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3. 연구 구성 20
4. 선행연구의 고찰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개념 및 패키지디자인 사례 현황 23
1.1.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의 개념 및 특징 23
1.2.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시장 현황 28
1.3.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디자인 사례 31
2. 시니어 세대의 현황 및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고찰 42
2.1. 시니어 세대의 국내 현황 및 특징 42
2.2. 시니어 세대 관련 산업 특징 50
2.3. 시니어 세대를 위한 식품 패키지디자인 53
3. 소비자 태도 및 관여도의 개념 및 특징 60
3.1. 소비자 태도의 개념 및 정의 60
3.2. 관여도 62
3.3. 정교화 가능성 이론 66
III. 실험자극물 제작 69
1. 예비조사 69
1.1. 예비조사의 목표와 인터뷰 구성 70
1.2. 인구통계 관련 질문 72
1.3. 단백질보충제 관여도 관련 질문 72
1.4. 제품 관련 질문 72
1.5. 시각적 선호도에 관한 질문 76
1.6. 예비조사 결론 78
2. 디자인 프로세스 79
3. 전문가 심층 인터뷰 81
3.1. 인터뷰의 목표와 구성 81
3.2. 인터뷰 분석 및 결과 82
3.3. 인터뷰 결론 85
4. 디자인 결과물 86
4.1. 실험자극물 A (정보적 표현유형) 86
4.2. 실험자극물 B (감성적 표현유형) 87
4.3. 실험자극물 C (혼합적 표현유형) 88
IV. 실증 연구 90
1. 연구 모형 90
2. 연구 문제 및 가설 91
3.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 연구 92
3.1. 연구 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92
3.2. 분석 방법 98
3.3.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99
4. 연구 결과 및 가설 검증 101
4.1. 연구 문제 1에 대한 결과 101
4.2. 연구 문제 2에 대한 결과 103
V. 결론 및 제언 111
1. 연구 요약 및 결론 111
2. 연구의 시사점 114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6
참고 문헌 118
부록: 설문지 124
ABSTRACT 131
〈표 1-1〉 선행연구 요약 22
〈표 2-1〉 50대 이상 성인기 단백질 권장섭취량 설정 요약 25
〈표 2-2〉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사례 분석 요약 표 41
〈표 2-3〉 고령친화식품 제조·가공 기준 55
〈표 2-4〉 고령친화식품 품질 기준 55
〈표 2-5〉 고령친화식품 심볼 마크 및 단계 구분 마크 56
〈표 2-6〉 스마일케어식 마크 57
〈표 3-1〉 예비조사 인터뷰 구성 71
〈표 3-2〉 예비조사 피실험자 인구통계 72
〈표 3-3〉 예비조사 제품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 평균값 75
〈표 3-4〉 예비조사 시각적 선호도 설문 문항 이미지 77
〈표 3-5〉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81
〈표 3-6〉 전문가 심층 인터뷰 전문가 집단 82
〈표 4-1〉 설문지 구성 93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4
〈표 4-3〉 단백질보충제 구매 행태 95
〈표 4-4〉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 결과 97
〈표 4-5〉 관여도에 따른 감성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 결과 97
〈표 4-6〉 관여도에 따른 행동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 결과 98
〈표 4-7〉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0
〈표 4-8〉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인지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 결과 101
〈표 4-9〉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감성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 결과 102
〈표 4-10〉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행동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 결과 103
〈표 4-11〉 연구 문제 1 가설 검증 103
〈표 4-12〉 인지적 요소 분산 분석 결과 104
〈표 4-13〉 인지적 요소 기술 통계량 105
〈표 4-14〉 감성적 요소 분산 분석 결과 106
〈표 4-15〉 감성적 요소 기술 통계량 107
〈표 4-16〉 행동적 요소 분산 분석 결과 108
〈표 4-17〉 행동적 요소 기술 통계량 109
〈표 4-18〉 연구 문제 2 가설 검증 110
〈그림 1-1〉 연구 구성 20
〈그림 2-1〉 단백질 제품 구입 시 고려 요인 27
〈그림 2-2〉 전 세계 단백질 시장 성장 추이 28
〈그림 2-3〉 국내 단백질보충제 시장 규모 29
〈그림 2-4〉 10대·50대 인구 비중 추이 30
〈그림 2-5〉 스포츠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 32
〈그림 2-6〉 셀렉스 코어 프로틴 프로 분말형, 액상형 패키지 33
〈그림 2-7〉 남양유업 하루근력 영양보조식 패키지 34
〈그림 2-8〉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분말형, 액상형 패키지 35
〈그림 2-9〉 정식품 그린비아 프로틴밀 패키지 36
〈그림 2-10〉 파스퇴르 닥터액티브 패키지 36
〈그림 2-11〉 칼로바이 라이프 프로틴 패키지 37
〈그림 2-12〉 종근당건강 데일리 락토밀 패키지 38
〈그림 2-13〉 대상웰라이프 마이밀 뉴프로틴 39
〈그림 2-14〉 1970~2018년 OECD 주요국 합계출산율 연평균 증감률 비교 43
〈그림 2-15〉 1970~2018년 OECD 주요국 연평균 고령화비율 증가율 비교 43
〈그림 2-16〉 우리나라 고령화비율 및 OECD 순위 추이 44
〈그림 2-17〉 2020년 우리나라 남녀 기대수명 45
〈그림 2-18〉 큐피 개호식품 패키지디자인 57
〈그림 2-19〉 하인즈 시니어 통조림 출시 뉴욕타임즈 기사 58
〈그림 2-20〉 거버 싱글즈 패키지 59
〈그림 2-21〉 리커트 척도 예시 61
〈그림 2-22〉 관여도의 개념 62
〈그림 2-23〉 정보 탐색의 과정 65
〈그림 2-2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M) 68
〈그림 3-1〉 예비조사 실험자극물 69
〈그림 3-2〉 예비조사 실험자극물 - 감성적 표현유형 73
〈그림 3-3〉 예비조사 실험자극물 - 정보적 표현유형 74
〈그림 3-4〉 예비조사 실험자극물 - 혼합적 표현유형 74
〈그림 3-5〉 실험자극물 제품명 79
〈그림 3-6〉 실험자극물에 사용된 이미지 80
〈그림 3-7〉 최종 실험자극물 85
〈그림 3-8〉 정보적 표현유형 실험자극물 86
〈그림 3-9〉 감성적 표현 유형 실험자극물 87
〈그림 3-10〉 혼합적 표현유형 실험자극물 89
〈그림 4-1〉 연구 모형 90
〈그림 4-2〉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인지적 요소에 미친 영향 비교 105
〈그림 4-3〉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감성적 요소에 미친 영향 비교 107
〈그림 4-4〉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이 관여도에 따라 행동적 요소에 미친 영향 비교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