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여행의 의미를 살펴보고 중·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수학여행을 체험한 후, 기행문 쓰기활동과 연계하여 글쓰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쓰기에 흥미를 갖고 글쓰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기 위한 쓰기 교육방안을 설계하는 데 있다.
일반적으로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거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은 편이다. 그렇지만 여행은 대부분 학생들이 선호하는 활동으로 여행체험을 통하여 쓰기 지도 교육을 한다면 글쓰기를 어려워하고 기피하는 학생들에게 의미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글쓰기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부족한 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여행체험을 바탕으로 흥미를 더하고 쓰기능력을 높일 수 있는 쓰기지도 방안을 연구하였다. 오랫동안 이어진 수학여행 체험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를 활용하였다.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글쓰기를 생활화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여행체험의 과정은 곧 글쓰기 과정이고 여행체험의 사고 과정은 곧 글쓰기의 사고과정으로 이어지며 글쓰기는 체험의 연속이고 삶과 일상의 연속이며 삶과 함께하는 일상생활 그 자체임을 의도하고 있다.
I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 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II장은 여행의 교육적 의의로 비교과 및 교실 밖 활동으로서 넓고 다양한 관점에서 여행이 갖고 있는 다양한 의미와 가치를 고찰해 본다. 또한, 여행의 한 부분에 해당하는 수학여행이 갖고 있는 체험으로서 교육적 의의를 살펴본다. 체험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인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쓰기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탐구하고자 함이다.
III장에서는 기행문 쓰기 활동이 쓰기교육으로서의 특성과 가치를 살펴보고 여행체험과 기행문 쓰기의 연계성을 탐색한다. 비교과 활동과 교과활동의 융합을 통한 체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미를 생성하고 성찰하는 기행문 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은 보다 창의적인 시각을 갖게 되며 쓰기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IV장은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여행 체험 전·중·후 지도활동과 쓰기 전·중·후의 쓰기과정의 요소를 연계하여 쓰기지도 과정을 설계하였다.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쓰기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위하여 동기부여하기, 역할 상상하기, 메모하기, 보조 매체 활용 등 효과를 높이는 방법과 여행체험, 그리고 쓰기과정과 연계하였다.
끝으로 V장에서 체험과 쓰기의 과정을 통하여 기행문 쓰기 교육에 관한 연구내용을 정리하고 본고의 의의와 미흡한 점, 그리고 추가연구 방안을 살펴보며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