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 배경 16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8
1.3. 연구의 흐름도 20
제2장 이론고찰 21
2.1. 네트워크 거버넌스 21
2.1.1. 거버넌스의 개념 21
2.1.2.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개념 26
2.1.3.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유형 31
2.2. 민간기업의 공공영역 문제 해결 활동 33
2.2.1. 사회적 기업 33
2.2.2. 사회공헌활동 38
2.3. 공공디자인사업의 정의 및 협력 49
2.3.1. 공공디자인사업의 정의 49
2.3.2. 협력과 참여의 공공디자인사업 51
제3장 연구대상 분석 53
3.1. 민간기업의 공공영역 문제 해결 활동 현황 53
3.1.1. 국내 현황 53
3.1.2. 국외 현황 62
3.2. 네트워크 거버넌스와 기업 활동 및 공공디자인 평가체계 분석 66
3.2.1. 네트워크 거버넌스 평가요소 66
3.2.2. 사회적 가치 실현 평가체계 분석 70
3.2.3. 공공디자인사업 평가체계 분석 76
3.2.4. 평가체계 종합분석 83
3.3. 민간기업의 공공영역 활동과 공공디자인사업의 통계 분석 86
3.3.1. 설문 조사 86
3.3.2. 신뢰도 분석 87
3.3.3. 단순회귀분석 88
제4장 분석모형 검증 93
4.1. 분석모형 제작 93
4.2. 분석모형을 통한 사례 검증의 범위 및 방법 96
4.3. 분석모형 검증 97
4.3.1. 취약계층 : 현대엔지니어링 '디딤돌 하우스' 97
4.3.2. 문화예술 : GS칼텍스 '마음톡톡' 100
4.3.3. 지역활성화 : 신한은행 '히어로 Here : 路' 104
4.3.4. 환경 : 롯데케미칼 'Project : Loop' 108
4.3.5. 창업지원 : 현대 '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112
4.3.6. 소상공인지원 : 현대자동차 '키프트카 온에어' 115
4.3.7. 아동 안전 : 한화손해보험 '아이즈업 보행안전 캠페인' 119
4.4. 소결 123
제5장 결론 127
참고문헌 132
부록_온라인 설문 조사 내용 137
ABSTRACT 143
〈표 1〉 거버넌스 개념 및 발전과정 21
〈표 2〉 학자별 거버넌스의 개념 정의 23
〈표 3〉 학자별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개념 정의 27
〈표 4〉 학자별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조건 28
〈표 5〉 사회적 기업의 기준 34
〈표 6〉 학자 및 기관 별 사회적 기업 정의 35
〈표 7〉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정의 39
〈표 8〉 CSR 발전과정 단계 40
〈표 9〉 연구자별 CSR 개념 정의 41
〈표 10〉 국제기구 제시 CSR의 개념 41
〈표 11〉 소비자 관점의 6가지 CSR 진정성 차원 및 정의 42
〈표 12〉 CSR / CSV 요소 비교 43
〈표 13〉 연구자별 CSV의 개념 44
〈표 14〉 ESG 세부요소 47
〈표 15〉 SRI(사회적책임투자)의 유형 48
〈표 16〉 공공디자인 진흥종합계획 기본방향 50
〈표 17〉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대상 55
〈표 18〉 New 5W1H' 56
〈표 19〉 2020년도 사회공헌활동 특징 H.O.P.E 60
〈표 20〉 국가별 지속가능경영 기업 62
〈표 21〉 네트워크 거버넌스 연구자별 분석 조건 67
〈표 22〉 IAD 제도분석 틀을 활용한 네트워크 거버넌스 분석 요소 69
〈표 23〉 공기업 경영실적 평가기준 및 지표 71
〈표 24〉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포상 : CSR/CSV 부문 평가지표 72
〈표 25〉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지표 74
〈표 26〉 공공디자인사업 추진시기별 최종 평가지표 76
〈표 27〉 서울시 공공디자인 도입 효과 평가시스템 79
〈표 28〉 경기도 공공디자인사업 평가지표 81
〈표 29〉 네트워크 거버넌스 평가요소 및 기업 활동 공공디자인 평가체계 종합분석 83
〈표 30〉 설문 조사 세부내용 86
〈표 31〉 기업 전문가 설문 조사 신뢰도 분석 87
〈표 32〉 공공기관 및 공공디자인 전문가 설문 조사 신뢰도 분석 87
〈표 33〉 단순회귀분석틀 88
〈표 34〉 기업 사회공헌활동 전문가 단순회귀분석표 89
〈표 35〉 기업 사회공헌활동 전문가 단순회귀분석표 89
〈표 36〉 공공기관 및 공공디자인 전문가 단순회귀분석표 90
〈표 37〉 공공기관 및 공공디자인 전문가 단순회귀분석표 90
〈표 38〉 기업 활동과 공공디자인 연관성 및 활동 실현 분야 92
〈표 39〉 분석모형 95
〈표 40〉 현대엔지니어링 - 디딤돌 하우스 98
〈표 41〉 GS칼텍스 - 마음톡톡 102
〈표 42〉 신한카드 - 히어로 Here : 路 106
〈표 43〉 롯데케미탈 - Project Loop 110
〈표 44〉 현대자동차그룹 - 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113
〈표 45〉 현대자동차그룹 - 기프트카 온에어 117
〈표 46〉 한화손해보험 - 아이즈업 보행안전 캠페인 121
〈표 47〉 분석모형 총괄표 126
〈표 48〉 협력형 공공디자인 추진을 위한 네트워크 거버넌스 모델 방안 130
〈그림 1〉 연구 흐름도 20
〈그림 2〉 거버넌스의 유형 25
〈그림 3〉 네트워크 거버넌스 세 가지 유형 32
〈그림 4〉 사회적 기업의 스펙트럼 33
〈그림 5〉 공공디자인의 필요성과 역할 49
〈그림 6〉 5개년 사회공헌 지출 규모 54
〈그림 7〉 2019 사회적 가치 인식 55
〈그림 8〉 5개년 사회공헌 지출 규모 58
〈그림 9〉 2021 사회적 가치 인식 59
〈그림 10〉 ESG 경영투자 인식 59
〈그림 11〉 UN 2030 아젠다 SDGS 63
〈그림 12〉 일본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지출비용 65
〈그림 13〉 각 평가지표 분석을 통한 키워드 세부내용 도출 85
〈그림 14〉 네트워크 거버넌스 분석모형 94
〈그림 15〉 현대엔지니어링 '디딤돌 하우스' 네트워크 모델 100
〈그림 16〉 GS칼텍스-'마음톡톡' 네트워크 모델 104
〈그림 17〉 신한카드 '히어로 Here:路' 네트워크 모델 108
〈그림 18〉 롯데케미칼 'Project Loop' 네트워크 모델 112
〈그림 19〉 현대자동차그룹 '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네트워크 모델 115
〈그림 20〉 현대자동차그룹 '기프트카 온에어' 네트워크 모델 119
〈그림 21〉 한화손해보험 '아이즈업 보행안전교육' 네트워크 모델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