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3. 연구의 구성 23
(1) 연구모형 24
4. 선행연구의 고찰 24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9
1. 배달음식 서비스 산업의 이해 및 패키지 디자인의 시대적 변화 29
1.1. 국내 배달음식 서비스 산업의 이해 29
1.2. 국내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의 시대적 변화 32
2.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의 고려요소와 표현유형 36
2.1.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36
2.2.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의 고려요소 37
2.3.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의 표현유형 43
3. 2030세대와 소비자 태도 57
3.1. 2030세대의 개념 및 특징 57
3.2. 2030세대의 트렌드와 소비성향 60
3.3. 소비자 태도 66
III. 배달음식 구매실태·인식 선호도 관련 예비 설문조사 69
1. 예비 설문조사 목적 및 구성 69
2. 예비 설문조사 결과 분석 70
2.1. 배달음식 구매 실태에 관한 조사·분석 70
2.2. 배달음식 패키지 인식에 관한 조사 76
2.3.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조사 77
2.4. 인구통계학적 조사 85
2.5. 예비설문조사 결론 86
IV.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의 사례연구 87
1. 배달 음식 패키지 디자인 사례조사 87
1.1. 해외 배달 음식 패키지 디자인 사례조사 87
1.2. 국내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사례조사 92
1.3. 사례분석 종합 95
2. 분식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분석 97
2.1. 상위 매출 10개 분식 브랜드의 배달음식 패키지 분석 100
2.2. 사례 분석 종합 120
V. 실증연구 122
1. 연구 모형 122
2. 연구문제 및 가설 124
3. 연구 설계 126
3.1.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과정 127
3.2. 실험자극물 개발 128
VI. 통계분석 134
1. 통계분석 방법 134
(1) 연구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135
2. 인구통계학적 분석 136
(1) 배달음식 경험 137
(2) 상품정보 관련 138
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39
(1) 전체 (타입A 브랜드 소구형) 140
(2) 전체 (타입B 이미지 소구형) 141
(3) 전체 (타입C 친환경 소구형) 141
(4) 인지적 요소 141
(5) 감정적 요소 142
(6) 행동의욕적 요소 142
(7) 이성 및 감성 143
4. 가설의 검증 143
(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43
(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검증 146
(3) 연구문제 3에 대한 가설검증 148
VII. 결론 및 제언 151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15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안 156
참고문헌 157
부록 164
ABSTRACT 178
[표 1] 선행연구 고찰 25
[표 2] 치킨의 배달 패키지 변천사 35
[표 3] 배달음식 패키지의 종류 42
[표 4] 패키지 디자인 소구유형 44
[표 5] 예비설문조사 목적 및 구성 69
[표 6] 배달음식 서비스 이용실태 조사 70
[표 7] 예비설문조사 문항 71
[표 8] 배달음식 서비스 상품 정보 수집 실태 조사 72
[표 9] 배달음식 구매 후 후기 조사 73
[표 10] 분식 배달음식 선호 브랜드 조사 74
[표 11] 배달음식 구매 실태 조사 75
[표 12]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인지도 조사 76
[표 13]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 조사 1 78
[표 14]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 조사 2 79
[표 15]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 조사 3 81
[표 16]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 조사 4 82
[표 17]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선호 요인 1 83
[표 18]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선호 요인 2 84
[표 19] 예비설문조사 인구 통계학적 조사 결과 85
[표 20] 국내외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사례 97
[표 21] 분식 딜리버리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99
