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도 친환경에 대한 여러 가지 이슈들이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친환경에 대한 여러 가지 이슈들이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펜데믹에 의해 더욱 심화 되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 19는 오프라인에서의 식생활을 배달 중심의 식생활로 바뀌게 하였고, 이로 인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일회용 쓰레기들이 생산되게 되었다. 주로 플라스틱류와 같은 생분해가 되지 않는 요소로 이루어진 일회용품들은 지구환경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물론 코로나 19로 인한 펜데믹 이전에도 친환경에 대한 여러 종류의 이슈들이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이 환경오염이 심각해진 시대에도 당사자인 소비자들은 환경에 대한 위기감을 크게 느끼지 못하여 친환경에 대한 이슈들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비를 유도하고 특히,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는 MZ세대들이 친환경 마케팅을 통해 친환경 정보를 소통하고 공유하며 더 많은 윤리적 소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하나의 공간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기존의 친환경 제품과 친환경 정보 그리고 친환경 성향에 따른 친환경 플랫폼들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정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기업들과 공공기관 할 것 없이 친환경 이슈에 항상 동참하고 있었고, 친환경 관련 제품들을 만들고 사용하고 있었다. 개인 또한 '미닝아웃'과 '플로깅' 등 새로운 신조어를 양산하며, 이에 동참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친환경적 소비와 캠페인은 친환경적 성향이 가장 강한 MZ세대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모두가 동참하는 친환경소비를 실천하는 시대에 살아야 한다고 본 연구자는 주장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친환경 모바일 플랫폼을 디자인하고 이를 소비자들에 알리는 것을 선택하였다.
앞서 주장한 내용과 같이 기업들이 친환경 제품을 만들고 개인들은 이를 소비하는 방향을 시대적 이유로 요약하면 윤리적 소비의 시대라 말 할 수 있다.
보통 시장에서 출시하는 친환경 상품들은 가격적인 면에서나 제품 외형의 심미적 표현 등, 일반 상품들과 비교하였을 때, 많은 불리한 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가격이 일반 제품들의 패키지보다 단가가 더 비싸거나, 업사이클링을 한 제품들은 재료적 한계로 취약해진 심미적 측면이나, 그리고 라벨이 없는 생수등은 정보성이 약해져 저관여 상품이 고관여 상품으로 탈바꿈을 하여 판매에 불리한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마케터중 하나인 필립코틀러가 집필한 책, 마켓4.0 과 마켓5.0이에서 분명히 밝히고 있다. 수평적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업이 일방적으로 생산한 제품에 휘둘리지 않고, 소비자들 스스로가 판단하고 요구하여 소비를 하는 시대임을 명시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소비가치가 환경소비가치로 발전할 것을 확신하며 친환경 플랫폼을 방법으로 제시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강력한 친환경 플랫폼 디자인을 위한 이미지 유형과 정보 주도형의 표현유형을 조사하였다.
이미지 유형과 정보 주도형 두 가지 유형의 분석 결과(통계분석의 기술 통계량)가 절대값 기준으로 정규성은 입증되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감성적, 인지적, 행동 의욕적 행동이 표현유형에 따라 구매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분석에서는 세 부분 모두가 정보 주도형보다 이미지 유형의 결과가 높게 분석 되었다.
또한 이런 결과에 따라 국내 친환경 플랫폼과 앱을 조사하여 소비자들의 감성적, 인지적, 행동 의욕적 행동이 구매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조사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이 분명히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이 친환경 플랫폼은 기존의 친환경 플랫폼과는 다르게, 한 가지 성향의 목적을 둔 친환경 플랫폼이 아닌 많은 기업과 업체들 그리고 개인들의 다양성을 모두 모아 친환경적 성향에 미온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도 이를 충분히 수용하고 동참하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앞으로 이러한 친환경 플랫폼이 더 많이 개발되고 알려져서 모두가 바라는 지속 가능한 시대를 살아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