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고찰 16
2.1. 공동디자인에 대한 이해 16
2.1.1. 공동디자인의 정의 16
2.1.2. 공동디자인 절차의 특징 17
2.1.3. 공동디자인의 절차에 대한 비판 문헌 19
2.1.4. 기존 공동디자인 연구의 방향과 한계점 21
2.1.5. 공동디자인의 문헌 연구의 시사점 23
2.1.6. 공동디자인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한 연구의 목적 설정 23
2.2. 창의력에 대한 이해 24
2.2.1. 창의력의 정의와 시사점 24
2.2.2. 창의력의 평가 기준과 시사점 26
2.3. 비판적 사고 기반 피드백에 대한 이해 28
2.3.1. 비판적 사고의 정의 28
2.3.2.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의 핵심 요소 31
2.3.3. 피드백의 정의 34
2.3.4. 피드백(feedback)의 종류 35
2.3.5. 피드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7
2.4. 비판적 사고 기반의 피드백 원칙 39
2.5. 비판적 사고 기반의 피드백 프로토타입 툴킷 제작 46
2.5.1. 피드백 툴킷 제작의 목적 46
2.5.2. 카드 형식의 피드백 툴킷 디자인 46
III. 공동디자인 워크숍을 통한 실증연구 53
3.1. 실험 질문과 목적 53
1) 공동디자인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기반의 피드백은 참여자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53
2) 피드백은 사회적 지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53
3) 공동디자인 과정에서 피드백은 결과물의 창의력의 질과 양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54
3.2. 워크숍 참여 인원 구성 55
1) Group A_피드백 툴을 사용하는 사회적 지위 차이가 있는 그룹 55
2) Group B_피드백 툴을 사용하지 않는 사회적 지위 차이가 있는 그룹 55
3) Group C_피드백 툴을 사용하는 같은 학년으로 이루어진 그룹 55
4) Group D_피드백 툴을 사용하는 같은 학년으로 이루어진 그룹 56
3.3. 실증연구 결과 분석 방법 56
3.4. 툴킷의 사용법 및 공동디자인 교육 내용 57
3.5. 공동디자인 워크숍 참가자 제출물 60
3.6. 실증연구 질문에 대한 결과 70
3.6.1. 공통 설문을 통한 참가자 경험 평가 기준 성립 70
3.6.2. 공동디자인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기반의 피드백은 참여자 경험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피드백은 사회적 지위 차이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74
3.6.3. 공동디자인 과정에서 피드백은 결과물의 창의력의 질과 양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89
3.6.4. 실증 연구 결론 93
IV. 공동디자인 과정의 비판적 피드백 툴 개발 95
4.1. 피드백 카드 95
4.2. 공동 디자인 피드백 모델 101
V. 결론 102
5.1. 연구 결론 및 시사점 102
5.2. 연구의 한계 104
참고 문헌 106
ABSTRACT 113
〈표 2-1〉 선행 연구들의 공동디자인 정의 17
〈표 2-2〉 공동디자인 절차의 특징 18
〈표 2-3〉 창의력의 정의 26
〈표 2-4〉 창의력의 평가 기준 27
〈표 2-5〉 비판적 사고의 특징 30
〈표 2-6〉 비판적 사고의 요소 33
〈표 2-7〉 피드백의 정의 35
〈표 2-8〉 피드백의 종류 37
〈표 2-9〉 비판적 사고 기반의 피드백 원칙 45
〈표 2-10〉 프로토타입 피드백 카드 내용 49
〈표 3-1〉 연구 질문의 유형과 내용 54
〈표 3-2〉 참여자 결과물 61
〈표 3-3〉 협업시 최고 난점 71
〈표 3-4〉 실험 질문과 평가 기준 74
〈표 3-5〉 그룹별 창의력의 양적 평가 89
〈표 3-6〉 그룹별 창의력의 질적 평가 91
〈표 4-1〉 피드백 카드 내용 97
〈그림 1-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1〉 Discover & Define 피드백 툴 제작 52
〈그림 2-2〉 Develop & Deliver 피드백 툴 제작 52
〈그림 2-3〉 피드백 적용 순서 52
〈그림 3-1〉 참여 인원 구성도 56
〈그림 4-1〉 피드백 카드 디자인-문제 발견 단계 100
〈그림 4-2〉 피드백 카드 디자인-문제 해결 단계 100
〈그림 4-3〉 공동디자인 피드백 모델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