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8
3. 선행연구 20
4. 연구의 구성 23
II. 이론적 배경 24
1.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의 정의 및 현황 24
1)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의 등장 배경과 정의 24
2)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의 시장 현황 28
3)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의 문제 요인 30
2. 넛지 디자인과 안전 동기부여 및 안전 관여도와의 상관성 34
1) 넛지 디자인의 개념 34
2) 넛지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특징 36
3) 넛지 디자인과 안전 동기부여 및 안전 관여도와의 상관성 45
3. 브랜드 선호도의 개념과 구성요인 49
1) 브랜드 선호도의 개념과 재사용 의도 49
2)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0
III. 안전 동기부여를 위한 넛지 디자인 사례 분석 51
1. 국내 사례 분석 51
1) 디자인 거버넌스의 자전거 사고 예방을 위한 '괄호등과 쉼표등' 52
2)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스쿨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옐로카펫' 54
3) 부산시설공단의 과속 방지를 위한 '곡선 구간 감속 유도선' 56
2. 해외 사례 분석 58
1) 아이슬란드의 횡단보도 사고 예방을 위한 '구름 횡단보도' 58
2) 폭스바겐의 과속 운전 방지를 위한 '과속 방지 복권' 60
3) 피아트의 안전벨트 착용을 위한 'Safety Wi-fi' 62
3. 사례조사를 통한 시사점 65
IV.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현황 및 사용자 인식 분석 66
1. 국내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 과정 분석 66
1) 서울특별시 공공 자전거 서비스 '따릉이' 67
2) 공유 전동 킥보드 서비스 '지쿠터' 72
3) 공유 전동 자전거 서비스 top1 '카카오T 바이크' 77
4) 시사점 도출 82
2.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통한 안전 관여도 분석 84
1) 연구 설계 및 방법 84
2) 심층 인터뷰 결과 87
3. 표적집단면접법(FGI)을 통한 문제 현황 및 방향성 검토 91
1) 연구 설계 및 방법 91
2) 심층 인터뷰 결과 95
4. 분석 종합 정리 99
V. 실증연구 100
1. 연구 모형 100
2. 연구 문제 및 가설 101
3. 연구 설계 102
1) 실험 자극물 개발 103
2) 설문지의 구성 방법 112
3) 통계 분석 방법 113
4. 연구 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114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4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116
3) 분석 결과 118
VI. 결론 130
1. 연구의 요약과 함의 130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133
참고문헌 135
부록 142
Abstract 151
〈표 1〉 국내 학위 선행연구 사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21
〈표 2〉 국내 학위 선행연구 사례 '넛지' 22
〈표 3〉 연구 방법 프로세스 23
〈표 4〉 공유 경제 등장 배경 27
〈표 5〉 퍼스널 모빌리티 도로교통법 30
〈표 6〉 넛지 전략의 사례 35
〈표 7〉 인간적 추구 성향에 따른 넛지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론적 유형 37
〈표 8〉 내재적 동기부여와 외재적 동기부여 46
〈표 9〉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0
〈표 10〉 넛지 디자인 사례 정리 51
〈표 11〉 따릉이 사용 과정 67
〈표 12〉 지쿠터 사용 과정 72
〈표 13〉 카카오 T 바이크 사용 과정 77
〈표 14〉 사용 과정 중 안전 정보 총 정리 82
〈표 15〉 심층 인터뷰 참여자 84
〈표 16〉 심층 인터뷰 질문지 구성 85
〈표 17〉 심층 인터뷰 설계도 86
〈표 18〉 표적집단면접 참여자 92
〈표 19〉 표적집단 면접 설계도 94
〈표 20〉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101
〈표 21〉 설문지 구성 112
〈표 2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4
