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3. 연구의 구성 22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3
1. 코스메슈티컬 시장 변화와 제약사 진출 동향 23
1.1. 펜데믹 이후 코스메슈티컬 시장 변화 23
1.2. 제약사의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동향 25
2. 브랜드 확장과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지각된 유사성 고찰 27
2.1. 브랜드 확장의 적합성 판단 기준 : 지각된 유사성 27
2.2. 모브랜드 인지와 브랜드 연상 33
3. 코스메슈티컬 소비자 특성과 소비자 태도 34
3.1. 코스메슈티컬 소비자 특성 34
3.2. 소비자 태도와 다차원적 견해 36
3.3. 소비자 정보처리 범주화 과정 38
III. 코스메슈티컬 패키지 디자인 사례 조사 39
1. 패키지 디자인의 조형요소 39
2. 국내·외 제약사의 코스메슈티컬 패키지 디자인 사례 조사 46
2.1. 동화약품 사례 : 활명, 후시다인 46
2.2. 동국제약 사례 : 센텔리안24, 마데카21 49
2.3. 종근당건강 사례 : 락토덤 51
2.4. 바이엘 사례 : 비판톨 더마 53
3. 동아제약의 코스메슈티컬 패키지 디자인 54
3.1. 동아제약 피부과용제 패키지 분석 : 노스카나겔을 중심으로 54
3.2. 동아제약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파티온 분석 59
IV. 실증 연구 62
1. 연구 모형 62
2. 연구 문제 및 가설의 설정 63
3. 실험자극물 설계 65
3.1. 실험자극물 제작 기준 65
3.2. 전문가 심층 인터뷰 71
4. 연구 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79
V. 통계분석 81
1. 통계분석방법 81
2. 연구결과 82
2.1. 인구통계학적 분석 82
2.2. 코스메슈티컬 구매 실태에 관한 빈도분석 84
2.3. 모브랜드 인지 여부에 관한 빈도분석 86
2.4. 지각된 유사성에 관한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90
2.5. 측정 도구의 신뢰도 93
3. 가설의 검증 95
3.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95
3.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99
VI. 아이트래커를 통한 실증연구 102
1. 아이트래킹의 개념과 활용 102
1.1. 아이트래킹을 통한 분석방법 102
1.2. 패키지디자인의 아이트래커 활용방안 103
2. 아이트래커 실험 조사 105
2.1. 실험대상, 측정도구 및 실험기간 105
2.2. 실험 절차 및 구성 106
3. 아이트래커 실험 결과 분석 108
3.1. 타사 비교 실험 결과 108
3.2. 실험자극물 비교 실험 결과 112
3.3. 매대 비교 실험 결과 115
VII. 결론 및 제언 116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116
2. 연구의 시사점 118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27
Abstract 142
[표 1]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사용자들의 화장품 선택요인 관련 선행연구 정리 36
[표 2] 전문가 인터뷰 설계 71
[표 3] 심층 인터뷰 전문가 집단 72
[표 4]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론 요약 77
[표 5] 설문 문항 구성 80
[표 6] 인구통계학적분석결과 83
[표 7] 코스메슈티컬 구매 경험에 관한 빈도분석 84
[표 8] 코스메슈티컬 구입 장소에 대한 빈도분석 85
[표 9] 코스메슈티컬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85
[표 10] 브랜드 인지여부에 관한 빈도분석결과 86
[표 11] 노스카나겔 제품의 인지여부에 대한 빈도분석 86
[표 12] 노스카나겔 제품의 구매여부에 대한 빈도분석 87
[표 13] 노스카나겔 제품의 사용여부에 대한 빈도분석 87
[표 14] 노스카나겔 인지하고 있는 대상자의 연령별 빈도분석 88
