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3. 연구의 구성 23
4. 연구모형 24
5. 선행연구 고찰 25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9
1. 탈모치료제 시장 현황 및 종류 29
1.1. 탈모질환 및 탈모치료제의 종류 29
1.2. 탈모치료제 산업 특성 및 시장 동향 31
2.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표현유형 35
2.1. 의약품 분류와 패키지 디자인의 필수요소 및 역할 35
2.2. 의약품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40
2.3. 의약품 패키지 디자인의 표현유형 50
3. 의약품 패키지 디자인과 소비자 태도 65
3.1. 정교화 가능성 이론 66
3.2. 관여도의 개념 및 고관여와 저관여 70
3.3. 의약품 패키지 디자인과 소비자 태도 76
III. 일반의약품 구매행동 및 탈모치료제 인식과 선호도에 대한 예비 설문조사 81
1. 예비설문조사 목적 및 구성 81
2. 예비설문조사 결과 분석 83
2.1. 일반의약품 구매 실태에 관한 조사·분석 83
2.2. 탈모질환 및 탈모치료제 인식에 관한 조사 87
2.3. 탈모치료제의 구매요인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조사 93
2.4. 인구통계학적 조사 102
IV. 탈모치료제 사례 및 디자인 분석 106
1. 해외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 사례 분석 106
2. 국내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 사례 분석 110
2.1. 국내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 사례 분석 기준 110
2.2.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 시각요소 분석 가이드 113
3. 국내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 표현유형 분석 119
3.1. 의약품 정보 주도형 분석 120
3.2. 일러스트 이미지 주도형 분석 127
3.3. 정보 이미지 혼합형 139
3.4. 사례분석 종합 145
V. 실증연구 147
1. 연구모형 147
2. 연구 문제 및 가설 149
3. 연구 설계 151
3.1. 실험물 디자인 개발과정 152
3.2. 실험물 디자인 컨셉 153
3.3. 실험물 3가지 표현유형 157
3.4. 연구대상 및 설문 구성 162
3.5. 통계분석방법 164
VI. 통계분석 165
1. 인구통계학적 분석 165
2. 탈모치료제 구매 실태에 관한 분석 결과 169
3.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71
4. 가설의 검증 173
4.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73
4.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176
4.3. 연구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183
VII. 결론 및 제언 188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188
2. 연구의 시사점 19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94
참고문헌 196
부록 203
Abstract 229
[표 1] 선행연구 고찰 25
[표 2] 탈모 치료제의 효능·효과 및 패키지 종류 31
[표 3] 의약품 분류체계 36
[표 4] 일반의약품 포장 및 첨부문서 표시 표준 규정 사항 38
[표 5] 「의약품 표시 등에 관한 규정」 제4조의 글자 크기 38
[표 6] 과거-현재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42
[표 7] 브랜드 이미지 주도형 사례 51
[표 8] 기업 이미지 주도형 사례 52
[표 9] 일러스트 이미지 주도형 사례 53
[표 10] 효능 및 효과 주도형 사례 54
[표 11] 정보적 표현유형 사례 55
[표 12] 감성적 표현유형 사례 56
[표 13] 혼합적 표현유형 사례 57
[표 14] 예비 설문조사의 구성 82
[표 15]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개념에 대한 인식 조사 83
[표 16] 일반의약품의 구매 빈도에 대한 조사 84
[표 17] 일반의약품의 구매 장소에 대한 조사 85
[표 18] 일반의약품의 구매 요인에 대한 조사 86
[표 19] 탈모질환의 경험에 대한 조사 87
[표 20] 탈모질환 치료에 대한 의견 조사 88
[표 21] 탈모치료제 의약품 구매 경험에 대한 조사 89
[표 22] 탈모치료제 구매 경로에 대한 인식 조사 90
[표 23] 병증 극복을 위해 시도해 본 방법에 대한 조사 91
[표 24] 탈모치료제 구매 요인에 대한 조사 92
[표 25] 탈모치료제 구매요인에 관한 중요도 평가 93
[표 26] 탈모치료제 인지도 조사 95
[표 27]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질문 96
[표 28]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질문 2 97
[표 29]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의 주목성에 관한 질문 98
[표 30]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도에 관한 질문 99
[표 31]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도에 관한 질문 2 100
[표 32]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도에 관한 질문 3 101
[표 33] 예비 설문 - 인구통계학적 조사 결과 102
[표 34] 조사 결과 종합표 105
[표 35] 해외 탈모치료제 패키지 사례 107
[표 36] 디자인 사례 조사 대상품목 정리 111
[표 37] 국내 탈모치료제의 표현유형 119
[표 38] 탈모치료제의 의약품 정보 주도형 사례 120
[표 39] 탈모치료제의 일러스트 이미지 주도형 사례 127
[표 40] 탈모치료제의 정보 이미지 혼합형 사례 139
[표 41]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 최종 3가지 시안 161
[표 42] 설문지 구성 163
[표 43]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165
[표 44] 탈모치료제 구매 실태에 관한 분석 169
[표 45] 탈모 극복을 위한 시도방법(중복선택가능) 170
[표 46] 탈모치료제 구매 의사(중복선택가능) 170
[표 47]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172
