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학업소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대학생 26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4.0와 PROCESS macro 4.0을 이용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은 유의미한 정적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은 학업소진과 정적 관련성을 보였다. 이 결과는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높을수록 학업소진이 높고, 학업소진이 높을수록 학업지연행동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학업소진은 사회부과 완벽주의 학생들과 학업지연행동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높은 학생들은 학업소진이 높고, 높은 수준의 학업소진이 높은 수준의 학업지연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 학업소진이 부분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결과를 검증하였다.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이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학업소진에 개입하여 학업지연행동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추후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학업소진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상담 개입과 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연구 기반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