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1.3. 연구의 흐름도 21
제2장 이론적 고찰 22
2.1. 문화재안내판과 가이드라인의 이해 22
2.1.1. 문화재안내판 가이드라인 수립의 흐름 22
2.1.2. 문화재안내판 디자인 가이드라인 고찰 25
2.2. 관람약자와 안내판 화면의 정보요소 33
2.2.1. 관람약자의 이해 33
2.2.2. 안내판의 정보요소 36
2.2.3. 관람약자를 배려하는 안내판 38
2.2.4. 관람약자를 배려하는 안내판 해외사례 41
제3장 세계문화유산 문화재안내판 현황분석 47
3.1. 문화재안내판 현황조사 47
3.1.1. 창덕궁 47
3.1.2. 수원 화성 55
3.1.3. 대릉원 65
3.1.4. 소결 73
3.2. 표준화된 안내판의 문제점과 개선점 75
제4장 문화재안내판 가설 검증 및 디자인 제안 80
4.1. 가설설정 80
4.2. 가설검증 82
4.2.1. 관람자별 안내문안과의 거리 82
4.2.2. 문화재안내판 화면에서의 시선 이동 89
4.2.3. 소결 95
4.4. 유니버설디자인 문화재안내판 디자인 제안 98
4.4.1. 종합안내 98
4.4.2. 권역안내 100
4.4.3. 개별안내 101
4.4.4. 유니버설디자인 문화재안내판 디자인 제안 종합 102
제5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0
〈표 1〉 문화재청 문화유산 유형별 안내판 개선 시범사업 현황 23
〈표 2〉 문화재안내판 세부 가이드라인 항목 25
〈표 3〉 문화재안내판의 종류와 설치기준 26
〈표 4〉 종합안내판 크기 비교 27
〈표 5〉 문화재청 문화유산 유형별 안내판 형태 28
〈표 6〉 안내문안 구성요소 30
〈표 7〉 문화재안내판 최소글자 크기 31
〈표 8〉 설계도면의 문화재안내판 글자크기 32
〈표 9〉 가이드라인 개선 기본 방향성 32
〈표 10〉 사회적약자 비율현황(2020년말 기준) 33
〈표 11〉 사회적 약자 추계인구 34
〈표 12〉 관람약자 유형 34
〈표 13〉 관람약자 유형별 배려사항 35
〈표 14〉 안내판의 정보요소 36
〈표 15〉 가이드라인 개선 기본 방향성 36
〈표 16〉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의 안내표지 디자인 점검기준 37
〈표 17〉 현장 설문조사 조사자 특성 37
〈표 18〉 조사 결과 38
〈표 19〉 영국 런던 관광지 안내판 사례 44
〈표 20〉 노르웨이 비스테홀라 동굴 안내 45
〈표 21〉 창덕궁 안내판 현황 49
〈표 22〉 창덕궁 종합안내판 분석 51
〈표 23〉 창덕궁 권역안내판 분석 52
〈표 24〉 창덕궁 개별안내판 분석 54
〈표 25〉 수원화성의 안내판 종류와 규격 56
〈표 26〉 수원화성 안내판 현황 57
〈표 27〉 수원화성 종합안내판 분석 59
〈표 28〉 수원화성 (가)형 안내판 분석 61
〈표 29〉 수원화성 (나)형 안내판 분석 63
〈표 30〉 수원화성 (다)형 안내판 분석 64
〈표 31〉 경주 역사지구의 대릉원 안내판 현황 66
〈표 32〉 대릉원 종합안내판 분석 68
〈표 33〉 대릉원 개별안내 (A)타입 분석 69
〈표 34〉 대릉원 개별안내 (B)타입 분석 71
〈표 35〉 대릉원 개별안내 (C)타입 분석 72
〈표 36〉 안내판 크기, 수량 통합 전후 비교 76
〈표 37〉 안내판 설치위치 78
〈표 39〉 시각약자 시뮬레이터의 시야 83
〈표 40〉 창덕궁 글자크기별 거리 분포 비교 83
〈표 41〉 수원화성 글자크기별 거리 분포 비교 84
〈표 42〉 대릉원 글자크기별 거리 분포 비교 85
〈표 43〉 조사 샘플_글자 크기 88
〈표 44〉 문화재안내판 최소글자와 확대 조절한 글자 크기 88
〈표 45〉 조사 샘플_글자 굵기 89
〈표 46〉 현장조사 응답유형 결과 90
〈표 47〉 창덕궁 안내판 시선이동 조사내용 91
〈표 48〉 창덕궁 안내판 시선이동 조사 결과 91
〈표 49〉 수원화성 안내판(가)형 시선이동 조사내용 92
〈표 50〉 수원화성(가)형 안내판 시선이동 조사 결과 92
〈표 51〉 대릉원 종합안내 시선이동 조사 93
〈표 52〉 대릉원 종합안내 시선이동 조사 결과 93
〈표 53〉 적정크기 제시 95
〈표 54〉 굵기 제시 95
〈그림 1〉 연구흐름도 21
〈그림 2〉 침류각의 안내판 24
〈그림 3〉 안내판 종류별 안내문안 구성요소 30
〈그림 4〉 사회적약자 비율 33
〈그림 5〉 사회적약자 세부비율 33
〈그림 6〉 휴먼스케일에 따른 안내사인의 이상적인 높이 41
〈그림 7〉 파리의 역사 안내판 42
〈그림 8〉 덴마크 슬로츠홀멘의 안내판 42
〈그림 9〉 영국 브리스톨 안내판 43
〈그림 10〉 엘로라 동굴 유니버설디자인 제안 공모 사례 45
〈그림 11〉 자이푸르 시립고궁박물관 점자 가이드북 46
〈그림 12〉 규격화된 화면에 배치된 안내문안 78
〈그림 13〉 시각약자 체험 시뮬레이터 81
〈그림 14〉 창덕궁 관람자별 거리 분포도 84
〈그림 15〉 수원화성 관람자별 거리 분포도 85
〈그림 16〉 대릉원 관람자별 거리 분포도 86
〈그림 17〉 안내판 종류별 안내문안 구성요소 96
〈그림 18〉 종합안내 레이아웃 96
〈그림 19〉 권역안내 레이아웃 97
〈그림 20〉 개별안내 레이아웃 97
〈그림 21〉 종합안내 제안모델 98
〈그림 22〉 제안모델 적용한 창덕궁 종합안내(1) 99
〈그림 23〉 제안모델 적용한 창덕궁 종합안내(2) 99
〈그림 24〉 권역안내 제안모델 100
〈그림 25〉 제안모델 적용한 수원화성 권역안내(1) 100
〈그림 26〉 제안모델 적용한 수원화성 권역안내(2) 101
〈그림 27〉 개별안내 제안모델 102
〈그림 28〉 제안모델 적용한 대릉원 개별안내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