〈표 23〉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 115
〈표 24〉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17
〈표 25〉 조절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18
〈표 26〉 디자인 유형에 따른 안전 동기부여 차이 비교 분석 결과 118
〈표 27〉 디자인 유형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차이 비교 분석 결과 119
〈표 28〉 디자인 유형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에 따른 안전 동기부여 분산분석결과 120
〈표 29〉 디자인 유형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에 따른 안전 동기부여 기술통계량 121
〈표 30〉 디자인 유형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분산분석결과 123
〈표 31〉 디자인 유형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기술통계량 123
〈표 32〉 디자인 유형과 안전관여도에 따른 안전 동기부여 분산분석결과 125
〈표 33〉 디자인 유형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에 따른 안전 동기부여 기술통계량 126
〈표 34〉 디자인 유형과 안전 관여도에 따른 브랜드선호도 분산분석결과 127
〈표 35〉 디자인 유형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에 따른 브랜드선호도 기술통계량 128
〈표 36〉 연구 가설 검증 요약 표 129
〈그림 1〉 퍼스트마일과 라스트마일 25
〈그림 2〉 퍼스널 모빌리티의 종류 26
〈그림 3〉 퍼스널 모빌리티의 사용자, 사업자 수의 증가 29
〈그림 4〉 퍼스널 모빌리티 교통사고 현황 31
〈그림 5〉 공유 전기 자전거 서비스 '카카오 T 바이크' 앱 페이지 38
〈그림 6〉 공유 킥보드 서비스 '알파카'의 헬맷 인증 페이지 39
〈그림 7〉 뉴런x스튜디오 더미의 콘솔박스를 갖춘 전동 킥보드 40
〈그림 8〉 공유 킥보드 브랜드 '지쿠터'의 홈 화면 41
〈그림 9〉 공유 킥보드 브랜드 '알파카' 팝업 이미지 42
〈그림 10〉 서울 송파구의 킥보드 주차존 43
〈그림 11〉 공유 킥보드 서비스 '지쿠터'의 멤버십 제도 44
〈그림 12〉 동기부여 과정 45
〈그림 13〉 괄호등 및 쉼표등 시스템 개념 52
〈그림 14〉 한강시민공원 반포나들목 자전거 도로의 횡단보도 53
〈그림 15〉 옐로카펫이 설치된 횡단보도 54
〈그림 16〉 부산시설공단의 빨간선 광안대교 56
〈그림 17〉 혼잡한 도로 내 주행유도선 57
〈그림 18〉 아이슬란드의 3D 횡단보도 58
〈그림 19〉 대구대학교의 3D 횡단보도 59
〈그림 20〉 폭스바겐의 과속방지복권 60
〈그림 21〉 피아트의 Safety Wi-Fi 62
〈그림 22〉 피아트의 Safety Wi-Fi 64
〈그림 23〉 따릉이 '주행 전' 과정의 UI 68
〈그림 24〉 따릉이 '주행 중' 과정의 UI 및 제품 69
〈그림 25〉 따릉이 '주행 후' 과정의 UI 70
〈그림 26〉 따릉이 사용 과정 중 안전성에 대한 정보 71
〈그림 27〉 지쿠터 '주행 전' 과정의 UI 73
〈그림 28〉 지쿠터 '주행 중' 과정의 UI 및 제품 74
〈그림 29〉 지쿠터 '주행 후' 과정의 UI 75
〈그림 30〉 지쿠터 사용 과정 중 안전성에 대한 정보 76
〈그림 31〉 카카오 T 바이크 '주행 전' 과정의 UI 78
〈그림 32〉 카카오 T 바이크 '주행 중' 과정의 UI 및 제품 79
〈그림 33〉 카카오 T 바이크 '주행 후' 과정의 UI 및 제품 80
〈그림 34〉 카카오 T 바이크 사용 과정 중 안전성에 대한 정보 81
〈그림 35〉 연구 모형 100
〈그림 36〉 A 직관적인 디자인 스케치 104
〈그림 37〉 A 직관적인 디자인 최종 이미지 105
〈그림 38〉 B. 넛지 디자인 스케치 108
〈그림 39〉 B. 넛지 디자인 Red Level 최종 이미지 109
〈그림 40〉 B. 넛지 디자인 Yellow Level 최종 이미지 110
〈그림 41〉 B. 넛지 디자인 Green Level 최종 이미지 111
〈그림 42〉 디자인 유형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에 따른 안전 동기부여 비교 121
〈그림 43〉 디자인 유형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 경험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비교 124
〈그림 44〉 디자인 유형과 안전 관여도에 따른 안전 동기부여 비교 126
〈그림 45〉 디자인 유형과 안전 관여도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비교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