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9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4
3. 연구의 구성 27
4. 교과서 및 교과서 디자인의 선행 연구 고찰 28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35
1. 초등 수학교과서 개념과 발행제도 및 시장현황 35
1-1. 초등 수학교과서 개념 35
1-2. 초등 교과서 발행 제도 36
1-3. 교과서 시장 현황 38
2.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특성 및 구성 요소 40
2-1.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의 개념과 특징 40
2-2.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42
III. 초등 국정교과서 및 수학 참고서 표지디자인 사례 56
1.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의 변천 56
1-1. 교수요목기(1946-1954) 58
1-2. 제1차 교육과정(1954~1963) 59
1-3. 제2차 교육과정(1963~1973) 61
1-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 63
1-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65
1-6. 제5차 교육과정(1987~1992) 67
1-7. 제6차 교육과정(1992~1997) 69
1-8. 제7차 교육과정(1997~2007) 71
1-9. 2007 수시 개정 교육과정(2007~2009) 74
1-10. 2009 수시 개정 교육과정(2009~2015) 76
1-11. 2015 수시 개정 교육과정(2015~2019) 79
2. 외부 참고서 표지디자인 사례 연구 85
2-1. 타이포를 활용한 표지디자인 사례 85
2-2. 캐릭터를 활용한 표지디자인 사례 88
2-3. 후가공을 활용한 표지디자인 사례 92
IV. 2019년 수시 개정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6종) 분석 99
1. 출판사별 수학교과서 1차 실증조사 및 표지디자인 분석 99
1-1. 미래엔 초등 수학교과서 외형체제 101
1-2. 아이스크림미디어 초등 수학교과서 외형체계 103
1-3. 천재교과서A 초등 수학교과서 외형체계 104
1-4. 천재교과서B 초등 수학교과서 외형체계 106
1-5. 비상교육 초등 수학교과서 외형체계 107
1-6. 동아출판사B 초등 수학교과서 외형체계 108
2. 출판사별 디자인 요소별 비교 111
2-1.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요소 111
2-2. 컬러 디자인 요소 116
2-3. 일러스트·캐릭터 디자인 요소 122
2-4. 후가공 디자인 요소 130
V. 초등 검인정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설문 조사 139
1.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설정 139
2. 설문 조사 방법과 응답자의 특성 141
2-1. 설문 대상 및 조사 방법 141
2-2. 설문응답자의 특성 142
3.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145
3-1. 출판사별 표지디자인 사전 분석 148
3-2. 출판사별 표지디자인의 타이포그래피 설문조사 154
3-3. 출판사별 표지디자인의 컬러 설문조사 160
3-4. 출판사별 표지디자인의 일러스트·캐릭터 설문조사 166
3-5. 출판사별 표지디자인의 후가공 설문조사 172
VI. 결론 및 제언 180
1. 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180
2. 연구의 제언 및 한계와 시사점 188
참고문헌 192
부록(설문지) 198
Abstract 209
〈표 1〉 교과서 표지디자인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표 34
〈표 2〉 교육출판 부문별 매출액 추이(2018~2020년) 38
〈표 3〉 교육과정별 초등교과서 외형체제 57
〈표 4〉 교육과정별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 종합 분석표 83
〈표 5〉 시각적 요소에 따른 참고서 표지디자인 분류표 98
〈표 6〉 교과서 표지디자인 분석 인터뷰 참석자 경력 사항 100
〈표 7〉 2019 수시 개정 출판사별 교과서 외형체제와 특징 110
〈표 8〉 2019 수시 개정 출판사별 교과목 디자인 분석표 115
〈표 9〉 미래엔 표지디자인 후가공표 131
〈표 10〉 아이스크림미디어 표지디자인 후가공표 132
〈표 11〉 천재교과서A 표지디자인 후가공표 133
〈표 12〉 천재교과서B 표지디자인 후가공표 134
〈표 13〉 비상교육 표지디자인 후가공표 135
〈표 14〉 동아출판사 표지디자인 후가공표 136
〈표 15〉 6종 교과서 표지디자인 후가공 비교분석표 138
〈표 16〉 학생 학년 비중표 142
〈표 17〉 자녀 성별 비중표 142
〈표 18〉 응답자 거주지역 비중표 143
〈표 19〉 학생의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비중표 148
〈표 20〉 남·여학생별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비중표 149
〈표 21〉 출판사별 가장 마음에 드는 표지디자인 선택 비중표 150
〈표 22〉 출판사별 가장 마음에 드는 표지디자인 남·여학생의 선택 비중표 151
〈표 23〉 교과서 표지디자인을 선택한 이유 비중표 152
〈표 24〉 교과서 표지디자인을 선택한 이유 남·여학생의 선택 비중표 153
〈표 25〉 남·여 학생 타이포그래피가 교과서 선택에 대한 영향력 비중표 155
