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1) 연구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중식레스토랑 18

1) 중국음식의 개요 18

2) 중식레스토랑의 정의 22

3) 중식레스토랑에 관한 선행연구 24

2. 메뉴품질 31

1) 메뉴품질의 개념 31

2) 메뉴품질의 구성 34

3) 메뉴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41

3. 인적서비스품질 48

1) 인적서비스품질의 개념 48

2) 인적서비스품질의 구성 50

3) 인적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54

4. 관계품질 60

1) 관계품질의 개념 60

2) 관계품질의 구성 63

3) 관계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71

5. 고객 충성도 79

1) 고객 충성도의 개념 79

2) 고객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83

III. 연구방법 87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87

1) 연구모형 87

2) 가설설정 8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구성요인 95

1) 중식레스토랑 95

2) 메뉴품질 96

3) 인적서비스품질 101

4) 관계품질 103

5) 고객 충성도 107

3. 조사 설계 109

1) 표본 대상 및 자료의 수집 109

2) 설문지 구성 109

3) 자료의 분석방법 112

IV. 실증분석 결과 113

1. 기초통계 분석 11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113

2) 중식레스토랑 이용행태 특성 115

2.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117

3.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119

1)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119

2) 상관관계 및 타당도 검증 125

4. 가설검정 127

1) 측정요인 간의 영향 관계 127

2)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132

3) 연령에 따른 다중집단 분석 136

V. 결과 및 고찰 139

1. 연구결과의 요약 139

1) 기초통계에 관한 요약 139

2) 가설검증 요약 141

3) 조절효과 검증결과 요약 144

2. 시사점 145

1) 학문적 시사점 145

2) 실무적 시사점 149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52

참고문헌 153

Abstract 180

부록 184

〈표 II-1〉 중식레스토랑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II-2〉 메뉴품질의 구성요인 40

〈표 II-3〉 메뉴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II-4〉 인적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53

〈표 II-5〉 인적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58

〈표 II-6〉 관계품질의 구성요인 70

〈표 II-7〉 관계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77

〈표 II-8〉 고객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86

〈표 III-1〉 메뉴품질 측정항목 100

〈표 III-2〉 인적서비스품질 측정항목 102

〈표 III-3〉 관계품질 측정항목 106

〈표 III-4〉 고객 충성도 측정항목 108

〈표 III-5〉 설문지 구성의 세부항목 111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4

〈표 IV-2〉 중식레스토랑 이용행태 특성 116

〈표 IV-3〉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118

〈표 IV-4〉 주요 적합도 지수의 기준치 122

〈표 IV-5〉 타당도 판단 지수의 기준치 122

〈표 IV-6〉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23

〈표 IV-7〉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도 126

〈표 IV-8〉 가설검정 결과 130

〈표 IV-9〉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134

〈그림 I-1〉 최근 3개년 일반음식점의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 11

〈그림 I-2〉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III-1〉 연구모형 87

〈그림 IV-1〉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모형 124

〈그림 IV-2〉 최종 수정모형 131

〈그림 IV-3〉 응답자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135

〈그림 IV-4〉 MZ세대 그룹의 경로 분석 138

〈그림 IV-5〉 X세대 그룹의 경로 분석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