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2
3. 연구의 구성 25
4. 선행연구의 고찰 26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30
1. 플랫폼과 친환경 제품 30
1.1. 플랫폼의 개념과 친환경 제품의 정의 및 특성 30
1.2. 친환경 제품의 현황 및 친환경 정책 41
2. 환경소비가치 47
2.1. 환경소비가치의 정의 47
3. 친환경 소비의 구매태도 49
3.1. 정교화 가능성 이론 49
3.2. 환경소비가치와 구매태도 63
3.3. 친환경 구매태도 64
III. 친환경 플랫폼의 디자인 사례분석 69
1. 친환경 플랫폼 디자인 사례분석 69
2.1. 사례1 74
2.2. 사례2 75
2.3. 사례3 76
2.4. 사례4 77
2.5. 사례5 78
2.6. 사례6 79
IV. 친환경 플랫폼의 디자인 개발 81
1. 친환경 플랫폼의 디자인제안 81
1.1. 친환경 플랫폼 디자인 개발 81
1.2. 아이트레킹을 통한 디자인 검증 및 개발 88
1.3. 실험자극물 최종 선정 96
V. 실증연구 110
1. 연구방법 110
1.1. 연구모형 110
1.2. 연구문제 및 가설 112
1.3. 설문지 구성 114
2. 분석결과 119
2.1. 빈도분석 119
2.2. 기술 통계량 123
2.3.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25
2.4. 연구문제 1 128
2.5. 연구문제 2 133
2.6. 연구문제 3(세대) 134
2.7. 연구과제 1 (세대_세 집단 비교_ANOVA) 135
2.8. 연구과제 2 (구매빈도-추천여부) 137
2.9. 연구과제 3 (추천여부) 138
2.10. 소비자가치 관련 차이검정 (연구과제 2 & 3) 139
2.11. 연구과제 4(교차분석) 141
2.12. 구매빈도 BY 소비자 가치집단 143
2.13. 소개 (추천, 공유) 여부 BY 소비자 가치집단 144
2.14. 플랫폼 유형 BY 소비자 가치집단 145
2.15. 상관관계분석 146
2.16. 회귀분석(연구과제) 146
2.17. 조절효과 150
VI. 결론 및 제언 156
1. 연구 요약 및 결론 15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61
참고문헌 163
부록 172
Abstract 180
[표 1] 마케팅의 진화 19
[표 2] 선행연구 정리 29
[표 3] 지속가능 제품포장(Sustainable Packaging)의 정의 32
[표 4] 제품에 사용되는 FSC 상표들 34
[표 5] 환경표지 35
[표 6]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개선 38
[표 7] 환경 인증제도 활용(국내외 공신력 있는 정부 및 공공기관, 또는 공익기관 발행 인증) 39
[표 8] 환경 캠페인, 홍보, 교육 등을 통한 자원순환 문화 확산 40
[표 9] FCB의 관여 그리드 재해석 62
[표 10] 친환경 플랫폼의 핵심 요소-친환경 제품 70
[표 11] 친환경 제품의 종류 71
[표 12] 친환경 플랫폼 핵심 요소-2 72
[표 13] 친환경 플랫폼 74
[표 14] 친환경 플랫폼 75
[표 15] 친환경 플랫폼 76
[표 16] 친환경 플랫폼 77
[표 17] 친환경 플랫폼 78
[표 18] 친환경 플랫폼 79
[표 19] 무선 통신서비스 회선 현황 87
[표 20] 아이트레킹을 위한 정보위계 90
[표 21] 시안-이미지유형 90
[표 22] 시안-정보주도형 91
[표 23] 아이트레킹을 통한 정보위계 분석 93
[표 24] 히트맵을 통한 선호도 조사 94
[표 25] 게이지플롯을 통한 선호도 조사 95
[표 26] 친환경 소비가치에 대한 설문지 구성 115
[표 27] 친환경 플랫폼의 디자인 표현유형의 사례 116
[표 28] 소비자 구매태도 대한 설문지 구성 117
[표 29] 인구통계 빈도분석 120
[표 30] 친환경 제품에 대한 빈도분석 121
[표 31]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량 123
[표 32] 정보주도형 기술통계량 124
[표 33] 이미지유형 기술통계량 124
[표 34] 인지적태도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25