〈표 26〉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목 글씨(타이포그래피) 비중표 156
〈표 27〉 교과목 글씨가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서의 남·여학생의 선택 비중표 157
〈표 28〉 교과목(타이포그래피)를 선택한 이유 비중표 158
〈표 29〉 교과목 글씨가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서의 남·여학생의 선택 비중표 159
〈표 30〉 컬러가 표지디자인 선택에 미치는 영향 비중표 160
〈표 31〉 출판사별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서 컬러 비중표 161
〈표 32〉 컬러조합이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서 남·여학생 선택 비중표 163
〈표 33〉 수학교과서와 어울리는 색상 비중표 164
〈표 34〉 수학교과서와 어울리는 색상 교과서 남·여학생 선택 비중표 165
〈표 35〉 일러스트·캐릭터가 표지디자인 선택에 미치는 영향 비중표 166
〈표 36〉 교과서 표지디자인 중 좋아하는 일러스트·캐릭터 비중표 167
〈표 37〉 가장 마음에 드는 일러스트·캐릭터 남·여학생 선택 비중표 169
〈표 38〉 표지디자인 일러스트·캐릭터 선택 기준 비중표 170
〈표 39〉 일러스트 선택한 이유 남학생과 여학생 선택 비중표 171
〈표 40〉 후가공이 표지디자인 선택에 미치는 영향 비중표 172
〈표 41〉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어울리는 후가공 비중표 173
〈표 42〉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어울리는 남·여학생 선택 비중표 175
〈표 43〉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후가공의 선택 이유 비중표 176
〈표 44〉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후가공의 선택이유 남·여학생 선택 비중표 177
〈표 45〉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후가공의 유무 비중표 178
〈표 46〉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후가공의 유무 남학생과 여학생 선택 비중표 179
〈그림 1〉 초등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로의 개발 시스템 전환 21
〈그림 2〉 연구 흐름도 27
〈그림 3〉 초등 국정교과서 개발 절차 36
〈그림 4〉 초등 검정교과서 개발 절차 37
〈그림 5〉 초등 인정교과서 개발 절차 37
〈그림 6〉 2020년 이후 교과서 시장 39
〈그림 7〉 초등 수학교과서 외형적 구조 41
〈그림 8〉 초등 교과서 표지디자인 구성요소 43
〈그림 9〉 라미네이팅의 종류(좌:무광, 우:유광) 49
〈그림 10〉 UV코팅 50
〈그림 11〉 박찍기 샘플 51
〈그림 12〉 형압 52
〈그림 13〉 톰슨 53
〈그림 14〉 귀돌이 53
〈그림 15〉 교수요목기의 셈본 교과서 58
〈그림 16〉 제1차 교육과정의 산수교과서 60
〈그림 17〉 제2차 교육과정의 산수교과서 62
〈그림 18〉 제3차 교육과정의 산수교과서 64
〈그림 19〉 제4차 교육과정의 산수교과서 66
〈그림 20〉 제5차 교육과정의 산수교과서 68
〈그림 21〉 제5차 교육과정의 산수 익힘책 69
〈그림 22〉 제6차 교육과정의 수학교과서 70
〈그림 23〉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 수학교과서 72
〈그림 24〉 대한교과서 제7차 교육과정의 중등 검정교과서 73
〈그림 25〉 2007 수시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수학교과서 75
〈그림 26〉 2009 수시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수학교과서 78
〈그림 27〉 2009 수시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국어교과서 79
〈그림 28〉 2015 수시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수학교과서 80
〈그림 29〉 2015 개정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과목명 꾸밈요소 81
〈그림 30〉 타이포를 강조한 디딤돌의 참고서 표지디자인 86
〈그림 31〉 타이포를 강조한 천재교육의 참고서 표지디자인 87
〈그림 32〉 타이포를 강조한 신생 출판사의 참고서 표지디자인 88
〈그림 33〉 2005 두산동아 큐브수학 실력편 3-나 89
〈그림 34〉 캐릭터를 활용한 신간 참고서 표지디자인 89
〈그림 35〉 천재교육 캐릭터 공모전과 스튜디오빅 포스터 91
〈그림 36〉 캐릭터를 강조한 출판사의 참고서 표지디자인 92
〈그림 37〉 특수 잉크를 활용한 수학참고서 표지디자인 93
〈그림 38〉 라미네이팅 코팅과 에폭시를 활용한 수학참고서 표지디자인 94
〈그림 39〉 박효과를 위한 샘플 94
〈그림 40〉 박효과를 브랜드에 적용한 수학참고서 표지디자인 95
〈그림 41〉 도무송을 활용한 수학참고서 표지 디자인 96
〈그림 42〉 묶음을 방식으로 랩핑하여 제작한 수학참고서 97
〈그리 43〉 2019 수시 개정 미래엔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 101
〈그림 44〉 2019 수시개정 아이스크림미디어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 103
〈그림 45〉 2019 수시개정 천재교과서A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 104
