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3. 선행연구의 고찰 21
4. 연구의 구성 26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7
1.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와 제품의 심미성 27
1.1.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의 개념 및 활용 현황 27
1.2. 제품의 심미성 36
2. 시리즈 디자인 제품의 시각 디자인 요소 38
2.1. 컬러(Color) 39
2.2. 패턴(Pattern) 42
2.3.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44
2.4. 레이아웃 (Layout) 45
2.5. 캐릭터(character) 45
2.6. 오브제(objet) 48
3. 소비자 태도 및 관여도 50
3.1. 소비자 태도 50
3.2. 관여도 52
3.3. MZ세대 소비자의 이해 54
III. 시리즈 디자인 정의 및 디자인 사례 분석 60
1. 시리즈 디자인 제품의 정의 60
1.1. 시리즈 디자인 제품의 개념 61
2. 시리즈 디자인 제품 사례 조사 및 분석 62
2.1. 국내 시리즈 디자인 제품 사례 62
2.2. 해외 시리즈 디자인 제품 사례 69
2.3. 사례현황 종합 78
3. 균일가 생활용품 브랜드 현황 및 사례분석 81
3.1. 다이소 시리즈 디자인 제품 현황 및 분석 81
3.2. 다이소 시리즈 디자인 제품의 시각 디자인 요소 92
IV. 실증연구 97
1. 연구 모형 97
2. 연구 문제 및 가설 98
3. 연구 설계 100
3.1. 실험 자극물 디자인 개발과정 101
3.2. 실험 자극물 디자인 개발 102
3.3. 연구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111
3.4. 통계분석방법 112
V. 통계분석 114
1. 인구통계학적 분석 114
2. 다이소 시리즈 디자인 제품의 구매 실태 115
2.1. 다이소 구매 경험 115
2.2. 제품 선택 시 중요 요인(다중응답) 115
3.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16
3.1. 전체(타입A+B+C+D) 정규성 116
3.2. 관여도 117
3.3. 인지적 요소 119
3.4. 감정적 요소 119
3.5. 행동 의욕적 요소 120
4. 가설의 검증 120
4.1. 연구 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20
4.2. 연구 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123
4.3. 연구 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126
4.4. 연구 문제 4에 대한 가설 검증 127
VI. 결론 및 제언 129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129
2. 연구의 시사점 13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33
참고문헌 135
부록 140
ABSTRACT 154
[표 1] 선행연구 논문 24
[표 2] 디드로 효과를 활용한 브랜드와 제품 34
[표 3] 2018년 올해의 색 '울트라 바이올렛'을 적용한 유통 브랜드 제품 41
[표 4] FCB 모형 54
[표 5] 닮은 듯 다른 MZ세대 58
[표 6] 국내 브랜드 시리즈 디자인 79
[표 7] 해외 브랜드 시리즈 디자인 80
[표 8] 2017년 다이소 디자인 시리즈 84
[표 9] 2018년 다이소 시리즈 디자인 86
[표 10] 2019년 다이소 시리즈 디자인 87
[표 11] 2021년 다이소 시리즈 디자인 88
[표 12] 2021년 다이소 시리즈 디자인 89
[표 13] 2022년 다이소 시리즈 디자인 90
[표 14] 다이소 43건 출시 시리즈의 시각 디자인 요소 비율 91
[표 15] 설문 구성 112
[표 16]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114
[표 17] 다이소 방문경험 115
[표 18] 다이소 시리즈 제품 선택 시 중요 요인 116
[표 19] 설문 데이타에 대한 정규성 117
[표 20] 관여도 설문에 따른 타당도와 신뢰도 118
