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학생들은 기존의 대면 수업과 다른 형태의 온라인 강의 위주의 비대면 수업을 병행하여 수업을 받았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면서 수학 교과의 경우 학력 저하와 교육의 양극화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수학학습 동기, 수학학습 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수학학습 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수학 교과에 흥미를 느끼고 교과서를 잘 이해하고 있으나 수학에 대해서는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대면 및 비대면 수업에서 수학학습 동기, 수학학습 몰입,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수학학습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나 성별, 학년별에서는 차이점이 없었다. 또한, 변인 간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수학학습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대면 수업 및 비대면 수업에서 수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연구하면서 단점을 보완한다면 수학학습 만족도를 높이고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켜 코로나 시대 학생들의 학력 저하 현상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