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9
2. 선행 연구 검토 11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7
1. 뉴스와 뉴스 리터러시의 개념과 특성 17
1) 뉴스의 개념과 특성 17
2) 뉴스 리터러시의 개념과 특성 20
2. 광고와 광고 리터러시의 개념과 특성 25
1) 광고의 유형과 특성 25
2) 광고 리터러시의 개념과 특성 32
3. 비판적 리터러시를 활용한 뉴스와 광고 읽기 36
III.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뉴스와 광고 교육 내용 분석 39
1. 교육과정에 나타난 뉴스와 광고 교육 39
1) 2007 - 2015 개정 교육과정 39
2)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 43
3) 2015 개정 중등 교육과정 44
4) 2015 개정 고등 교육과정 45
2. 교과서에 나타난 뉴스와 광고 교육 내용 분석 48
1) 초등: 사실적 이해에 치중된 뉴스와 광고에 관한 교육 49
2) 중등: 비판적 리터러시 관점에서의 뉴스와 광고에 관한 교육 내용 추가 필요 54
3) 고등: 매체자료로서 뉴스와 광고를 소홀히 취급함 62
IV. 결론 71
1. 요약 71
2.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개선 방향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5
〈표 1〉 연구대상(교과서) 15
〈표 2〉 연구대상(성취기준 및 단원) 15
〈표 3〉 뉴스 리터러시의 교육과정 23
〈표 4〉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영역 및 핵심 구성 요소들 24
〈표 5〉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제작한 공익광고의 주제(대분류) 26
〈표 6〉 주제 소분류별 공익광고 제작 편수(1981년~2021년) 27
〈표 7〉 광고 리터러시의 4차원 32
〈표 8〉 모바일 광고 리터러시의 차원과 세부 요소의 구성 33
〈표 9〉 2007-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뉴스와 광고 관련 내용 40
〈표 10〉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매체 비판적 읽기 관련 성취기준 42
〈표 11〉 초등학교 교과서 교육 내용과 문제점 53
〈표 12〉 중학교 교과서 교육 내용과 문제점 61
〈표 13〉 고등학교 교과서 교육 내용과 문제점 69
〈표 14〉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뉴스와 광고 내용 71
〈표 15〉 국어 교과서의 공익광고 교육 내용 73
〈표 16〉 국어 교과서의 상업광고 교육 내용 73
〈표 17〉 국어 교과서의 뉴스 교육 내용 74
〈표 18〉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구현된 뉴스의 교육내용 75
〈표 19〉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구현된 뉴스의 교육 내용 76
〈표 20〉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서 구현된 광고와 뉴스의 교육 내용 76
〈그림 1〉 뉴스 리터러시에 응용되는 포터의 인지적 미디어 리터러시 모델 22
〈그림 2〉 초등학교 6-2 교과서 50
〈그림 3〉 만화 '꼼꼼이와 함께 읽는 매체' 55
〈그림 4〉 만화 '꼼꼼이와 함께 읽는 매체' 56
〈그림 5〉 교과서에 제시된 뉴스 자료 57
〈그림 6〉 교과서에 제시된 뉴스 읽기 방법 58
〈그림 7〉 교과서에 제시된 카드뉴스 사례 60
〈그림 8〉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 63
〈그림 9〉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 63
〈그림 10〉 교과서에 제시된 뉴스 자료 64
〈그림 11〉 교과서에 제시된 뉴스 자료 65
〈그림 12〉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 67
〈그림 13〉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 68
〈그림 14〉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