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22
3. 용어의 정리 25
II. 이론적 배경 28
1. 대중가요 작사 28
1) 대중가요 작사의 정의 및 개념 28
2) 대중가요 작사의 기능 32
3) 대중가요 작사교육 관련 선행연구 41
2. 뇌기능 44
1) 뇌의 구조와 기능 및 발달 44
2) 뇌파 51
3) 여고생의 뇌기능 및 뇌파 특징 57
4) 대중가요 작사와 뇌기능의 관계 65
5) 뇌기능 분석 71
3. 다중지능이론 80
1) 언어지능 84
2) 음악지능 89
4. 정서지능 96
1) 정서지능의 개념 96
2) 여고생의 정서지능 관련 선행연구 102
III. 연구 방법 106
1. 연구 대상 106
2. 연구 설계 및 연구 절차 106
1) 연구 설계 106
2) 연구 절차 107
3) 연구의 윤리적 고려사항 109
3. 연구 도구 110
1) 대중가요 작사교육 프로그램 110
2) 설문지 검사 도구 116
3) 뇌파 측정기 119
4. 자료 수집 및 분석 120
1) 자료의 수집 120
2) 통계처리 121
IV. 연구 결과 122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2
2.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정 123
3. 실험 대조군 간의 사전 동질성 검정 125
4. 연구 가설에 대한 검정 126
1) 가설 1. 뇌기능에 대한 차이 검정 126
2) 가설 2. 언어지능에 대한 차이 검정 135
3) 가설 3. 음악지능에 대한 차이 검정 140
4) 가설 4. 정서지능에 대한 차이 검정 144
5) 가설 5.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 149
V. 결과 요약 및 논의 159
1. 연구 결과 요약 159
2. 기술보고 166
1) 양적 기술보고 166
2) 질적 기술보고 172
3. 논의 179
VI. 결론 및 제언 190
1. 연구 결론 190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92
참고문헌 194
부록 226
〈부록 1〉 연구 대상자 참여신청서 226
〈부록 2〉 일반적 특성 설문지 227
〈부록 3〉 언어지능 설문지 229
〈부록 4〉 음악지능 설문지 231
〈부록 5〉 정서지능 설문지 233
〈부록 6〉 연구자대상 참여기록지 237
〈부록 7〉 대중가요 작사교육 10주 프로그램 세부사항 239
Abstract 249
〈표 1〉 작사법과 관련된 단행본 41
〈표 2〉 뇌파의 종류와 특성 53
〈표 3〉 Neurobrain BFM(Brain Function Measurement) 74
〈표 4〉 문용린 등(2001)이 규정한 음악지능 하위영역 92
〈표 5〉 박은실(2004)의 규정한 음악지능의 하위영역 93
〈표 6〉 실험대조군 연구 설계 요약 107
〈표 7〉 고등학교급 대중음악 교육과정기준 내용체계 110
〈표 8〉 대중가요 작사교육 프로그램 세부사항 (1/10) 114
〈표 9〉 언어지능검사 척도 구성 항목 116
〈표 10〉 음악지능검사 척도 구성 항목 117
〈표 11〉 정서지능검사 척도 구성 항목 118
〈표 12〉 집단 간 인구통계학적 특성 122
〈표 13〉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정 124
〈표 14〉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 125
〈표 15〉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우세 주파수 좌·우 효과 차이 127
〈표 16〉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육체적 긴장과 스트레스 좌·우 효과 차이 129
〈표 17〉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신적 산만과 스트레스 좌·우 효과 차이 130
〈표 18〉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좌우 뇌 균형 효과 차이 132
〈표 19〉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자기 피드백 능력 효과 차이 134
〈표 20〉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말하기 효과 차이 135
〈표 21〉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듣기 효과 차이 136
〈표 22〉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읽기 효과 차이 137
〈표 23〉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쓰기 효과 차이 138
〈표 24〉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문학(창작력) 효과 차이 139
〈표 25〉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음악지능-지각 효과 차이 140
〈표 26〉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음악지능-창의성 효과 차이 141
〈표 27〉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음악지능-반성 효과 차이 142
〈표 28〉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음악지능-참여방식 및 흥미 효과 차이 143
〈표 29〉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정서 인식 및 표현 효과 차이 144
〈표 30〉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감정이입 효과 차이 145
〈표 31〉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사고촉진 효과 차이 146
〈표 32〉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정서조절 효과 차이 147
〈표 33〉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정서활용 효과 차이 148
〈표 34〉 실험군 뇌기능(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 및 지능 간의 상관관계 150
〈표 35〉 대조군 뇌기능(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 및 지능 간의 상관관계 150
〈표 36〉 실험대조군 뇌기능(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과 지능 간의 상관관계 151
〈표 37〉 실험군 뇌기능(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 및 지능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 156
〈표 38〉 대조군 뇌기능(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과 지능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 157
〈표 39〉 실험대조군 뇌기능(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과 지능의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 158
〈표 40〉 가설 채택 여부 요약 164
〈그림 1〉 뇌의 구조 45
〈그림 2〉 뇌의 구조 단면 47
〈그림 3〉 뇌의 발달과 퇴화과정 49
〈그림 4〉 뇌파의 근원과 측정원리 53
〈그림 5〉 고속 푸리에 변환(FFT: Fast Fourier Transform) 72
〈그림 6〉 Neurobrain 측정 방법 및 시간 73
〈그림 7〉 연구 절차 및 세부 사항 108
〈그림 8〉 작사교육 수업모형 및 절차 112
〈그림 9〉 Neurobrain 뇌파 측정 기기 119
〈그림 10〉 국제 10-20 System에 기초한 Fp1, Fp2 전극 부위 120
〈그림 11〉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우세 주파수 좌·우 변화 128
〈그림 12〉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육체적 긴장과 스트레스 좌·우 변화 129
〈그림 13〉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신적 산만과 스트레스 좌·우 변화 131
〈그림 14〉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죄우 뇌 균형 변화 132
〈그림 15〉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자기 피드백 능력 변화 134
〈그림 16〉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말하기 변화 135
〈그림 17〉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듣기 변화 136
〈그림 18〉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읽기 변화 137
〈그림 19〉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쓰기 변화 138
〈그림 20〉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문학(창작력) 변화 139
〈그림 21〉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음악지능-지각 변화 140
〈그림 22〉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음악지능-창의성 변화 141
〈그림 23〉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반성 변화 142
〈그림 24〉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언어지능-참여방식 및 흥미 143
〈그림 25〉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정서 인식 및 표현 변화 144
〈그림 26〉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감정이입 변화 145
〈그림 27〉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사고촉진 변화 146
〈그림 28〉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정서조절 변화 147
〈그림 29〉 집단 간 작사교육 전후 정서지능-정서활용 변화 148
〈그림 30〉 작사교육 전후 실험군 뇌파측정 변화 (A) 166
〈그림 31〉 작사교육 전후 실험군 뇌파측정 변화 (B) 167
〈그림 32〉 작사교육 전후 실험군 뇌파측정 변화 (C) 168
〈그림 33〉 작사교육 전후 실험군 뇌파측정 변화 (D) 169
〈그림 34〉 작사교육 전후 실험군 뇌파측정 변화 (E) 170
〈그림 35〉 작사교육 전후 실험군 뇌파측정 변화 (F)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