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외모만족도 16
제2절 아이 메이크업 17
1. 메이크업 화장품 19
2. 국내 화장품 산업 26
3. 소비자 화장품 구매행동 32
제3절 메이크업 관리행동 33
제3장 연구방법 3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4
1. 연구모형 34
2. 가설설정 35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6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6
2. 연구도구 및 측정 36
3. 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9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39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실태 1 40
3.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실태 2 43
4. 아이 메이크업 구매행태 46
5.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 49
6.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영향을 받는 요소 50
7. 외모만족도 51
8.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 53
9. 메이크업 관리행동 55
제2절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7
1. 외모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7
2.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9
3. 메이크업 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0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 62
1. 가설 1의 검증 62
2. 가설 2의 검증 79
3. 가설3의 검증 96
4. 가설4의 검증 97
5. 가설 5의 검증 101
제5장 결론 103
참고문헌 107
부록(설문지) 112
국문초록 120
〈표 2-1〉 눈의 형태별 아이섀도우 기법과 아이라인 기법의 특징 분류 18
〈표 2-2〉 메이크업 화장품의 종류와 기능 20
〈표 2-3〉 아이섀도우 제형별 특징 21
〈표 2-4〉 아이라이너 제형별 특징 22
〈표 2-5〉 마스카라 제형별 특징 23
〈표 2-6〉 인조 속눈썹의 종류와 특징 24
〈표 2-7〉 2018년 유형별 화장품 생산실적 27
〈표 2-8〉 색조 메이크업용 제품류 연도별 생산추이 29
〈표 2-9〉 아이 메이크업용 제품류 연도별 생산추이 30
〈표 3-1〉 설문지 구성 37
〈표 4-1〉 일반적 특성 39
〈표 4-2〉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실태 1 42
〈표 4-3〉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실태 2 45
〈표 4-4〉 아이 메이크업 구매행태 48
〈표 4-5〉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고려하는 사항 49
〈표 4-6〉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영향을 받는 요소 50
〈표 4-7〉 외모만족도 52
〈표 4-8〉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 54
〈표 4-9〉 메이크업 관리행동 56
〈표 4-10〉 외모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8
〈표 4-11〉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9
〈표 4-12〉 메이크업 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1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즐겨 사용하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 64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당 아이 메이크업 횟수 66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 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부위 68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소요시간 70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정보 취득 경로 72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된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처 74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처 선택 사유 76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제품 구매 시 영향받는 요소 78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모만족도 80
〈표 4-22〉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외모만족도 82
〈표 4-23〉 아이 메이크업 구매행태에 따른 외모만족도 84
〈표 4-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 85
〈표 4-25〉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 87
〈표 4-26〉 아이 메이크업 구매행태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 89
〈표 4-2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 관리행동 91
〈표 4-28〉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메이크업 관리행동 93
〈표 4-29〉 아이 메이크업 구매행태에 따른 메이크업 관리행동 95
〈표 4-30〉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96
〈표 4-31〉 외모만족도가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98
〈표 4-32〉 외모만족도가 메이크업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33〉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가 메이크업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02
〈그림 2-1〉 최근 5년간 화장품 생산실적. 27
〈그림 3-1〉 연구모형. 34