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 범위 및 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1. 라이브 커머스 21
1.1.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 21
1.2. 라이브 커머스의 현황과 유형 24
1.3.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 29
2. 여성 소비자의 쇼핑 행태 34
2.1. 여성 소비자의 쇼핑 특성 34
2.2. 쇼핑의 쾌락적 가치 38
2.3. 라이브 커머스의 쾌락적 가치 42
3. 추천 서비스 45
3.1. 추천 시스템 45
3.2. 추천 서비스의 고객 경험 49
3.3. 콘텐츠 플랫폼의 추천 서비스 51
3.4. 온라인 쇼핑의 추천 서비스 57
4. 시청자태도와 지속이용의도 65
4.1. 시청자 태도 65
4.2. 지속이용의도 67
제3장 연구 방법 68
1. 연구 범위 68
2. 심층 인터뷰 69
3. 디자인 아이디어 검증 72
4. 정량조사 76
4.1. 연구 모형 및 가설 76
4.2. 온라인 설문 79
제4장 연구 결과 82
1. 심층 인터뷰 결과 82
1.1. 진행자의 매력성 82
1.2. 진행자와의 의사소통 84
1.3. 시청자와의 의사소통 85
2. 페르소나 설정 86
2.1. 페르소나 A 86
2.2. 페르소나 B 88
3. 고객여정 지도 89
3.1. 페르소나 A의 고객여정지도 89
3.2. 페르소나 B의 고객여정지도 91
4. 추천 서비스 디자인 아이디어 92
4.1. 라이브 커머스 추천 서비스 구성요소 92
5. 디자인 검증 100
5.1. 디자인 검증 인터뷰 결과 100
6. 추천 서비스 최종 디자인 104
6.1. 진행자의 매력성 104
6.2. 진행자와의 의사소통 106
6.3. 시청자와의 의사소통 108
7. 추천 서비스 최종 디자인 검증 110
7.1. 신뢰도 분석 111
7.2.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 간 상관관계 분석 112
7.3. 가설검증 113
7.4. 논의 119
8. 서비스 블루 프린트 121
제5장 결론 122
1. 연구 결론 122
2. 연구 한계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6
ABSTRACT 136
[표. 1]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 22
[표. 2] 콘텐츠에 따른 라이브 커머스의 유형 27
[표. 3] 운영방식에 따른 라이브 커머스의 유형 28
[표. 4]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 33
[표. 5] 여성 소비자의 쇼핑 특성과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 비교 38
[표. 6]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과 쇼핑의 가치 41
[표. 7] 라이브 커머스 쾌락적 가치의 구성요소 44
[표. 8] 유튜브 추천 서비스 분석 52
[표. 9] 넷플릭스 추천 서비스 분석 54
[표. 10] 스포티파이 추천 서비스 분석 56
[표. 11] 아마존 닷컴 추천 서비스 분석 58
[표. 12] 네이버 쇼핑 추천 서비스 분석 60
[표. 13] 큐텐 추천 서비스 분석 62
[표. 14] 심층 인터뷰 설문 문항 70
[표. 15] 심층 인터뷰 참여자 프로파일 71
[표. 16] 디자인 아이디어 실험물의 이미지와 설명 73
[표. 17] 디자인 검증 설문 문항 74
[표. 18] 실험 참여자 프로파일 75
[표. 19] 온라인 설문 문항 81
[표. 20] 상호작용성의 세부 구성요소별 추천 서비스와 심층 인터뷰 결과 93
[표. 21] 진행자의 매력성 강화 추천 서비스 디자인 95
[표. 22] 진행자와의 의사소통 강화 추천 서비스 디자인 97
[표. 23] 시청자와의 의사소통 강화 추천 서비스 디자인 99
[표. 24] 진행자의 매력성 추천 서비스 최종 디자인 105
[표. 25] 진행자와의 의사소통 추천 서비스 최종 디자인 107
[표. 26] 시청자와의 의사소통 추천 서비스 최종 디자인 109
[표. 27] 결측값 110
[표. 28] 신뢰도 분석 결과 111
[표. 29]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 간 상관관계 결과 112
[표. 30] 진행자의 매력성에서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 간 관계 결과 113
[표. 31] 진행자와의 의사소통에서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 간 관계 결과 114
[표. 32] 시청자와의 의사소통에서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 간 관계 결과 115
[표. 33] 상호작용성을 강화한 세 가지 유형의 추천서비스 디자인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 결과 116
[표. 34] 가설검증 결과 117
[그림. 1]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34
[그림. 2] 성별, 연령별 인터넷 쇼핑 구매빈도 35
[그림. 3] 추천 시스템 알고리즘의 종류 47
[그림. 4]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과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 48
[그림. 5] 콘텐츠 플랫폼과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의 추천 서비스 과정 63
[그림. 6] 콘텐츠 플랫폼과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의 추천 서비스 비교 64
[그림. 7] 심층 인터뷰 진행 과정 71
[그림. 8] 실험 과정 74
[그림. 9] 연구 모형 77
[그림. 10] 실험물의 이미지와 설명 80
[그림. 11] 페르소나 A 87
[그림. 12] 페르소나 B 88
[그림. 13] 페르소나 A 고객여정지도 90
[그림. 14] 페르소나 B 고객여정지도 91
[그림. 15] 상호작용성을 강화한 세 가지 유형의 추천 서비스 디자인의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 간 관계 최종 결과 118
[그림. 16] 세 가지 유형의 추천 서비스 최종 디자인의 서비스 블루 프린트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