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머리말 10
II.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한 지역사 교육 기반 탐색 14
1. 교육과정의 지역사 교육 가능성 14
1) 국가 교육과정 내 지역사 교육 근거 14
2) 시·도 수준의 지역사 교육 근거 18
2. 역사 교과서와 보조교재의 지역사 현황 21
1) 역사 교과서의 지역사 취급 22
2) 역사 교과서 보조교재의 지역사 서술 27
III. 역사과 교육과정과 춘천 지역사 접합 31
1.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과 춘천 지역사 접합 31
2.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과 춘천 지역사 접합 35
IV. 춘천 현대사를 활용한 지역사 수업 실행과 학생 반응 분석 39
1. 춘천 현대 지역사 수업의 계획과 실행 39
1) '춘천대첩, 대한민국을 구해낸 3일' 수업 실행 41
2) '6월 민주항쟁과 춘천의 6월' 수업 실행 47
2. 춘천 지역사 수업에 대한 학생 반응 분석 53
V. 맺음말 59
참고문헌 62
부록 66
abstract 67
〈표 1〉 지역별 지역사 교육 활성화 조례 제정 현황 18
〈표 2〉 강원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의 지역사 관련 내용 20
〈표 3〉 『중학교 역사②』 교과서 내 지역사 관련 내용 22
〈표 4〉 씨마스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내 '지역사 탐방' 주제 23
〈표 5〉 비상교육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내 '지역 답사' 주제 24
〈표 6〉 해냄에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내 지역사 주제 제시 25
〈표 7〉 천재교육, 동아출판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내 지역사 주제 제시 25
〈표 8〉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내 지역사 관련 학습활동 내용 26
〈표 9〉 강원도교육청, 『중학교 주제로 보는 역사』 내 지역사 주제 28
〈표 10〉 강원도교육청, 『고등학교 주제로 보는 한국사』 내 지역사 주제 29
〈표 11〉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 성취기준과 연계된 춘천 문화유적 32
〈표 1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역사의 근현대사 성취기준에 따른 학습 요소 34
〈표 13〉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 성취기준과 연계된 춘천 지역사 35
〈표 14〉 '춘천대첩, 대한민국을 구해낸 3일' 수업 내용 및 활용자료 41
〈표 15〉 6·25 전쟁 교육 동영상 내 춘천대첩 참전유공자 인터뷰 구술내용 44
〈표 16〉 춘천대첩 참전유공자 박기병 구술내용 46
〈표 17〉 '6월 민주항쟁과 춘천의 6월' 수업 내용 및 활용자료 47
〈표 18〉 춘천MBC 6월 민주항쟁 보도영상 내 인터뷰 구술내용 50
〈표 19〉 춘천 내 6월 민주항쟁의 전개 51
〈표 20〉 지역사 수업의 효과 분석 준거와 조사방식 53
〈표 21〉 수업 효과 확인을 위한 사전·사후설문 양식 54
〈표 22〉 '6월 민주항쟁과 춘천의 6월' 설문 결과(75명) 54
〈표 23〉 '춘천대첩, 대한민국을 구해낸 3일' 설문 결과(77명) 54
〈표 24〉 춘천 지역사 수업 이후의 학생 반응 탐색 ① 55
〈표 25〉 춘천 지역사 수업 이후의 학생 반응 탐색 ② 56
〈표 26〉 춘천 지역사 수업 이후의 학생 반응 탐색 ③ 57
[그림 1] 소양 1교에 남아있는 6·25전쟁 당시의 탄흔 42
[그림 2] 6·25전쟁 개전 초기 북한의 침공지역과 남북한 전력 비교 43
[그림 3] 6·25전쟁 당시 북한의 남침계획도 44
[그림 4] 일자별 북한군 진출선 46
[그림 5] 박종철 고문치사 연관 이미지 48
[그림 6] 이한열 최루탄 피격 관련 이미지 49
[그림 7] 춘천MBC 6월 민주항쟁 뉴스 보도 영상 내 주요 장면 50
[그림 8] 춘천의 6월 민주항쟁 관련 이미지 51
[그림 9] 춘천 지도의 6월 민주항쟁 장소 52
[그림 10] 2016년 춘천 촛불집회 현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