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목적 21
3. 연구 방법 23
II. 이론적 배경 26
1. 친환경식품 시장의 이해 26
1.1. 친환경 제품 및 식품의 개념 26
1.2. 친환경식품 시장의 현황 27
1.3. 그린워싱(Green Washing)의 사례와 문제점 27
2. 친환경 소비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2.1. 친환경 소비 동기 28
2.2. 친환경 소비자 유형 및 유형별 친환경 행동 29
2.3. 친환경 행동의 범위 30
3. MZ세대와 친환경 소비 31
3.1. MZ세대의 정의와 소비 특징 31
3.2. MZ세대와 친환경 소비의 전망 32
4. 디자인 툴킷 개념 및 사례 분석 33
4.1. 디자인 툴킷 33
4.2. 제품/서비스 개발 과정과 디자인 툴킷 34
4.3. 디자인 툴킷 사례 34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 설계 40
2. 정성적 사용자 조사 방법 41
2.1.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 42
2.2. 컬처럴 프로브(Cultural Probes) 42
3. 정량적, 정성적 분석 방법 43
IV. 실증 연구 45
1. 연구 참여자 선정 45
2. 1차 조사연구: 심층 인터뷰 46
3. 2차 조사 연구: 컬처럴 프로브 52
V. 사용자 조사 결과 56
1. 연구 참여자의 특성 56
2. 심층 인터뷰 LDA 기반 토픽모델링 58
2.1. 연구 참여자별 인터뷰 토픽모델링 58
2.2. 전체 인터뷰 토픽모델링 63
3. Word2Vec 분석 67
3.1. Topic 1 68
3.2. Topic 2 72
3.3. Topic 3 77
3.4. 결과; 토픽 별 유형 81
4. 개방 코딩 84
4.1. 인과적 조건 91
4.2. 맥락적 조건 93
4.3. 중재적 조건 97
4.4. 현상 100
4.5. 작용·상호작용 전략 111
4.6. 결과 114
5. 축 코딩 116
5.1. 인과적 조건 117
5.2. 맥락적 조건 118
5.3. 중재적 조건 118
5.4. 현상 119
5.5. 작용·상호작용 전략 122
5.6. 결과 123
6. 선택 코딩 123
6.1. 유형 분석 124
7. 퍼소나 131
VI. 친환경식품 코디자인 툴킷(Co-design Toolkit) 139
1. 친환경식품 코디자인 툴킷 설계 139
1.1. 툴킷 구체화 139
1.2. 1차 친환경식품 코디자인 툴킷 설계 140
1.3. 1차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146
1.4. 2차 친환경식품 코디자인 툴킷 설계 147
2. 툴킷 사용성 검증 워크숍 150
2.1. 워크숍 진행 150
2.2. 워크숍 이후 설문 결과 및 참여자 인터뷰 151
2.3. 워크숍을 통하여 발굴한 개선안 적용 159
VII. 결론 161
5.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61
5.3.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165
VIII. 참고문헌 167
IX. 부록 177
개방코딩: 개념 별 연구 참여자의 주요 답변 178
2차 코디자인 툴킷: 퍼소나 구축 단계 워크시트 241
2차 코디자인 툴킷: 시나리오단계 워크시트 245
2차 코디자인 툴킷: HMW 가이드 247
ABSTRACT 248
표 1. 제품/서비스 기획 단계 34
표 2. 마이크로소프트 저지먼트콜 개요 37
표 3. 라이트브레인 디자인 툴킷 개요 38
표 4. 스포카 디자인 툴킷 개요 39
표 5. 연구 참여자의 구성 46
표 6. 개인의 친환경식품 소비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류 48
표 7. 반구조화 인터뷰 질문 구성 49
표 8. 친환경식품 소비자 대상 컬처럴 프로브 질문 구성 52
표 9. 조사 참여자의 기본 특성 57
표 10. 연구참여자별 LDA 토픽모델링(출현 빈도) 58
표 11. 연구 참여자별 키워드 및 특성 62
표 12. LDA 토픽모델링 추출 단어 순위(전체) 63
표 13. pyLDAvis 를 활용한 토픽모델링과 람다값에 따른 결과 64
표 14. 각 토픽의 키워드 및 시사점 범주화 66
표 15. Topic 1의 라이프스타일 W2V 결과 68
표 16. Topic 1의 친환경식품소비 동기 W2V 결과 69
표 17. Topic 1의 친환경식품소비 행태 W2V 결과 70
표 18. Topic 1의 영향을 받는 주변인 W2V 결과 72
표 19. Topic 2의 라이프스타일 W2V 결과 73
표 20. Topic 2의 영향을 받는 주변인 W2V 결과 74
