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이후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비대면 문화가 지속되면서 재택근무나 비대면 회의, XR 콘서트, 메타버스 등 수많은 기술들이 등장했다.
그로 인해서 가상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증가하는 추세다. Meta를 비롯한 국내외 거대 기업들은 이미 예전부터 VR(Virtual Reality) 산업에 뛰어들어 경쟁하고 있었으나 더딘 기술 발전과 콘텐츠 공급 부족, VR HMD의 높은 가격으로 인한 일반 사용자들의 진입장벽 문제 등이 있어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아왔다.
그런 중, 팬데믹 이후 메타버스(Metaverse) 산업이 급성장하게 되었고,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VR 산업은 유래 없는 큰 기회를 맡고 있다. VR 산업은 여러 가지 특정 분야에는 좋은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일반 사용자가 즐기기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고 양질의 콘텐츠의 공급 또한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VR 콘텐츠가 단순히 신기한 체험이 아닌 사용자들에게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활성화되게 하는 데 필요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가상현실에서 사용자가 현실감을 느낄 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한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사용자가 현실감을 느끼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분석 표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업계에서 VR 콘텐츠를 기획 연출 및 제작을 경험했던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인터뷰의 결과를 토대로 6가지의 요인을 선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콘텐츠 체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사례 분석을 위한 콘텐츠는 시각적 효과, 청각, 상호작용 등 다양한 감각에서 현실감을 느낄 수 있는 요소를 갖춘 게임인 'Halflife Alyx'와 시각적 효과는 다소 떨어지지만 다른 감각들을 충분히 사용하여 체험할 수 있는 소셜 콘텐츠인 'Horizon Worlds', 마지막으로 오로지 시각, 청각만 사용하여 즐길 수 있는 영상 콘텐츠인 'Jurassic World Blue' 등 세 가지를 선정하여 사례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이 느끼는 감각은 현실에서 느껴지는 것과 VR 환경에서 느끼는 것이 다르다는 점이다. 각각의 콘텐츠를 체험한 사용자들은 사실적인 그래픽은 아니지만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Horizon Worlds'에서 가장 현실감과 몰입감을 느꼈으며, 사실적인 그래픽은 현실감을 느끼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다른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없다면 현실감이 불완전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둘째, 사용자는 연출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현실감을 더욱 느낄 수 있다는 점이었다. 물론 기술적인 요인들 중 하나라도 누락이 된다면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끼게 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영상을 제외한 콘텐츠는 최적화된 환경에서 사용자가 접할 수 있기에 이러한 문제는 해결이 되었다. 기술적인 구성요소를 제외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제작, 기획자의 의도에 따라 현실감을 높일 수 있는 조건이 많아지기에 이는 앞으로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셋째, 사용자가 현실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현실과 같은 상황이 제공되어야 한다. 연출적 요인 중 임장감과 UI(User Interface)는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해 준다. 'Halflife Alyx'와 'Horizon Worlds', 이 두 콘텐츠는 그래픽의 방향성이나 표현이 상반되는 콘텐츠이지만 UI의 방향성은 한 가지로 정리가 되어있다. 콘텐츠 체험 도중엔 불필요한 UI가 노출되지 않고 오로지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필요할 때 정보를 사용자가 원할 때만 사용할 수 있게 UI가 설계되어 있다.
기존의 VR의 선행연구에서는 가상현실에서의 몰입감에 대한 연구와 시각적인 표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반면, 본 연구는 다른 연구에서는 진행하지 않았던 새로운 콘텐츠들에 기반하여, 전문가와 사용자 체험 인터뷰로 검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현실감의 요소를 연구함으로써 다른 연구와는 차별점 가지게 된다.
이 연구가 앞으로 제작될 VR 콘텐츠의 방향성을 잡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제작될 콘텐츠에도 좋은 연구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