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PBV의 이해 17
2.1.1. PBV의 개념 17
2.1.2. PBV의 연구·개발 현황 18
2.1.3. PBV의 특징 21
2.2.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의 이해 23
2.2.1. 어린이 통학버스의 정의 및 특징 23
2.2.2. 어린이 통학버스 관련 서비스 현황 25
2.2.3.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의 선행 연구 고찰 27
2.3. 어린이의 이해 29
2.3.1. 어린이의 특징 29
2.3.2. 어린이의 변화에 따른 행동 및 심리 31
2.3.3. 어린이의 행동에 대한 대응 방법 33
2.4. 소결 35
제3장 연구 방법 36
3.1. 연구 프로세스 및 연구 대상 선정 36
제4장 서비스 디자인 제안 38
4.1. 발견 (Discover) 38
4.1.1. 어린이 통학버스 관찰 조사 38
4.1.2. 심층 인터뷰 조사 44
4.1.3. 컬처럴 프로브 50
4.2. 정의 (Define) 63
4.2.1. 퍼소나 도출 63
4.2.2. 사용자 여정지도 67
4.2.3. 기회영역 발견 71
4.3. 발전 (Develop) 74
4.3.1. 1차 아이디어 워크샵 74
4.3.2. 2차 아이디어 워크샵 77
4.3.3. 프로토타입 도출 87
4.4. 전달 (Deliver) 93
4.4.1. 서비스 검증 설문 93
4.4.2. 프로토타입 수정 및 보완 98
4.4.3. 최종 서비스 제안 100
제5장 결론 106
5.1. 결론 및 시사점 106
5.2. 연구의 한계 및 연구 방향 108
참고문헌 109
ABSTRACT 111
[표 1] 어린이 통학버스용 차량 24
[표 2]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 사례 26
[표 3]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 28
[표 4] 관찰 조사 대상의 선정 38
[표 5] 등원시 승차 상황에서의 행동 관찰 내용 39
[표 6] 등원시 차량 이동 상황에서의 행동 관찰 내용 40
[표 7] 등원시 하차 상황에서의 행동 관찰 내용 41
[표 8] 귀가시 승차 상황에서의 행동 관찰 내용 41
[표 9] 귀가시 차량 이동 상황에서의 행동 관찰 내용 42
[표 10] 귀가시 하차 상황에서의 행동 관찰 내용 42
[표 11] 심층 인터뷰 참여자 정보 44
[표 12] 심층 인터뷰의 목표 45
[표 13]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 사용자 대상 설문지 45
[표 14]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 제공자 대상 설문지 46
[표 15] 컬처럴 프로브 참여자 리스트 52
[표 16] 컬처럴 프로브와 연계 진행한 질문들 52
[표 17] 퍼소나 A, B, C의 페인포인트와 기회영역 71
[표 18] 1차 아이디어 워크샵 참여자 리스트 75
[표 19] 1차 아이디어 워크샵 진행 순서 75
[표 20] 컨셉별 세부 아이디어 76
[표 21] 2차 아이디어 워크샵 참여 PBV 전문가 정보 77
[표 22] 2차 아이디어 워크샵 진행 순서 78
[표 23] 엔지니어 그룹 대상 평가 결과 79
[표 24] 비즈니스 그룹 대상 평가 결과 80
[표 25] 디자인·UX 그룹 대상 평가 결과 80
[표 26] PBV 전문가 대상 평가 결과 종합 81
[표 27] "HAPPY RIDE" 컨셉 관련 신규 제안 83
[표 28] "RULES & REWARD" 컨셉 관련 신규 제안 84
[표 29] "FRIENDS TOGETHER" 컨셉 관련 신규 제안 84
[표 30] 미래 PBV 관련 및 기타 제안 내용 86
[표 31] 이해관계자 설문 대상자 93
[표 32] 서비스 구성 요소 검증 설문 결과 97
[표 33] 서비스 시나리오 검증 설문 결과 97
〈그림 1〉 연구의 흐름 16
〈그림 2〉 PBV의 특징 18
〈그림 3〉 해외 자동차 제조사의 PBV 컨셉 19
〈그림 4〉 현대자동차 S-LINK 컨셉 20
〈그림 5〉 신생 전기차 제조사의 PBV 21
〈그림 6〉 PBV의 주요 속성 22
〈그림 7〉 전체 통학 프로세스 25
〈그림 8〉 어린이 문제행동의 특징별 유형 32
〈그림 9〉 이론적 배경을 통한 본 연구의 목표 설정 35
〈그림 10〉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을 적용한 연구 흐름 37
〈그림 11〉 발견 단계 프로세스 38
〈그림 12〉 심층 인터뷰 분석 50
〈그림 13〉 컬처럴 프로브 설계 및 제작 51
〈그림 14〉 프로브 A 53
〈그림 15〉 프로브 B 54
〈그림 16〉 프로브 C 55
〈그림 17〉 프로브 D 56
〈그림 18〉 프로브 E 57
〈그림 19〉 프로브 F 58
〈그림 20〉 프로브 G 59
〈그림 21〉 프로브 H 60
〈그림 22〉 정의 단계 프로세스 63
〈그림 23〉 퍼소나 속성의 분류 63
〈그림 24〉 퍼소나 A의 특징 64
〈그림 25〉 퍼소나 B의 특징 65
〈그림 26〉 퍼소나 C의 특징 66
〈그림 27〉 퍼소나 A의 사용자 여정지도 68
〈그림 28〉 퍼소나 B의 사용자 여정지도 69
〈그림 29〉 퍼소나 C의 사용자 여정지도 70
〈그림 30〉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 디자인의 기회영역별 컨셉 초안 73
〈그림 31〉 발전 단계 프로세스 74
〈그림 32〉 프로토타입 구성 카테고리 87
〈그림 33〉 차량 익스테리어 88
〈그림 34〉 차량 인테리어 89
〈그림 35〉 소프트웨어 90
〈그림 36〉 인프라, 휴먼웨어 및 기타 요소 91
〈그림 37〉 주요 시나리오 예시 92
〈그림 38〉 전달 단계 프로세스 93
〈그림 39〉 서비스 구성요소 검증 설문 예시 94
〈그림 40〉 서비스 시나리오 검증 설문 예시 95
〈그림 41〉 서비스 구성 요소의 보완 98
〈그림 42〉 서비스 시나리오의 보완 99
〈그림 43〉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 개선 전·후 비교 100
〈그림 44〉 미래 PBV 플랫폼을 활용한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 블루프린트 102
〈그림 45〉 미래 PBV 플랫폼을 활용한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의 발전 단계 로드맵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