표 21. Topic 2의 친환경식품소비 행태 W2V 결과 76
표 22. Topic 2의 영향을 받는 주변인 W2V 결과 77
표 23. Topic 3의 라이프스타일 W2V 결과 78
표 24. Topic 3의 친환경식품소비 동기 W2V 결과 79
표 25. Topic 3의 친환경식품소비 행태 W2V 결과 80
표 26. Topic 3의 식품구매 채널 W2V 결과 81
표 27. Topic 1. 윤리 중시 식품 소비유형 특성 82
표 28. Topic 2. 친환경 중시 식품 소비형 특성 83
표 29. Topic 3. 시간부족, 개인 건강 중시 식품 소비형 특성 83
표 30. MZ 세대의 친환경식품소비 인식, 소비 행태의 개념화 및 범주화 85
표 31. 인과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18
표 32. 맥락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18
표 33. 중재적 조건의 속성과 차원 119
표 34. 현상의 속성과 차원 119
표 35. 정보탐색 현상의 속성과 차원 120
표 36. 식품 구매 현상의 속성과 차원 120
표 37. 식품 사용 현상의 속성과 차원 121
표 38. 식품 보관 현상의 속성과 차원 121
표 39. 식품 처분 현상의 속성과 차원 122
표 40. 정보공유 현상의 속성과 차원 122
표 41. 작용·상호작용 전략의 속성과 차원 123
표 42. 결과의 속성과 차원 123
표 43. MZ 세대의 친환경식품 소비 행태 유형 분석 125
표 44. 윤리 중시형 퍼소나 132
표 45. 친환경 중시형 퍼소나 134
표 46. 건강 중시형 퍼소나 135
표 47. 툴킷 별 구성 및 형식 139
표 48. 친환경식품 디자인툴킷 단계 및 단계별 활용 도구 140
표 49. 카드 내용 예시 143
표 50. 1 차 툴킷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146
표 51. 1 차 툴킷 개선방향 아이디에이션 146
표 52. 퍼소나 제작 툴(보드, 카드) 147
표 53. 친환경식품 소비시나리오 툴(보드, 카드) 148
표 54. 툴킷 사용성 검증 항목 150
표 55. 1 차, 2 차 워크숍 진행 개요 150
표 56. 친환경식품 코디자인 툴킷 워크숍 설문 결과 153
표 57. 퍼소나 제작 단계 설문 결과 154
표 58. 시나리오 제작 단계 설문 결과 155
표 59. 개선점 도출 단계 설문 결과 156
표 60. 워크숍 참여자 인터뷰 주요 내용 157
그림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도식화 22
그림 2. 연구 구조도 25
그림 3. Method Cards 35
그림 4. 에코디자인 스프린트에서 활용하는 디자인 툴 36
그림 5. 연구 설계 41
그림 6. 조사 참여자 사전 참고 자료 주요 페이지 46
그림 7. 비친환경 식품 소비자 대상 연상 키워드 작성 예시 52
그림 8. 친환경식품 소비자 대상 컬처럴 프로브 주요 페이지 54
그림 9. 친환경 식품 소비자의 컬처럴 프로브 기록 55
그림 10. 인터뷰 자료 LDA 토픽모델링 및 pyLDAvis 시각화 63
그림 11. 근거이론을 적용한 (비)친환경 MZ 세대의 식품 소비과정 분석 117
그림 12. 윤리중시형 퍼소나 136
그림 13. 친환경중시형 퍼소나 137
그림 14. 개인건강중시형 퍼소나 138
그림 15. 툴킷 사용 가이드(온라인 배포용 pdf) 141
그림 16. 툴킷 사용 가이드(인쇄용) 141
그림 17. 퍼소나 템플릿 141
그림 18. 자료분석 기반 툴킷 구성 142
그림 19. 개방코딩 기반의 카드 제작 142
그림 20. 시나리오 카드(단계별 1장씩, 총 6장) 145
그림 21. HMW 가이드 145
그림 22. 예시 퍼소나 카드 145
그림 23. 1 차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진행 사진 146
그림 24. HMW 방법론 가이드(A4) 149
그림 25. 툴킷 사용 가이드(온라인 배포용 pdf) 150
그림 26. 툴킷 가이드(인쇄용, 워크숍 시간표) 150
그림 27. 1 차 워크숍 퍼소나 제작 단계 결과 154
그림 28. 2 차 워크숍 퍼소나 제작 단계 결과 154
그림 29. 1 차 워크숍 시나리오 단계 결과 155
그림 30. 2 차 워크숍 시나리오 단계 결과 155
그림 31. 1 차 워크숍 개선점 도출 단계 결과 156
그림 32. 2 차 워크숍 개선점 도출 단계 결과 156
그림 33. 카드 내용 도출 과정 안내 장표 160
그림 34. 카드 내용 예시 보강 160
그림 35. 데이터 분석 및 근거이론 분석의 결과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