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의 삶은 근육이 결정한다고 할 정도로 단백질은 시니어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근육은 30세 전후로 매년 0.5~1%씩 감소하기 시작해 50세 이후부터는 매년 1~2%씩 감소하여 그 속도가 더욱 빨라진다.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의 동화저항성으로 인해 근육을 합성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면역이 떨어질 수 있으며 고지혈증, 당뇨, 관절질환, 치매 등 각종 질병이 발생할 비율이 높아져 시니어에게 단백질은 생명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 중 가장 고령화가 빠른 것으로 나타나 50대 이상 인구 비중이 30대 이하를 앞지르는 등 고령화 사회를 넘어 2017년 고령사회로 진입하였다.
이런 사회적 현상에 매일유업 셀렉스를 시작으로 과거 분유를 주력으로 삼던 기업들이 시니어 소비자를 주 타깃으로 한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를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으며, 뒤따르는 후발주자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2020년에는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판매량이 급증하여 스포츠용 단백질보충제 판매액을 뛰어넘기도 하였다.
이처럼 점점 커지는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시장에 비해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현상에 과거와는 다른 시니어의 양상이 나타나고 있어 시니어 소비자를 더욱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시니어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업계와 시니어 관련 식품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여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세운다. 둘째, 파악한 시니어 소비자 특성에 맞는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디자인을 세 가지 표현유형으로 나누어 디자인하고 표현유형이 소비자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지 검증한다. 셋째, 설문 조사를 활용한 실증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장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디자인을 정보적 표현유형, 감성적 표현유형, 혼합적 표현유형으로 나누어 디자인하였고 50대 이상 시니어 소비자를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 표현유형을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소비자 태도는 어떤 차이점이 보이는지, 관여도에 따라서는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마다 소비자 태도에 차이점이 있는 지 실증 연구하였다. 215명의 유의미한 설문을 구글 오피스와 종이 설문지를 병행하여 수집하였고 실증 분석을 위하여 SPSS 26.0을 이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디자인의 표현유형 세 가지는 소비자 태도에서 유의미하게 차이점을 보였다. 인지적 요소는 정보적 표현유형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행동적 요소는 혼합적 표현유형에서 높게 나타나 표현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소비자 태도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반면 감성적 요소는 표현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진 않았다.
둘째,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디자인 표현유형은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고관여, 저관여 소비자 모두 정보적 표현유형에서 높은 인지적 요소를 보였고 혼합적 표현유형에서 높은 행동적 요소가 나타났다. 패키지디자인의 표현유형에 관여도를 투입했을 때 나타나는 조절효과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고관여 소비자일수록 소비자 태도에서 인지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설문을 통해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디자인은 표현유형을 달리하였을 때 소비자 태도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제품의 특성과 시장 상황에 맞는 표현유형을 선택하여 패키지디자인할 경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둘째,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패키지디자인의 표현유형은 관여도에 따라 시니어 소비자의 태도에 차이점이 보이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다만 관여도가 높을 수록 인지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가 높게 나타나는 점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으므로 단백질보충제에 대한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 전략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고령화는 갈수록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기대수명 역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절대적 고령 인구수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그들이 가지는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은 점점 더 다양해 질 것이다. 이런 현상과 발맞추어 관련된 시장은 점점 더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과거 연구에만 의존하지 말고 더욱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특히 패키지디자인은 소비자와 제품이 처음 만나는 지점이자 고려할 점이 많은 시니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니어 소비자를 위한 효과적인 디자인 전략 연구는 꾸준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가 시니어 세대의 건강한 삶에 보탬이 되고 영양보충용 단백질보충제 업계의 발전에 일조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