르미네르 75
〈그림 34〉 올리바레스 띤또 76
〈그림 35〉 캔달잭슨 빈트너스 리저브 샤르도네 77
〈그림 36〉 바리나스 모나스트렐 오가닉 78
〈그림 37〉 매드 스컬 79
〈그림 38〉 스텀프점프 소비뇽블랑 80
〈그림 39〉 안젤리 로쏘 브라케토 81
〈그림 40〉 코노 쇼비뇽 블랑 82
〈그림 41〉 랑가 프레네시 83
〈그림 42〉 레 라마세르 까버네쇼비뇽 84
〈그림 43〉 옐로우테일 까버네 85
〈그림 44〉 연구모형 113
〈그림 45〉 텍스트 중심형 디자인 116
〈그림 46〉 이미지 중심형 디자인 117
〈그림 47〉 혼합형 디자인 118
〈그림 48〉 와인 라벨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소비자 태도 그래프 137
〈그림 49〉 연령에 따른 디자인 표현유형별 소비자 태도 (인지적 요소) 139
〈그림 50〉 연령에 따른 디자인 표현유형별 소비자 태도 (감정적 요소) 140
〈그림 51〉 연령에 따른 디자인 표현유형별 소비자 태도 (행동 의욕적 요소) 140
〈그림 52〉 성별에 따른 디자인 표현유형별 소비자 태도 (인지적 요소) 142
〈그림 53〉 성별에 따른 디자인 표현유형별 소비자 태도 (감정적 요소) 143
〈그림 54〉 성별에 따른 디자인 표현유형별 소비자 태도 (행동 의욕적 요소)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