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역량 13
1) 핵심역량 13
2) 수학 교과 역량 15
2. 인공지능 18
3. 인공지능 수학 21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1〉의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분석기준 및 방법 25
2. 〈연구 2〉의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분석 방법 32
IV. 연구 결과 및 분석 34
1. 교과 역량을 포함하는 과제 분석 34
1) 문제해결 36
2) 추론 38
3) 창의·융합 39
4) 의사소통 40
5) 정보처리 42
6) 태도 및 실천 43
2. 학생들의 교과 역량 45
V.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3
Abstract 56
부록 58
[부록 1] 수학 교과 역량에 대한 검사 문항 1(이환철 외, 2017) 58
[부록 2] 박연신(2021)의 수학 교과 역량에 대한 검사 수정 문항 59
[부록 3] 자기평가 검사지 양식(조한무, 장준걸, 송현경, 2021) 60
[부록 4] 프로젝트 보고서 양식 61
〈표 II-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6가지 핵심역량 (교육부, 2015a) 14
〈표 II-2〉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 역량(교육부, 2015b) 15
〈표 II-3〉 〈인공지능 수학〉의 내용 체계(교육부, 2020a) 22
〈표 III-1〉 분석 대상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 목록 24
〈표 III-2〉 교과서별 분석 대상 과제 수 25
〈표 III-3〉 박경미 외(2015)의 교과 역량 하위요소와 그 의미 및 기능을 수정한 분석 틀 27
〈표 III-4〉 교과서 분석 예시4에 대한 1차와 2차 분석 결과 비교 30
〈표 III-5〉 〈연구 2〉의 참여 학생 정보 31
〈표 IV-1〉 분석한 과제에서 발현된 역량의 분포 34
〈표 IV-2〉 교과서별 과제의 교과 역량별 분포 35
〈표 IV-3〉 문제해결 역량의 하위요소별 과제 분포 비율 37
〈표 IV-4〉 추론 역량의 하위요소별 과제 분포 비율 38
〈표 IV-5〉 창의·융합 역량의 하위요소별 과제 분포 비율 39
〈표 IV-6〉 의사소통 역량의 하위요소별 과제 분포 비율 41
〈표 IV-7〉 정보처리 역량의 하위요소별 과제 분포 비율 42
〈표 IV-8〉 태도 및 실천 역량의 하위요소별 과제 분포 비율 43
〈표 IV-9〉 수업 전, 후 학생들의 교과 역량 및 정의적 영역의 검사 결과 비교 45
[그림 II-1] 수학적 과정과 수학 교과 역량 비교 16
[그림 II-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핵심역량의 구도 16
[그림 III-1] 연구 절차 23
[그림 III-2] 교과서 분석 예시1 26
[그림 III-3] 교과서 분석 예시2 26
[그림 III-4] 교과서 분석 예시3 29
[그림 IV-1] 교과서별 교과 역량의 과제 수 비율 비교 35
[그림 IV-2] 교과 역량별 교과서의 과제 수 비율 비교 36
[그림 IV-3] 문제해결 역량 중 '문제 이해 및 전략 탐색' 과제 예시 37
[그림 IV-4] 추론 역량 중 '관찰과 추측' 과제 예시 38
[그림 IV-5] 창의·융합 역량 중 '수학 외적 연결 및 융합' 과제 예시 40
[그림 IV-6] 의사소통 역량 중 '자신의 생각 표현' 과제 예시 41
[그림 IV-7] 정보처리 역량 중 '공학적 도구 및 교구 활용' 과제 예시 43
[그림 IV-8] 태도 및 실천 역량 중 '자주적 학습 태도' 과제 예시 44
[그림 IV-9] 학생 D의 과제 결과물 47
[그림 IV-10] 학생 E의 과제 결과물 47
[그림 IV-11] 학생 A의 자기평가 검사지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