〈그림 46〉 2019 수시 개정 천재교과서B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 106
〈그림 47〉 2019 수시 개정 비상교육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 107
〈그림 48〉 2019 수시 개정 동아출판사 초등 수학교과서 표지디자인 108
〈그림 49〉 2019 수시 개정 출판사별 교과목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111
〈그림 50〉 2019 미래엔 수학교과서 학기별 표지 컬러값 116
〈그림 51〉 2019 아이스크림미디어 수학교과서 학기별 표지 컬러값 117
〈그림 52〉 2019 천재교과서A 수학교과서 학기별 표지 컬러값[원문불량;p.100] 118
〈그림 53〉 2019 천재교과서B 수학교과서 학기별 표지 컬러값 118
〈그림 54〉 2019 비상교육 수학교과서 학기별 표지 컬러값 119
〈그림 55〉 2019 동아출판사 수학교과서 학기별 표지 컬러값 120
〈그림 57〉 I.R.I Image Scale에 적용한 교과서 표지디자인 121
〈그림 58〉 3D로 표현한 미래엔 교과서 일러스트 123
〈그림 59〉 벡터이미지로 표현한 아이스크림미디어 교과서 일러스트 124
〈그림 60〉 표지 일러스트의 순서 재배치 방법 125
〈그림 61〉 수식·도형 캐릭터를 사용한 천재교과서A 교과서 일러스트 126
〈그림 62〉 동물 캐릭터를 사용한 천재교과서B 교과서 일러스트 127
〈그림 63〉 도형을 강조한 비상교육 교과서 일러스트 128
〈그림 64〉 학생의 꿈을 표현한 동아출판사 교과서 일러스트 129
〈그림 65〉 미래엔 표지디자인 후가공 (라미네이팅+ 에폭시, 색금박) 130
〈그림 66〉 아이스크림미디어 표지디자인 후가공 (라미네이팅+ 에폭시, 홀로그램박) 131
〈그림 67〉 천재교과서A 표지디자인 후가공(3D 홀로그램, 홀로그램 박) 133
〈그림 68〉 천재교과서B 표지디자인 후가공(홀로그램 박, 색금박) 134
〈그림 69〉 비상교육 표지디자인 후가공(에폭시, 홀로그램 색금박) 135
〈그림 70〉 동아출판사 표지디자인 후가공(에폭시, 3D 홀로그램) 136
〈그림 71〉 연구 모형 139
〈그림 72〉 학생용 설문지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학부모 보충 설명글 141
〈그림 73〉 자녀 성별과 학년 비중 그래프 143
〈그림 74〉 응답자 거주지역 비중 그래프 144
〈그림 75〉 미래엔 표지디자인 145
〈그림 76〉 아이스크림미디어 표지디자인 146
〈그림 77〉 천재교과서A 표지디자인 146
〈그림 78〉 천재교과서B 표지디자인 147
〈그림 79〉 비상교육 표지디자인 147
〈그림 80〉 동아출판사 표지디자인 148
〈그림 81〉 학생의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그래프 149
〈그림 82〉 남·여학생 별 표지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그래프 150
〈그림 83〉 출판사별 가장 마음에 드는 표지디자인 선택 그래프 151
〈그림 84〉 출판사별 가장 마음에 드는 표지디자인 남·여학생의 선택 그래프 152
〈그림 85〉 교과서 표지디자인을 선택한 이유 그래프 153
〈그림 86〉 교과서 표지디자인을 선택한 이유 남·여학생의 선택 그래프 154
〈그림 87〉 남·여 학생 타이포그래피가 교과서 선택에 대한 영향력 그래프 155
〈그림 88〉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목 글씨(타이포그래피) 그래프 156
〈그림 89〉 교과목 글씨가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서의 남·여학생의 선택 그래프 157
〈그림 90〉 교과목(타이포그래피)를 선택한 이유 그래프 158
〈그림 91〉 교과목 글씨가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서의 남·여학생의 선택 그래프 159
〈그림 92〉 컬러가 표지디자인 선택에 미치는 영향 그래프 161
〈그림 93〉 출판사별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서 컬러 그래프 162
〈그림 94〉 컬러조합이 가장 마음에 드는 교과서 남·여학생 선택그래프 163
〈그림 95〉 수학교과서와 어울리는 색상 그래프 164
〈그림 96〉 수학교과서와 어울리는 색상 교과서 남·여학생 선택그래프 165
〈그림 97〉 일러스트·캐릭터가 표지디자인 선택에 미치는 영향 그래프 167
〈그림 98〉 교과서 표지디자인 중 좋아하는 일러스트·캐릭터 그래프 168
〈그림 99〉 가장 마음에 드는 일러스트·캐릭터 남·여학생 선택그래프 169
〈그림 100〉 표지디자인 일러스트·캐릭터 선택 기준 그래프 170
〈그림 101〉 일러스트 선택한 이유 남·여학생 선택그래프 171
〈그림 102〉 후가공이 표지디자인 선택에 미치는 영향 그래프 173
〈그림 103〉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어울리는 후가공 그래프 174
〈그림 104〉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어울리는 남·여학생 선택그래프 175
〈그림 105〉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후가공의 선택 이유 그래프 176
〈그림 106〉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후가공의 선택이유 남·여학생 선택그래프 177
〈그림 107〉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후가공의 유무 그래프 178
〈그림 108〉 교과서 표지디자인의 후가공의 유무 남·여학생 선택 그래프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