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복잡해짐에 따라 여러 분야의 이해 전문가는 물론이고 비전문가인 사용자의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공동디자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시점 공동디자인에 관한 연구의 대다수는 참여자의 참여율을 높이는 방법론에 관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다.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해 현시점의 공동디자인은 많은 경우 디자인 사고 방법론을 토대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라 디자인 사고 방법론이 협업 측면에서 갖는 한계점과 성공하기 위한 조건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공동디자인의 정의와 목적을 특정한 목적과 결과물을 위한 공동창작 과정으로 정립하고 공동디자인의 과정이 이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공동디자인의 목적을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해 보다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디자인 행위"라고 정의하고 이를 달성하는 조건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창의력의 정의와 조건을 정리했다. 그 결과 창의력의 조건에는 독창성뿐만 아니라 실용성 또한 중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공동 디자인 참여자가 서로의 아이디어와 결과물의 실용성을 평가할 수 있게 하는 기준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현시점 디자인 사고 중심의 공동디자인이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나은 결과물 창작 목적의 비판적 사고가 적용된 피드백 도입이 필요하다는 가설을 세웠다. 본 연구는 공동 디자인 과정의 창의적인 결과물 창출을 위해서는 선행 연구들의 아이디어 발산 단계에서 사용할 툴킷보다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과정에서 사용할 툴킷의 개발이 부족한 실정인 것을 파악하고 이 단계에 비판적 사고 기반의 피드백을 적절하게 접목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 기반 피드백 툴킷을 개발하고 실증 연구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