[표 48] 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소비자태도 174
[표 49]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요소 차이검증 178
[표 50]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요소 차이검증 180
[표 51]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차이검증 182
[표 52] 실험자극물(A) : 연령에 따른 소비자태도 185
[표 53] 실험자극물(B) : 연령에 따른 소비자태도 186
[표 54] 실험자극물(C) : 연령에 따른 소비자태도 187
[표 55]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88
[그림1] 연구 흐름도 23
[그림 2] 연구모형 24
[그림 3] 글로벌 탈모증 치료제 시장의 규모 및 전망 32
[그림 4] 글로벌 탈모증 치료제 시장의 투여경로에 따른 제품별 시장 규모 및 전망 33
[그림 5] 성별에 따른 탈모 현황 34
[그림 6] 의약품 패키지의 종류 37
[그림 7] 외부용기·포장의 주표시면 및 정보표시면 구분(제6조의2) 39
[그림 8] 외부용기·포장의 주표시면 및 정보표시면 구분(제6조의2) 39
[그림 9] 종근당바이오 - 유산균 제품 글로벌 브랜드 네임 41
[그림 10] 대웅제약 CI 43
[그림 11]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지셔닝 44
[그림 12] Lemona's 4Layers Package Design System 46
[그림 13] Lemona's Color System 48
[그림 14] 경남제약 레모나 락토톡 49
[그림 15] 의약품 정보 주도형 패키지 디자인의 예 - 지엘아세트아미노펜정 59
[그림 16] 의약품 정보 주도형 패키지 디자인의 예 - 아니스펜이알서방정 60
[그림 17] 일러스트 이미지 주도형 패키지 디자인의 예 - 판텍Q 61
[그림 18] 일러스트 이미지 주도형 패키지 디자인의 예 - 타미노펜연질캡슐 62
[그림 19] 정보 이미지 혼합형 패키지 디자인의 예 - 솔루아펜연질캡슐 63
[그림 20] 정보 이미지 혼합형 패키지 디자인의 예 - 테라플루 64
[그림 21] Petty & Cacioppo의 정교화가능성 모델 67
[그림 22] 정보처리 동기와 정보처리 능력 69
[그림 23] 고관여 제품, 저관여 제품 비교 71
[그림 24] 관여도 결정 요소 3가지 73
[그림 25]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의 속성처리과정 75
[그림 26] 태도의 ABC모델 78
[그림 27] 단일차원의 태도에 대한 견해 79
[그림 28] 해외 탈모치료제 패키지 디자인 포지셔닝 맵 106
[그림 29] 일본 NCD 컬러연구소 - 컬러 이미지 스케일 맵 108
[그림 30] 해외 탈모치료제의 컬러 이미지 스케일 맵 109
[그림 31] 해외 탈모치료제의 컬러 키워드 109
[그림 32] 국내 탈모치료제의 컬러 이미지 스케일 맵 112
[그림 33] 국내 탈모치료제의 컬러 키워드 112
[그림 34] 레이다 도표(Radar Chart) 예시 116
[그림 35]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가이드 117
[그림 36]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미녹시딜바이그루트 121
[그림 37]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나녹시딜액 123
[그림 38]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로게인폼 124
[그림 39]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메디녹실액 125
[그림 40]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동성미녹실플러스액 128
[그림 41]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동성미녹시딜액 129
[그림 42]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마이모닉액 130
[그림 43]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판시딜액 131
[그림 44]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카필러스액 132
[그림 45]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카필러스액 133
[그림 46]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복합마이녹실액 134
[그림 47]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케어모액 135
[그림 48]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모바린액 136
[그림 49]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백일후애액 137
[그림 50]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모나이지액 140
[그림 51]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목시딜액 141
[그림 52]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볼두민액 142
[그림 53]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마이딜액 143
[그림 54]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마이녹실액 144
[그림 55] 탈모치료제 시각요소 분석표 - 종합 145
[그림 56] 연구모형 148
[그림 57] 컬러 이미지 154
[그림 58] 디자인 슬로건 155
[그림 59] 디자인 컨셉 155
[그림 60] 디자인 키워드 156
[그림 61] 패키지 디자인 스케치 157
[그림 62] 의약품 정보 주도형 실험자극물 - 메디녹실플러스액5% 158
[그림 63] 일러스트 이미지 주도형 실험자극물 - 메디녹실플러스액5% 159
[그림 64] 정보 이미지 혼합형 실험자극물 - 메디녹실플러스액5% 160
[그림 65] 성별에 따른 빈도분석 166
[그림 66] 연령에 따른 빈도분석 166
[그림 67] 결혼여부에 따른 빈도분석 167
[그림 68] 가족구성원에 따른 빈도분석 167
[그림 69] 직업에 따른 빈도분석 168
[그림 70] 실험자극물에 따른 인지적요소의 평균점수 175
[그림 71] 실험자극물에 따른 감정적요소의 평균점수 175
[그림 72] 실험자극물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의 평균점수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