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미래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다. 미래의 목표는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한 인공지능 자동차 시장이다. 현재는 친환경 자동차 시대에 이르며 친환경 차의 시장 안정화를 목표로 각 기업에서 친환경 자동차를 출시하며 전기, 수소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시점이다. 자동차의 다양화로 자동차 시장의 각축전에 자연스럽게 같이 커가고 있는 시장이 있다. 자율주행 시대에도 빠질 수 없는 주차장 시장이다. 자동차를 소유한 가구들이 많아지며 자연스레 주차장의 수요도 같이 증가하며 국내외 주차장 수요는 지속 성장하며 진화해 갈 것이라 관망한다.
현재 주차장 시장은 급격한 변화 추세를 맞고 있다. 5년 전만 해도 주차 시스템 설계는 매우 수동적이며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 전혀 고려되지 않아 운전자의 만족도가 매우 낮았다. 주차시스템의 평균 사용주기가 최소 5년에서 최대 10년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 사용주기가 매우 길다고 할 수 있으며, 공간의 사용자 경험의 만족도도 그 기간만큼이나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
최근에 이르러선 급격히 사물 인터넷과 클라우드를 통한 스마트 주차시스템이 각 주차 업체에서 출시되어 과거의 수동적 주차시스템과 현재의 '스마트'라고 지칭되는 신기술을 활용한 주차 시스템이 그 시기가 맞물려 현시대에 공존하고 있다. 현재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인공지능을 도입한 스마트 주차시스템도 운전자의 경험 학습보다 기술이 앞서나가 운전자의 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문제점이 대두되며, 오히려 과거의 주차시스템이나 유인 주차장의 사용성이 단순하여 편리하다는 관점도 존재한다.
이런 한계점을 파악하여 본 연구에서는 주차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지만 주차 시스템에 대한 운전자 경험 연구는 매우 미비하다고 파악하고, 앞으로 운전자와 주차 시스템간의 경험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관망하며, 본 연구는 스마트 주차시스템의 운전자 경험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며, 운전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스마트 주차 시스템의 디자인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HVI(Human-Vehicle Interaction), 사용자 경험, 운전자 경험과 관련된 문헌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인간과 컴퓨터 시스템 간, 인간과 기기 간 상호작용성에 주목하여 집중 관련 이론들을 고찰하여 상호작용성에 관한 본 연구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다음으로는 스마트 주차시스템의 HVI 기반 핵심 속성을 검토하여 사용자 경험 요인의 세부 항목(기능, 상호작용성, 외관)에 적용하여 DX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항목들을 바탕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개선 사항을 바탕으로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실무적 개선 요소를 도출하여 DX 향상을 위한 스마트 주차 시스템 단계별 디자인 가이드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디자인 가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연구 결론과 기대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현재 주차 시스템 관련 기존의 선행 연구가 미비하여 주차 산업이 커지는데 운전자 연구를 하여 개선하는 사례가 낮다. 본 연구는 현재의 주차 시스템에 대해서 조사하고, 주차 플로우를 단계별 정의와 운전자의 경험 향상을 연구의 목표로 하고 주차 시스템에 대한 실질적인 프로세스 가이드를 제안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스마트 주차 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한 후속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