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3. 연구 진행 흐름도 16
II. 이론적 고찰 17
1. 업사이클링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1) 업사이클링의 개념 17
2) 업사이클링의 배경 19
3) 업사이클링의 특징 22
2. 공간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1) 공간 디자인의 개념 24
2) 공간 디자인의 배경 26
3) 공간 디자인의 특징 29
3. 업사이클링과 공간의 관계성 29
1) 업사이클링 공간의 개념 29
2) 업사이클링 공간의 배경 30
3) 업사이클링 공간의 특성 31
III. 업사이클링 공간의 이해 33
1. 업사이클링 공간의 의미와 가치 33
2. 업사이클링 공간의 가치와 특성 34
IV. 사례 연구 36
1. 사례 선정 및 분석 방법 36
2. 해외 사례 분석 39
1) 영국 테이트 모던 39
2) 미국 하이라인 파크 43
3) 독일 뒤스부르크, 졸페라인 47
4) 핀란드 카타노야카 호텔 52
5) 중국 워터하우스 호텔, 1933 라오창팡 54
3. 국내 사례 분석 59
1) 선유도 공원 60
2) 문화역 서울 284 62
3) 문화비축기지 65
4) 서울로 7017 67
4. 소결 69
V. 결론 77
1. 연구결과 요약 77
2. 연구의 한계성 및 제언 78
ABSTRACT 80
〈표 1〉 사례분석 틀 38
〈표 2〉 테이트 모던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42
〈표 3〉 하이라인 파크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46
〈표 4〉 뒤스부르크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50
〈표 5〉 졸페 라인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51
〈표 6〉 카타야노카 호텔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53
〈표 7〉 워터하우스 호텔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57
〈표 8〉 1933 라오창팡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58
〈표 9〉 선유도 공원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61
〈표 10〉 문화역 서울 284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64
〈표 11〉 문화비축기지의 공간 업사이클링 분석 66
〈표 12〉 서울로 7017의 공간 68
〈표 13〉 해외 업사이클링 공간 종합분석 스파이더 차트 70
〈표 14〉 국내 업사이클링 공간 종합분석 스파이더 차트 73
〈표 15〉 해외 공간 업사이클링의 디자인 요소 분석 75
〈표 16〉 국내 공간 업사이클링의 디자인 요소 분석 75
〈그림 1-1〉 연구 진행 흐름도 16
〈그림 2-1〉 지속가능 디자인의 균형 19
〈그림 3-1〉 환경에 대한 책임감 설문조사 결과 21
〈그림 4-1〉 Design Tree 25
〈그림 5-1〉 Inside at Tate Modern 40
〈그림 5-2〉 The Tanks at Tate Modern 40
〈그림 6-1〉 High line park 44
〈그림 6-2〉 Work on Display at High line 44
〈그림 7-1〉 뒤스부르크 환경공원 전경 48
〈그림 7-2〉 졸페라인 야외수영장 48
〈그림 8-1〉 12구역에 있는 졸페라인 랜드 마크 49
〈그림 8-2〉 졸페라인 문화공간 49
〈그림 9-1〉 워터하우스 호텔 입구 54
〈그림 9-2〉 호텔 내부 로비 54
〈그림 10-1〉 1933 라오창팡 외관 55
〈그림 10-2〉 내부의 연결통로(에어브릿지) 55
〈그림 11-1〉 선유도의 보행교, 선유교 전망대 60
〈그림 11-2〉 선유도 근린공원 내의 수질정화원 60
〈그림 12-1〉 1900년도의 경인선 남대문 정거장 62
〈그림 12-2〉 문화역 서울 284 정문 62
〈그림 13-1〉 문화역 내부 중앙홀 63
〈그림 13-2〉 전시공간으로 사용되는 이전 대합실 63
〈그림 14-1〉 T1 파빌리온(석유 보관탱크) 65
〈그림 14-2〉 T6 커뮤니티 센터 65
〈그림 15-1〉 서울역 고가 전경 67
〈그림 15-2〉 서울로 7017 입구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