[표 22] 동대문엽기떡볶이 매출 100
[표 23] 동대문엽기떡볶이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01
[표 24] 신전떡볶이 매출 102
[표 25] 신전떡볶이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03
[표 26] 스쿨푸드 매출 104
[표 27] 스쿨푸드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05
[표 28] 죠스떡볶이 매출 106
[표 29] 죠스떡볶이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07
[표 30] 바르다 김선생 매출 108
[표 31] 바르다김선생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09
[표 32] 청년다방 매출 110
[표 33] 청년다방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11
[표 34] 걸작떡볶이치킨 매출 112
[표 35] 걸작떡볶이치킨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13
[표 36] 삼첩분식 매출 114
[표 37] 삼첩분식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15
[표 38] 응급실국물떡볶이 매출표 116
[표 39] 응급실국물떡볶이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17
[표 40] 버무리떡볶이 매출 118
[표 41] 버무리떡볶이 패키지디자인 분석표 119
[표 42] 분식 배달음식 매출 상위 10개 브랜드 유형 분리 121
[표 43] 설문지 구성 136
[표 44]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7
[표 45] 배달음식 경험 138
[표 46] 상품정보 139
[표 47] 설문 데이터에 대한 정규성 140
[표 48] 실험자극물 A 브랜드 소구형의 정규성 140
[표 49] 실험자극물 B 이미지 소구형의 정규성 141
[표 50] 실험자극물 C 친환경 소구형의 정규성 141
[표 51] 인지적 요소 141
[표 52] 감정적 요소 142
[표 53] 행동의욕적 요소 142
[표 54] 배달음식 패키지 디자인 유형별 타입에 따른 소비자 태도 144
[표 55] 인지적, 감정적, 행동의욕적 반응에 대한 20대와 30대 비교 147
[표 56] 소비자 특성, 이성과 감성에 따른 집단 차이 검증 149
[표 57]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55
[그림 1] 연령대별 딜리버리 이용 횟수 18
[그림 2] 배달음식 서비스 이용행태 19
[그림 3] 연구 흐름도 23
[그림 4] 연구모형 24
[그림 5] 만세보에 올린 최초의 배달 음식점 광고 30
[그림 6] 명동영양쎈타 33
[그림 7] 네네치킨 패키지 34
[그림 8] 배달의 민족 애플리케이션 화면 40
[그림 9] BBQ 패키지 44
[그림 10] 도미노피자 비빔 로제파스타 45
[그림 11] 죠스떡볶이 친환경 패키지 47
[그림 12] 도미노피자 패키지 49
[그림 13] VIPS 배달 패키지 디자인 51
[그림 14] 파리바게트 배달 패키지 53
[그림 15] 푸라닭치킨 2021 푸라티스트 홀리해인(holyhaein) 시즌 패키지 ver2 55
[그림 16] MZ세대 관심사 58
[그림 17] 연령별 온라인 동영상 시청 비율 및 순위 59
[그림 18] 세대별 소셜미디어 스트레스와 Z세대 오프라인 쇼핑태도 60
[그림 19] 노티드 도넛 패키지 63
[그림 20] 성·연령별 광고와 1인방송 콘텐츠 영향력 65
[그림 21] 태도의 세 요소 68
[그림 22] Uryuk의 배달음식 패키지 88
[그림 23] 와가마마 패키지 디자인 89
[그림 24] 버거킹 패키지 90
[그림 25] NOSH 패키지 91
[그림 26] 던킨의 딜리버리 패키지 디자인 92
[그림 27] 아웃백 배달음식 패키지 93
[그림 28] 피자헛 94
[그림 29] 곱분이곱창 패키지 디자인 95
[그림 30] 동대문엽기떡볶이 배달 패키지 100
[그림 31] 신전떡볶이 배달 패키지 102
[그림 32] 스쿨푸드 배달 패키지 104
[그림 33] 죠스떡볶이 파티박스 패키지 106
[그림 34] 바르다 김선생 배달 패키지 108
[그림 35] 청년다방 배달 패키지 110
[그림 36] 걸작떡볶이치킨 패키지 112
[그림 37] 삼첩분식 패키지 114
[그림 38] 응급실국물떡볶이 배달 패키지 116
[그림 39] 버무리떡볶이 배달 패키지 118
[그림 40] 연구모형 123
[그림 41] 신전떡볶이 로고 129
[그림 42] 신전떡볶이 일반형 매장 129
[그림 43] 신전떡볶이 캐릭터 130
[그림 44] 실험자극물 A 브랜드 소구형 131
[그림 45] 실험자극물 B 이미지 소구형 132
[그림 46] 실험자극물 C 친환경 소구형 133
[그림 47] 실험자극물에 따른 인지적 요소의 평균 점수 145
[그림 48] 실험자극물에 따른 감정적 요소의 평균 점수 145
[그림 49] 실험자극물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의 평균 점수 146
[그림 50] 인지적 요소에 따른 감성과 이성의 차이 149
[그림 51] 감정적 요소에 따른 감성과 이성의 차이 150
[그림 52] 행동의욕적 요소에 따른 감성과 이성의 차이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