[표 21] 인지적 요소 설문에 따른 타당도와 신뢰도 119
[표 22] 감정적 요소 설문에 따른 타당도와 신뢰도 119
[표 23] 행동 의욕적 요소 설문에 따른 타당도와 신뢰도 120
[표 24] 시각 디자인 요소에 따른 소비자 태도 121
[표 25] 관여도 수준에 따른 집단 차이 검증 124
[표 26] 인지적, 감성적, 행동 의욕적 반응에 대한 MZ세대 비교 127
[표 27] 인지적, 감성적, 행동 의욕적 반응에 대한 성별 비교 128
[표 28]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29
[그림 1] 세대 '2020 MZ TOP BRAND AWARDS' 연구리포트 18
[그림 2] 연구의 구성 26
[그림 3]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를 가장 잘 활용한 애플 제품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워치, 맥북, 폰 케이스 28
[그림 4] 루이비통 로고와 모노그램 패턴 29
[그림 5] 루이비통 모노그램 패턴 제품의 예 30
[그림 6] 버버리 하운드 체크 패턴 30
[그림 7] 버버리 하운드 체크 패턴 제품의 예 31
[그림 8] Hello Kitty 31
[그림 9] Hello Kitty 시리즈 제품의 예 32
[그림 10] 헬로키티 아일랜드 제주 32
[그림 11] 팬톤 올해의 컬러(연도별 선정 컬러) 41
[그림 12] 단일 모티브로 이루어진 패턴 43
[그림 13] 여러개의 모티브로 이루어진 패턴 43
[그림 14] 타이포그래피의 예 44
[그림 15] 카카오 프렌즈 대표 캐릭터들 47
[그림 16] 라인 프렌즈 대표 캐릭터들 48
[그림 17] 트렌드 소재, 또는 작품이 되는 소재로서의 오브제 49
[그림 18] 휘소가치 소비경험 여부 56
[그림 19] 휘소가치 소비 유형 57
[그림 20] JAJU '안녕 동물친구들' 시리즈(2021) 62
[그림 21] 모던하우스 '딸기딸기해' 시리즈(2020) 63
[그림 22] 모던하우스 팬톤 콜라보 컬러시리즈(2019) 64
[그림 23] 버터샵 '브로콜리' 시리즈 65
[그림 24] 아트박스 '갈라파고스프렌즈' 시리즈 66
[그림 25] 아트박스 광주점 '갈라파고스프렌즈' 포토존 67
[그림 26] 키티버니포니 패턴북 68
[그림 27] 키티버니포니 Miss Daisy Pattern 시리즈 68
[그림 28] 체리 시리즈(2021) 69
[그림 29] 레인보우 시리즈 70
[그림 30] 페스티벌 플로럴 시리즈 71
[그림 31] 마리메꼬(Marimekko) 시트툴라 브런치 시리즈 72
[그림 32] 마리메꼬(Marmekko) 우니꼬 패턴 시리즈 73
[그림 33] 피크닉 컬렉션(2021) 74
[그림 34] IN BLOOM 플로리스트 컬렉션(2018) 74
[그림 35] 조개오브제 / 새와 식물이 그려진 식기시리즈 75
[그림 36] 치타를 오브제로 디자인한 키즈룸 인테리어와 파티웨어 시리즈 76
[그림 37] 빗살무늬를 여러 제품에 적용한 GARDVIS 그라드비스 시리즈 77
[그림 38] 곡선패턴을 이용한 패브릭 GRACIÖS 그라시외스 시리즈 77
[그림 39] 쉐입을 통일한 HÅLLBAR 홀바르 수납시리즈 78
[그림 40] 다이소 디자인랩 83
[그림 41] 다이소 43건 출시 시리즈의 시각 유형별 비중 91
[그림 42] 다이소 연도별 출시 시리즈의 시각 디자인 요소 비중 92
[그림 43] 컬러 시리즈 분석표(2018년 바이올렛 시리즈) 93
[그림 44] 패턴 시리즈 분석표(2021년 봄봄 시리즈) 94
[그림 45] 캐릭터 시리즈 분석표(2018년 황금 복댕이 시리즈) 95
[그림 46] 오브제 시리즈 분석표(2018년 레트로 시리즈) 96
[그림 47] 연구모형 98
[그림 48] 실험 자극물A. 컬러 103
[그림 49] 실험 자극물B. 패턴 105
[그림 50] 실험 자극물C. 캐릭터 107
[그림 51] 실험 자극물D. 오브제 109
[그림 52] 실험자극물에 따른 인지적 요소의 평균점수 122
[그림 53] 실험자극물에 따른 감정적 요소의 평균점수 122
[그림 54] 실험자극물에 따른 행동 의욕적 요소의 평균점수 123
[그림 55] 인지적 요소에 따른 관여도 차이 125
[그림 56] 감정적 요소에 따른 관여도 차이 125
[그림 57] 행동 의욕적 요소에 따른 관여도 차이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