[표 15] 노스카나겔 구매한 대상자의 연령별 빈도분석 88
[표 16] 노스카나겔 사용자 중 연령별 빈도분석 89
[표 17] 소비자태도에 관한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결과 91
[표 18]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94
[표 19] 코스메슈티컬 확장브랜드 패키지디자인에 따른 소비자태도 97
[표 20] 노스카나겔 인지여부에 따른 인지적요소의 차이 100
[표 21] 노스카나겔 인지여부에 따른 감정적요소 차이 100
[표 22] 노스카나겔 인지여부에 따른 행동의욕적요소의 차이 101
[표 23] 비교 분석 사례로 선정한 비교 실험물 109
[표 24] 1차 타사 비교 분석 - 실험자극물 (A) 110
[표 25] 1차 타사 비교 분석 - 실험자극물 (D) 110
[표 26] 2차 타사 비교 분석 - 실험자극물 A 111
[표 27] 2차 타사 비교 분석 - 실험자극물 D 111
[표 28] 실험자극물 비교 실험 - HEAT MAP 112
[표 29] 실험자극물 비교 실험 - GAZE PLOT 113
[표 30] 1차 실험자극물 비교 분석 114
[표 31] 2차 실험자극물 비교 분석 114
[표 32] 1차 실험자극물 매대 비교 실험- HEAT MAP 115
[표 33]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16
[그림 1] 코스메슈티컬 글로벌 시장 규모 16
[그림 2] 제약사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현황 17
[그림 3] 연구흐름도 22
[그림 4] 국내외 코스메슈티컬 시장 규모 25
[그림 5] 제약사 코스메슈티컬 시장 진출 현황 26
[그림 6] 확장 효과와 피드백 효과 30
[그림 7] 브랜드 확장의 적합성 판단 기준 32
[그림 8] 소비자 태도 - 다차원적 견해 37
[그림 9] 동화제약 가스활명수큐액과 동화제약 부체표 로고 40
[그림 10] 동화약품 부채표 상표 디자인 변천 42
[그림 11] 경남제약 레모나 패키지 디자인 43
[그림 12] 동화약품의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히스토리 46
[그림 13] 후시드 크림 패키지 디자인 48
[그림 14] 후시딘 연고 패키지 디자인 48
[그림 15] 동국제약 센텔리안24 49
[그림 16] 마데카21 테카솔 크림과 마데카솔 케어 패키지 디자인 비교 50
[그림 17] 마데카 21과 마데카솔 케어 연고 로고 비교 51
[그림 18] 락토덤과 락토핏 패키지 디자인 비교 52
[그림 19]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비판톨과 비판텐 연고 패키지 디자인 비교 53
[그림 20] 약국 일반약 매출액 Top100 (2021년도 10월 기준) 55
[그림 21] 2020~2021년 1분기 국내 주요 흉터치료제 제품 매출 추이 56
[그림 22] 노스카나겔 로고 디자인 분석 56
[그림 23] 동아제약의 흉터치료제 노스카나겔 패키지 디자인 57
[그림 24] 동아제약의 피부과용제 패키지 디자인 패밀리룩 58
[그림 25] 동아제약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파티온 패키지 디자인 59
[그림 26] 기능성으로 구분되는 브랜드 파티온의 다양한 제품라인 60
[그림 27] 노스캄 리페어 크림과 노스카나겔 패키지 디자인 비교 61
[그림 28] 연구 모형 63
[그림 29] 실험자극물 (A) 66
[그림 30] 실험자극물 (B) 67
[그림 31] 실험자극물 (C) 68
[그림 32] 실험자극물 (D) 69
[그림 33] 실험자극물 비교 70
[그림 34] 지각된 유사성에 관한 빈도그래프 표 92
[그림 35] 실험자극물에 따른 인지적요소의 평균점수 97
[그림 36] 실험자극물에 따른 감정적요소의 평균점수 98
[그림 37] 실험자극물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의 평균점수 98
[그림 38] 시선 추적(Eye Tracking)의 예시 103
[그림 39] 메스클린 패키지 디자인 104
[그림 40] 아이트래커 실험 106
[그림 41] 아이트래커 실험 자극물 제시 예시와 제시 순서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