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대한민국 사회 고유의 높은 교육열에 힘입어, 사설 교육기관 서비스 산업의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다수의 사설 학원과 체육 강습 단체 등에서는 어린이의 통학 편의를 위해 어린이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에게 학원은 단순히 교과목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기관의 의미를 넘어,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사회적 규율 준수에 대한 기초를 경험하는 보육기관으로써의 의미도 갖는다. 어린이 통학버스는 이러한 보육기관으로써의 학원 서비스에 있어서 어린이라는 사용자의 경험에서의 그 시작과 끝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어린이 통학버스 내부에서는 어린이들의 행동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어린이들 사이의 감정적 충돌, 아직 어린 나이로 인해 낯선 학원이라는 장소로의 이동에 대한 불안함, 외로움, 지루함, 자동차 탑승에 대한 불편한 느낌 등을 들 수 있으며, 반대로 어린이 주변에서의 통제로부터 잠시 벗어나 해방감을 느낌과 동시에 행동의 통제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다. 이는 안전사고로 이어지거나 학생들 사이의 불화를 초래하기도 하고 해당 어린이에게 학원에 대한 거부감을 불러일으키며, 나아가 학부모, 학원장, 통학버스를 관리하는 동승보호자 등 모든 관련자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된다.
현재의 학원버스는 어린이라는 사용자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일반적인 차량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어린이 대상의 서비스 개선에 대한 제약이 발생한다. 차량의 노후화와 각 학원 측의 운영비 절감 차원에서의 차량에 대한 미흡한 투자가 걸림돌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통학버스 차량 내부에서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조사하고, 그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의 제시를 위하여 최근 부상하고 있는 PBV 개념을 활용한 위한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 컨셉을 제안하고자 한다. PBV는 'Purpose Built Vehicle'의 약자로, 최근 자동차 및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부상 중인 '목적 중심의 맞춤형 차량'을 의미한다. 제조사는 PBV를 구성하는 부품의 모듈화를 통하여 다양한 타입의 차량을 소비자에게 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소유의 자가용을 포함, 운송 및 물류배송 등 비즈니스용 차량이 구현하고자 하는 사용성 및 서비스에 최적화된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두 단계의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현재의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가 갖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 및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인식과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는 자동차 관련 전문가들의 관점을 통하여 앞서 도출된 내용에 대해 미래 PBV 컨셉을 활용하여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하여 통학 서비스에 최적화된 차량과 이를 활용한 구체적인 서비스 항목들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설 교육기관의 어린이 통학버스에서 발생하는 현상의 관찰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에 대해 미래 PBV 컨셉을 적용하여 개선된 서비스를 제안함으로써 어린이 통학버스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의 제시에 그 목적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