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체육 실기교과 온라인 강의 몰입도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학 교양체육 실기교과 강의방법이 대면에서 온라인 강의로 변화함에 따라 체육 강의 몰입도 측정도구가 온라인 체육 강의환경에서도 적용 가능한지의 타당도 증거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기존의 대면 강의환경에서 개발하고 활용해 오던 설문도구가 온라인 강의 환경에 적용되었을 때, 설문도구의 측정학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자 설계되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온라인 대학교양체육 실기교과 수강 경험이 있는 K지역 남녀 대학생 34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기보고기입법을 통해 온라인 기반 대학 교양체육 실기교과 몰입도 설문을 수행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문항반응이론 1모수 Rasch모형을 적용하였으며, Messick(1995)의 검사내용, 실제, 내적구조,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 증거를 분석지표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IBM SPSS Version 25.0과 Winstep 3.56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검사 내용에 기초한 타당도를 확인한 결과 28문항 중 1개 문항이 부적절한 문항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실제에 기초한 타당도를 통해 문항반응범주는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문항 모수 추정치와 피험자 집단 추정치는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내적구조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 결과 측정도구의 문항 단일차원성에 대한 가정을 만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일반화에 기초한 타당도 검증결과 4개 문항이 성별에 따라 차별적으로 기능하는 문항임을 확인하였으며, 1개의 문항이 대학 학년에 따라 차별적인 기능을 하는 문항으로 확인되었다. 전체적으로 28개 문항 중 6개 문항이 부적합 문항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이 연구는 Rasch모형을 적용하여 대학 교양체육 실기교과 온라인 강의 몰입도 측정도구의 타당도 증거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약 21.4%의 문항이 부적합 문항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대면 강의 환경에서 활용되어 오던 측정도구가 온라인 강의 환경에 적용되었을 때, 타당성과 관련된 측정학적 특성이 변화할 수 있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체육학 분야에서 피험자들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설문도구가 온라인 환경에서 활용하고자 할 때, 온라인 기반의 설문내용으로 일부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함의 증거를 확인한 연구로 의의가 있음을 판단한다. 이 연구는 향후 온라인 기반의 체육 강의와 관련된 측정도구의 타당성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할 것이라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