[표 35] 감성적태도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26
[표 36] 행동의욕적태도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27
[표 37] 소비자가치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28
[표 38] 소비자 태도에 대한 플랫폼 유형 독립표본 T-검정 130
[표 39] 소비자 태도에 대해 성별로 독립표본 t-검정 134
[표 40] 소비자 태도에 대해 세대 간 독립표본 t-검정 135
[표 41] 소비자 태도에 대해 M세대, Z세대, X세대의 3개 세대 간 일원분산분석 136
[표 42] 소비자 태도에 대해 구매빈도 독립표본 t-검정 138
[표 43] 소비자 태도에 대해 공유(추천) 여부 독립표본 t-검정 139
[표 44] 소비자가치에 대해 집단 간의 독립표본 t-검정 140
[표 45] 성별에 따른 소비자가치집단 교차분석 141
[표 46] 세대에 따라 소비자 가치집단 교차분석 142
[표 47] 각각의 세대(나이)에 따라 소비자 가치집단 교차분석 143
[표 48] 구매빈도에 따라 소비자 가치집단의 교차분석 144
[표 49] 소개에 따른 소비자 가치집단의 교차분석 144
[표 50] 플랫폼 유형에 따른 소비자 가치집단의 교차분석 145
[표 51] 상관관계 분석 146
[표 52] 소비자 태도가 소비자가치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147
[표 53] 인지적 태도가 소비자가치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148
[표 54] 감성적 태도가 소비자가치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149
[표 55] 행동의욕적 태도가 소비자가치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150
[표 56] 인지적 태도가 소비자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세대에 따른 조절효과 152
[표 57] 감성적 태도가 소비자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세대에 따른 조절효과 154
[표 58]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60
[그림 1] 플라스틱 폐기물 사용량 17
[그림 2] 연구의 구성 25
[그림 3] 네이버 친환경 플랫폼 41
[그림 4] 호주 주별 플라스틱 사용금지 계획 42
[그림 5] 호주 친환경 플랫폼 44
[그림 6] 인증취득 후 매출 증가 45
[그림 7] 제품의 환경성 개선 45
[그림 8] 국민의 삶 향상 기여 46
[그림 9] 페티와 카시오포 정교화가능성 모델(1981) 연구자 재해석 52
[그림 10] 소비자 관여 모델 연구자 재해석 60
[그림 11] 기업의 친환경 활동과 MZ세대의 소비가치 64
[그림 12] 적극적 소극적 미닝 아웃 66
[그림 13] 40대 여자의 미닝아웃 실천 67
[그림 14] 구텐베르크 다이어그램(Gutenberg diagram) 82
[그림 15] F pattern design layout examples의 예 83
[그림 16] Z pattern design layout examples의 예 84
[그림 17] 아이트레커 85
[그림 18] 실험자극물 시안A 96
[그림 19] 플랫폼 구조도 97
[그림 20] 와이어프레임을 통해 플랫폼 설계(연구자 해석) 98
[그림 21] 정보 주도형 100
[그림 22] 이미지 유형 101
[그림 23] 모바일 플랫폼 디자인 102
[그림 24] 로고 및 스타일 가이드 104
[그림 25] 추천 및 상세페이지 106
[그림 26] 마이페이지와 활동 108
[그림 27] 연구모형 112
[그림 28] 소비자 태도 130
[그림 29] 유형별 조사 132
[그림 30] 조절효과 그래프-인지적 태도 152
[그림 31] 조절효과 그래프-감성적 태도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