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전동 킥보드, 전기 자전거와 같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는 우리 사회에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출발지에서 대중교통을 타러 가기 전까지의 거리(First-mile)와 대중교통에서 하차한 이후부터 도착지까지의 거리(Last-mile)에서도 편리하게 이동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그러나,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라는 새로운 문화가 우리 사회에 안착하는 과정에서 문제점들이 하나둘씩 발견되면서 우려의 시각 또한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넛지 디자인을 통해 개선하는 것에 있다. 먼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의 문제점을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 국내 서비스 현황 분석, 사용자 심층 인터뷰, 표적집단면접법(FGI)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를 '넛지 디자인'에 반영하여, 신개념의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모델을 제시하였다. 해당 모델이 사용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지를 실증연구를 통해 증명함으로써, 사용자와 비사용자 모두에게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함은 물론, 나아가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 문화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본 연구 논제의 바탕이 되는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넛지, 안전 동기부여, 안전 관여도, 브랜드 선호도와 관련된 문헌 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둘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국내외 넛지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넛지와 안전 동기부여와의 상관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셋째, 국내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 사용자 심층 인터뷰, 표적집단면접법(FGI)를 통해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의 문제점을 면밀히 파악하였다.
넷째, 앞서 도출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안전성에 대해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직관적인 디자인'과 안전 동기부여를 자연스럽게 심어주는 '넛지 디자인', 총 2가지를 실험자극물로 제작하였다.
다섯째, 실증 연구를 위해 연구 모형과 연구 문제의 가설을 세우고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실험 자극물이 사용자의 안전 동기부여와 브랜드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문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실증 연구는 온라인을 통해 2022년 4월 17일 ~ 4월 25일까지 총 7일간 진행되었다.
여섯째,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6.0을 사용하였으며, 구체적인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Varimax 직각회전방법을 통한 요인분석, 변수들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한 Cronbach's α계수, 독립표본 t-Test, 분산분석(Two-way-ANOVA)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종류 중 대중성과 사고율이 가장 높은 전동 킥보드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자극물은 '직관적인 디자인'과 '넛지 디자인'으로 제작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의 디자인 유형에 따라 안전 동기부여와 브랜드 선호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넛지 디자인이 직관적인 디자인보다 안전 동기부여와 브랜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은 미사용자들보다 안전 동기부여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의 경험이 없는 사용자는 디자인 유형에 상관없이 안전 동기부여가 낮을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는데, 경험이 없는 미사용자라고 하더라도 B) 넛지 디자인에서의 안전 동기부여가 A) 직관적인 디자인보다 높게 나타난 것이다. 또한,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의 B) 넛지 디자인은 서비스 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브랜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안전관여도가 높은 사용자일수록 직관적인 디자인 또는 넛지 디자인의 안전 동기부여와 브랜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은 모두 기각되었다. 안전관여도가 낮았던 설문 응답자들도 넛지 디자인을 통해 안전 동기부여와 브랜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현대인의 중요한 가치인 '안전을 통한 생명보호'와 직결된 부분으로써 안전 관여도가 높지 않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넛지 디자인을 보고 안전 동기부여가 높아졌다는 사실은 넛지 디자인 전략이 효과적이라는 방증이다.
이처럼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가 우리에게 주는 '편리성'과 '탄소 배출 감소를 통한 지구 생태계 및 환경 제고(提高)'라는 장점은 오늘날 우리에게 분명 친환경적인 대체 교통수단으로서 매우 매력적이나, 아직 존재하고 있는 여러 불완전한 문제요소들에 대한 보완책 강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교통수단이 우리 사회에 건강하게 안착하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사람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서 동기부여를 유발하는 '넛지 디자인'은 이에 대한 좋은 해답이 될 것이다.
넛지 디자인을 적용한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는 기업의 성장과 사용자의 안전, 그리고 비사용자들에게도 안전 문화 의식을 확산시키는 영향력을 발휘함으로써 도로 위의 위험한 교통수단이라는 인식을 탈피하고, 안전한 교통수단이자 현대인의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성공적인 디자인의 산물이 될 것이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새로운 교통수단의 마중물로서의 역할을 하여 사용자에게는 안전을, 기업에게는 브랜드 활성화를, 사회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